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6.001       문명과 수학        2024년 1학기

◇ 문명과 수학의 홈페이지: 웹주소 http://www.math.snu.ac.kr/~wylee/ 로 접속하여 상단 부분에 있는 Teaching: 문명과 수학(Mathematics in Civilization)을 클릭하면 됩니다.


◇ 담당교수: 이우영 (이메일: wylee@snu.ac.kr)


◇ 강의 내용

수학과 문명은 인류 지성사에서 불가분의 관계로 얽혀 있다. 수학이 인류 문명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해온 것은 주지의 사실이나, 한편으로, 인류 문명이 수학적 사유에 깊은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본 강좌에서는 수학이 시대사조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하였는지, 또 수학은 인류 문명의 발전에서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를 살펴보면서 궁극적으로 수학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하며 그 답을 함께 찾고자 한다.


◇ 강의시간: 월/수 12:30 - 13:45 

◇ 강의실: 43-1-101호 

◇ 강의 교재: 강의록

◇ 참고도서: 세계 문화사, 수학사, 과학사 관련 일반 서적

Office Hour: 이메일로 수시 신청

◇ 담당 조교:  배정 (jeongbm@snu.ac.kr)

◇ eTL 운영: 본 강좌 진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은 eTL을 이용하여 공지합니다. (전화번호 등록 필수)

◇ 강의 일정 및 내용:

◇ 과제


1차 


2 


3 


※ 과제 작성 및 제출 방법

 

- 제출일 까지 eTL에 접속하여 과제 텍스트 항목에 내용을 입력하여 제출.

- 분량: 750단어 ~ 1000단어. 제목은 자유 (평가주안점: 독창적인 시각) 

-------------------------------------------------------------------------------------------------------------------------------------------------------------------


◇ 성적 평가 방법


- 중간시험: 40점

- 기말시험: 40점

- 출석: 10점

- 과제: 10점



※ 참고: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은 모두 주관식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되며 시험 문항의 약 1/3은 풀이형 수학 문항으로 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