트위터에 해킹한 러시아 정보 관련 계정정보 유출
[보안뉴스 원병철 기자] 국제 핵티비스트 그룹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정부 홈페이지를 공격해 마비시킨 것이 확인됐다. 또한, 어나니머스는 러시아 국영TV도 해킹해 우크라이나 관련 영상을 방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월 25일 러시아와의 사이버전을 공식 선언했으며, 이후 26일 러시아 국방부 홈페이지를 해킹하고 데이터베이스(DB)를 탈취해 트위터에 공개했다. 또한, 러시아 정부 공식 홈페이지 등 정부기관 홈페이지를 해킹해 마비시켰다.
또한, 27일에는 트위터에 러시아 국영TV를 해킹해 우크라이나 관련 영상을 트는 모습을 올렸다. 실제로 러시아 국영TV에서는 우크라이나 국가 등 우크라이나 관련 영상이 방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우크라이나의 미하일로 페도로프 부총리 겸 디지털혁신부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에 대한 해킹 공격을 호소했으며, 일론 머스크에게는 위성 인터넷을 요청했다. 일론 머스크는 이에 화답해 스페이스X의 위성인터넷 서비스 ‘스타링크’를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원병철 기자(boanone@boannews.com)]
느낀점
최근에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이 온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21세기에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 같던 전쟁을 쉽게 일으킨 것이 놀라웠다. 온 세계가 러시아가 일으킨 전쟁을 반대하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해킹 단체인 어나니머스 또한 이 전쟁을 반대하며 러시아에게 사이버 테러를 일으킨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청와대 사이트가 비슷하게 해킹당한 적이 있었는데 한 나라의 공식적인 사이트가 해킹당하는 것은 나라의 위상이 떨어지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라의 공식적인 사이트의 취약점 등을 확실히 보완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공부하여 이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들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