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노래방 송파구노래방 송파가라오케 송파구가라오케

송파노래방 송파구노래방 송파역노래방 송파가라오케 송파구가라오케 송파역가라오케 송파가라오케노래방 송파구가라오케노래방 송파룸노래방 송파구룸노래방 밤떡 bamtteok.com 룸떡 roomtteok.com

송파노래방 송파구노래방 송파역노래방 송파가라오케 송파구가라오케 송파역가라오케 송파가라오케노래방 송파구가라오케노래방 송파룸노래방 송파구룸노래방 밤떡 bamtteok.com 룸떡 roomtteok.com


송파노래방(일본어: カラオケ, 원래는 空からオケ)는 "비어있는(일본어: 空, から 가라[*]) 오케스트라(Orchestra, 일본어: オーケストラ 오케스토라[*])"라는 뜻의 일본식 조어로 엔터테인먼트의 한 형식이다.


사람이 연주를 하는 대신 기계가 합성하는 반주음에 맞춰서 노래를 부를 수 있게 하는 기계나, 그 기계를 설치한 술집 등을 뜻한다. 다만, 대한민국에서는 송파노래방 등으로 부르기도 하나,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송파노래방를 녹음 반주로 순화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전 세계 송파노래방 시장의 가치는 100억 가까이로 추산되고 있다

반주되는 방식에 따라 세대별 분류가 가능하며, 1세대는 반주자가 악기 연주가 가능한 사람으로 구성된 악단으로 고객의 요청곡이 지정되면 직접 연주하였다. 2세대는 악단의 반주를 저장 매체 등에 저장한 후 필요한 장소에 재생 장치를 통해 연주하였다. 특히 80년대 말에는 저장 매체로 레이저 디스크를 활용하여 반주에다 자막과 영상까지 제공하는 단계로 발전하게 되었다. 3세대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반주하는 방식으로 음원, 자막, 그리고 영상 처리가 자유로운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1991년 대한민국의 와와전자라는 곳에서 송파광역시에 보급하면서 급성장 하였다. 당시의 컴퓨터 반주기 즉 송파노래방 기기는 모든 자막을 컴퓨터로 처리하여 반주와 동기화를 시키고, 배경 또한 일반 TV나 비디오 영상을 공급하여 믹싱하는 형태로 제공 되어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키게 되었다. 노래의 멜로디에 맞게 글자가 색칠되고, 상하 좌우로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이 되는 등 현재와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노래 반주기와 자막 처리하는 기기가 별도로 제작되어 음과 자막 간의 싱크가 불일치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4자리 숫자로 된 번호에 9999를 넣으면 개발자의 인사말이 나오는 "easter egg"가 존재 하기도 했다.

송파노래방(-房, 영어: karaoke box, 문화어: 화면반주음악실)은 음악을 따라 부르는 장소를 말하거나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흥업소를 뜻한다. 동남아시아, 동북아시아에서 이에 대한 종류가 많으며, 모니터는 뮤직 비디오의 화면을 보여 준다.


송파노래방(-房) : 대한민국

KTV(卡拉OK TV,Karaoke TV) : 중화인민공화국 (중국), 중화민국 (타이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송파노래방박스(Karaoke Box) : 홍콩, 일본

비디오케(Videoke) : 필리핀

화면반주음악실(畵面伴奏音樂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북한)


대한민국

식품위생법에서는 주류 판매 허가와 유흥접객원 고용 허가 여부에 따라 노래연습장, 단란주점, 유흥주점으로 구분한다.


노래연습장

'노래연습장'은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하는 영상 또는 무영상 반주장치 등의 시설을 갖추는 것이 허용된다.


단란주점

'단란주점'은 노래를 부르는 행위가 허용되고 주류 판매도 허용된다.


유흥주점

'유흥주점'은 무도장 설치, 음주가무, 유흥접객원 고용이 허용된다.


