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이란 조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인 Build Back Better에 포함되는 미국 가족 계획(American Families Plan)의 수정안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의료보험 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있는 법안이다.
법안 내용 중 에너지·기후변화 대응 관련으로 지급하는 전기차 구매 지원금을 미국 내 생산 기업에 한정하고 있다.
이번 인플레 감축법은 주요부품에서 중국산을 배제하지 않으면 불이익과 차별을 주는 항목들이 들어가있는 미중 패권경쟁의 일환으로 중국에서 생산되거나 관여된 리튬, 니켈, 코발트와 같은 광물과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한 전기차를 혜택 대상에서 제외하고 미국 혹은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들의 부품은 허용함과 동시에 북미에서 생산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내용이라 사실상 중국 저격용 법안이다.
자동차 산업은 굉장한 직격탄을 맞게 되었으나, 이와는 정반대로 2차전지 산업은 큰 수혜를 볼 것이라는 전망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미국의 배터리 공급망이 탈중국을 추구하면서, 국내 2차전지 기업들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 이안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IRA로 인해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배터리 3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2021년 26.5%에서 2025년 69%까지 증가하고, 세액공제를 통해 19조원의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