노래반주기가 설치된 방에서 노래를 부르는 곳. 유흥업소 허가에 따라 접대부가 있고 술을 파는 유흥주점, 접대부가 없고 술을 파는 통칭 송파노래방[1], 주류를 일절 판매하지 못하는 일반 송파노래방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되며 통상적으로 송파노래방이라고 하면 주류를 팔지 않는 일반 송파노래방을 일컫는다. 한국에서의 법적 명칭은 노래연습장. 그런데, 송파에서는 "○○송파노래방" 간판이 붙어있으면 십중팔구 가요주점이고 조그맣게 유흥주점 표기가 있다.


송파노래방란 말 자체가 일본어 투가 강하다보니, 미국과 중국에서는 각각 영어로 Sing Room이라고 하고 중국어로 歌房이라고 하기도 하나 거의 대부분 서양에서는 일본어 Karaoke라고 말하며, 중국인들도 요즘엔 KTV라고도 표기


술과 접대부가 없는 건전업소를 찾는다면 청소년 출입가능업소 또는 22시(밤10시) 이후 청소년 출입금지 사인이 있는 곳을 가면 되지만 노래연습장 간판 걸고 버젓이 캔맥주 파는 곳들이 많고 막장 업소인 경우에는 접대부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다. 물론 당연히 불법이고 단속에 잡히면 영업정지 처분을 받으며 여러번이면 폐쇄 처분을 받는다. 간판도 잘 보고 들어가야 한다. 간판이나 LED 조명에 여자가 노래 부르거나 춤추는 모습을 넣어둔 가게면 유흥주점이고, 상호명이 '송파노래방'이나 '노래연습장'이 아니라 '노래밤' '노래바' '노래홀' '노래장' '음악홀' 따위로 끝나면 유흥주점이며, '송파노래방'이라고 쓰여있는 거 같더라도 ㅇ 받침을 자세히 봐서 ㅇ이 하트나 마이크 모양 등으로 변형돼 있으면 유흥주점이다. 또한 정상적인 상호든 변형된 상호든 상호 옆에 "도우미, 아가씨, 미스, 미씨"등이 붙어있으면 100% 유흥주점이다. 물론 간판에 작게 유흥주점이라 쓰여있으면 당연히 유흥주점이다.


등장하자마자 술자리 이후의 2차, 3차의 장소로 애용되는 등 성황을 누리고 있다. 문제는 노래를 잘 부르질 못하거나 대중가요나 연예계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강제로 오게 되는 경우. 여기까지라면 별 상관이 없으나 이후에 노래를 부르라고 강요를 받을 수밖에 없는 곳이라는 것이 또 문제다. 덕분에 이런 사람들의 경우에는 술자리 자체를 싫어하게 만들고 사교관계를 망가뜨리는 원흉이 되기도 한다.


원류는 일본의 이노우에 다이스케가 발명한 반주음악기계인 송파노래방(カラオケ[2])로, 1980년대 후반에는 아예 송파노래방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송파노래방 박스'라는 이름의 업소가 탄생하게 되면서 일본인들 사이에서 대중적인 오락시설로 자리잡게 된다. 이 당시 특허를 등록했더라면 떼돈을 벌었겠지만 한 잡지사와의 인터뷰에서 발명가는 "이런 누구나 다 만들 수 있는 것을 굳이 특허 등록하고 싶지 않아서 안 했다" 라고 이야기하였다.


송파노래방라는 말은 '비어 있다'라는 뜻의 가라(空;から)와 오케스트라(orchestra)의 재플리시인데, 이것이 역으로 영어권 국가로 수출되면서 영어권에서도 karaoke로 통하며[3] 영영사전에도 등재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는 KTV(Karaoke TV의 준말), 혹은 MTV(Music TV의 준말)라고 불리며, 전체적으로는 Karaoke를 음차한 卡拉OK(카라OK)라는 단어도 많이 사용한다. 혹은 줄여서 그냥 K라고만 부르기도 한다. 원래 정식 명칭은 歌厅(꺼팅)이었으나 현재는 상술한 단어들에 비해서 잘 사용되지 않는 편.


지금의 형태인 컴퓨터 반주기, 즉 송파노래방 이전부터 송파노래방는 존재하였다. 1세대는 고객의 요청곡을 악단을 통해 즉석에서 연주하는 방법이였으며 밴드, 반주하라우. 제 2세대부터는 악단 비용을 절약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악단 연주 부분을 음악 저장 매체 등에 저장하여 재생장치를 통해 연주하는 방식이었다.


한국에서 영상물이 출력되는 형태의 송파노래방 장비는 1990년대에 유입되었다고 한다. 1990년대 당시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일본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송파광역시에 처음으로 유입되어 천천히 전국으로 퍼졌다. 한국 최초의 송파노래방은 송파 동아대학교 앞에 있었던 로얄전자오락실이라고 한다. 출처 상호명에서 알 수 있듯 초창기의 송파노래방은 시간제가 아닌 코인송파노래방 방식이었다고 한다. 이 당시의 영상물이 출력되는 송파노래방은 기존의 송파노래방와 영상 출력장치가 결합되었다고 하여 비디오케라고 불렸다고 한다. 다만 자체적으로 레이저디스크를 제작할 기술이 없어 일본 업체에 외주를 줘서 제작하였다고 한다.


송파노래방이 보급되기 전에는 술자리나 식탁에서 숟가락을 마이크 삼아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으며, 회갑연 등 각종 행사에서 전자악기로 따로 연주하여 노래를 부르기도 하였다. 초창기에는 일본 레이저디스크 송파노래방가 사용되었으며 술도 팔았지만, 미성년자 출입 문제가 불거지자 일반적인 업소는 술을 팔지 않게 되면서 "송파노래방"이라는 명칭으로 정착되었다. 다만 법적인 명칭은 2001년 '음반·비디오물 및 게임물에 관한 기본법'[4] 개정으로 노래연습장이 되었다.


송파노래방이라는 이름이 대중에게 정착된 이후에는 '송파노래방'라는 말은 단란주점이나 유흥주점과 유사한 의미로 종종 쓰인다. 심지어는 한 업소에서 송파노래방과 단란주점을 같이 하면서 단란주점의 로마자 표기를 송파노래방로 하는 경우도 있다.


파생형으로 오래방[5]과 1인 송파노래방인 통칭, 코인(동전) 송파노래방이 있다. 오래방은 사양산업이던 오락실 산업의 구세주. 요즘은 전문화된 코인 송파노래방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 이와 비슷한 1인 송파노래방이 생겼는데, 히토카라라고 부른다. 오래방과 1인 송파노래방의 경우에는 좁은 방에서 노래를 부르고 방마다 송파노래방기기가 준비되어 있다. 차이점이 있다면 오래방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는 만큼 사용할 수 있지만 1인 송파노래방은 혼자만 사용할수 있다. 또한 코인 시스템을 사용하고 일반 송파노래방 음향시설인 스피커 + 송파노래방 앰프(믹서 내장 앰프)을 쓰는 코인 송파노래방과 달리 1인 송파노래방은 시간으로 운영되며, 헤드폰과 믹서를 사용한다.


1986년에 ASSA에서 개발한 CMP-8800 노래 반주기는 영상 출력이 안돼서 가사책을 보면서 노래를 부르는것으로 추정된다. 영풍전자 ASSA송파노래방 보다는 조금 늦지만 동시대의 태진음향 뮤지콤 노래반주기용 가사책이 발견되어서 그렇게 추정하고 있다.


현재의 오락기기 형태의 모습과 모니터 및 마이크를 갖추고 있는 컴퓨터 송파노래방 기기는 1991년 와와전자에서 제작한 송파노래방 시범 장비가 송파시에 보급되면서 급성장 하였다. 당시의 송파노래방 기기는 노래 멜로디에 맞게 글자가 색칠되고, 상하좌우 페이드인 페이드아웃 그리고 채점 기능이 되는 등 현재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았으나, 기기에 따라 노래 반주기와 자막 처리하는 기기가 별도로 제작되어 음과 자막 간의 싱크가 불일치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초기 컴퓨터 반주기들은 자막 글꼴 품질이 좋지 않았으며 자막 넘어가는 속도가 느려 랩 부분에서는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었다. 또한 FM음원이나 초창기 PCM음원을 사용하여 음질이 극히 좋지 않았지만 경쟁이 시작되자 당시 첨단 기술이었던 MIDI 음원을 도입하여 쓸만한 수준으로 음질을 끌어당겼다. 1990년대 중반으로 넘어가자 자막 글꼴 품질이 향상되고 시스템의 속도가 빨라지면서 랩 부분도 충분히 감당할 만큼의 성능을 가지게 되었다. 1996년에는 코러스 기능이 개발되었는데, 당시에는 MP2로 압축된 데이터 CD를 사용하다보니 코러스 음질은 조금 나쁜편이다. 1998년 이후 세기말 시대에는 HDD를 저장장치로 사용하면서 대용량 콘텐츠를 탑제할 수 있었으며, 코러스 음질도 향상되었다. 2000년으로 가면 더욱 더 발전하면서 자체적으로 자연 동영상 배경을 사용가능한 수준이 되었다.


2002년 이후로 넘어가면 자체적으로 무대 라이브 영상이나 뮤직비디오 배경영상을 사용하고 양방향 인터넷 통신이 가능한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2000년대 중반에는 MIDI 음원이 발전하지 않으면서 MR급 반주 기능이 개발되었지만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사장되었다. 현대적인 반주기들은 마이크 조절을 담당하는 기능이 탑재되었으며 HD 출력을 지원하고 곡에 알맞는 배경영상을 선택해줄 정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MIDI 음원이 한번 더 발전하고, 이후 정밀평가 기능과 스마트폰 통신 기능이 도입되었다.


다른 국가들에 비해 한국에서 유달리 발달한 기능 중의 하나가 녹음 기능이다. 대략 90년대 말 정도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때는 상당히 원시적인 수준으로, 카운터에 별도로 요청하면 부르는 노래를 카세트 테이프에 녹음해주는 방식이었다. 무료 서비스이다보니 제공해주는 테이프는 상당히 질이 낮은 물건이라 집에 가져가서 몇 번만 다시 들으면 금방 테이프가 늘어나 버리는 문제가 있어, 녹음한 곡을 잘 보존하고 싶으면 바로 다른 테이프로 복사를 해야 했다. 이후 시대와 기술의 발달에 따라 부른 노래를 공CD에 레코딩해주거나, USB 메모리를 송파노래방 기기에 끼워서 MP3 파일로 녹음하는 등의 서비스가 생겨났고, 현재는 네트워크와 스마트폰 등을 통해 바로 부른 노래의 녹음파일을 메일이나 앱으로 전송해주는 기능까지 있다. 한 술 더 떠 요즘은 USB메모리에 원하는 MP3 파일을 넣어서 가져가면 그걸 반주로 노래를 부를 수도 있다.


다만 최근에는 송파노래방 시장 위축 등으로 저렴하게 추가할 수 있는 사소한 기능들만 추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 2010년 중반 이후 기기들의 발전이 더디어지는 상황은 다른 나라들도 비슷하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등장으로 가뜩이나 시장이 위축된 상황인데 급격하게 더 나빠지면서 앞으로 어떻게 될지 감이 안잡히는 상황이다. 어쩌면 말 그대로 송파노래방 시장이 CRT 모니터처럼 몰락기에 접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


송파노래방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개발된 기능. 얼마나 잘 부르느냐는 사실 무관하고, 소리만 크게 지르면 높게 나온다. 과거의 기기는 선풍기 앞에 두기만 해도 점수가 잘 나온다. 스펀지에서는 과거의 기기라면 음정, 박자 다 채점했다고 하던데[6], 기기에 따라 다른 듯 하다. 그리고 기기에 따라서 점수가 높아질수록 팡파레 소리의 구성도 복잡해지면서 100점이 되면 방을 쩡쩡 울릴 수준까지 커지는 차이점도 있다.


어차피 의미 없는 점수인데다가 시간을 잡아먹는지라[7] 보통 이 기능을 꺼버리는 경우가 많다. 기계에 따라 다르지만 최저 점수와 점수 설정 그리고 100점 확률을 수정할 수 있다. 즉 좀 더 후하게 주게도 할 수 있고 정말로 짜게 줄 수도 있다는 것. 하지만 일부 송파노래방의 경우 손님의 반응에 상관없이 짜게 주거나 정밀 채점을 설정하는 때도 있다. 동전송파노래방은 대부분이 정밀채점으로 고정되어 있는데, 이것도 손님들 항의를 받으면 자유 선택으로 바꾸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TJ미디어는 대부분 아무리 못해도 80점은 나오며, 금영엔터테인먼트은 아예 마이크에서 손을 뗀 수준이 아닌 이상 90점은 나온다. 이렇게 후하게 주는 데는 단순히 곡 수가 많아지면서 그걸 일일이 리듬 박자 채점하기엔 기계 성능이 따라주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지만, 엄격하게 판정을 내리면 노래를 못 하는 사람은 좌절하고 다시 이용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제작사는 편해서 좋고, 손님은 자기 노래 실력에 충격받지 않아 좋고.


그러다가 금영엔터테인먼트 및 TJ미디어의 신형 기계에서는 정밀 채점이라 하여 박자와 음정을 채점하는 기능이 개발되었다. 이런 경우 정밀채점과 일반채점을 기본설정할 수 있다. 그렇긴 하지만 정밀채점이라고 해도 목소리를 크게 내면 음정 점수가 높게 나오는 건 비슷하다고 한다.


기기에 따라 다르지만 다른 유저들과 점수 배틀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그 기능을 사용하면 점수하고 등수까지 나온다. 기기에 따라 기능이 다르다. 참고로 이벤트로 분류되니 등수가 높으면 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배틀 기능이라서 온라인에 연결된 기기에서만 가능하다.

금영 전국노래배틀 - 금영 HD 반주기에서 지원하는 배틀 기능. 경쟁사의 TJ 가요제(넷 가요제)에 대응하지만 SD 반주기용 이벤트는 종료되었다. 전국노래배틀 또한 중간에 서비스 종료가 있었고, 지금은 다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TJ 퍼펙트스코어 노래배틀 - 60시리즈에서 새로 생긴 배틀기능. 60시리즈 이후 기기에서 지원된다. 50시리즈 이하 기기에서 지원하는 TJ 가요제(넷 가요제) 이벤트는 종료되었다.


일본에서는 레이저 디스크 송파노래방 시절에 영향을 받아서 점수를 표기하는 기능은 없었다. 그러다가 어느 사이에 추가적인 기능으로 점수 기능이 개발되었고 2000년대 초반부터는 점수를 소수점까지 표시해주고 음정, 박자, 안정성, 표현력 등의 세부 평가 요소를 그래프까지 그려주면서 상당히 정확하게 채점해주도록 발전되었다. 그럼에도 추가적인 기능이라서 세팅을 하지 않으면 점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청소의 반복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어느 업소든 청소는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지만 송파노래방의 경우는 대체로 다른 곳에서 1차나 2차를 달린 후 오는 손님들이 대부분이라 취기가 올라 행동 제어가 안 되는데다가 노래를 부르면서 춤추고 들썩대다 음식이나 음료를 쏟거나 먹다 남기고 자리를 뜨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손님들이 상기한대로 어느 정도 달리고 오는 경우가 많아서 손님이 몰리는 피크시간대엔 방을 빠르게 정리하고 다음 손님을 그 방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빠른 뒷처리가 필수다. 그런 의미에서 환기 시스템을 잘 갖추는 것이 중요한데 실내에서 담배를 피는 손님도 많기 때문이다.


국내의 송파노래방, 정확히는 노래연습장[8]은 원칙적으로 주류 판매와 도우미 제공이 불법이지만 사실 팔 곳은 다 팔고 부를 곳은 다 부른다. 간판에 대놓고 주류 판매와 아가씨 호출을 내걸고 영업하는 곳도 부지기수이다. 다만 반대로 주류와 접대부를 내걸지 않고 영업하는 곳도 많다. 물론 단지 간판에만 걸지 않고 요청하면 불러주는 곳도 있고 정말로 그런 거 취급 안하기도 한다. 혹은 술까진 제공해도 아가씨는 제공 안하거나.


직접 운영하거나 알바 뛰거나 직원으로 일하거나 어느 쪽이든 명심할 사항은 우선 영업 시간이 매우 늦다는 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2 ~ 3차 이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니 늦은 밤에 운영하게 되며 말인즉 기본적인 밤에 자고 낮에 일어나는 주간 생활 패턴은 무조건 깨진다.


그리고 2 ~ 3차 이상 고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니 별의별 진상이나 손놈들을 보기 쉽다. 운영하는 측 입장을 고려해서 깨끗하게 놀다가는거 까지는 바라지 않아도 대놓고 반말을 일삼거나 돈을 툭 던져주거나 온갖 뒤처리할 쓰레기를 양산하는 일도 부지기수다. 그나마 돈이야 안주는거보단 낫고 그 쓰레기가 업체에서 파는 음료나 안주거리의 송파물이면 적어도 팔아줬으니 그러려니 하지만 어디서 싸온 찐옥수수나 아이스 아메리카노 같은거면 매상에 도움도 안되면서 처리하는 수고만 늘리는 골칫거리다. 여기에 송파노래방 기본 서비스만 사용하면서 글자가 안 보이니 와서 노래 번호를 찍어달라, 볼륨을 조절해달라, 서비스 시간을 넉넉히 달라는 등 요구사항이 많아지면 운영하는 측에서는 심히 피곤해진다. 물론 고객으로서 정당한 요구를 하는 것이긴 하지만 술 한병 안팔아주면서 고기 불판만 계속 교체하는 손님을 이쁘게 보는 사장님은 없듯이 송파노래방 또한 마찬가지다.


한국 송파노래방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서비스. 기본적으로 1시간 놀게 되면 종료 전 10분 내외에 10 ~ 20분의 추가 시간을 제공한다. 손님이 많아서 자리를 빨리 빼야 할 상황엔 10분 정도가 주어지고, 반대로 손님이 없어서 오래 잡아두어야 할 상황엔 20분씩 주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손님이 정말 없는 시간대에 가면 30분 이상, 혹은 1시간을 서비스로 받을 수도 있다![9] 물론 이건 1시간 풀로 놀때의 경우이고 30분 같이 짧게 놀땐 크게 기대하진 말자. 코인 송파노래방도 일부 업소에서는 4000원에 12곡을 입력하면 중간에 2~3곡을 더 주기도 한다.


#송파노래방 #송파구노래방 #송파역노래방 #송파가라오케 #송파구가라오케 #송파역가라오케 #송파가라오케노래방 #송파구가라오케노래방 #송파룸노래방 #송파구룸노래방 #송파노래방추천 #송파노래방가격 #송파노래방후기 #송파노래방위치 #송파노래방도우미 #송파노래방시스템 #송파노래방인사 #송파노래방초이스 #밤떡 #bamtteok #룸떡 #roomtteok


ⓒ 2021 송파노래방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