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uigkeiten / 새 소식

Einladung zum Sportfest / 운동회 초대

2019년 6월 1일에는 운동회가 열립니다. 이날은 공간을 빌려쓰고 있는 학교 사정으로 교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비가 와서 운동회가 열리지 못하더라도 수업은 없습니다. 운동회가 열리는 장소는 옆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 01.06.2019 findet das Sportfest statt. Bitte achten Sie darauf, dass es an diesem Tag keinen Unterricht gibt, da die Klassenräume gesperrt sind. Weitere Information sind in der Einladung oben zu finden.

초대장/Einladung

2019 재외동포재단 주관 중고생, 대학생 모국연수 모집 안내

2019 재외동포재단 주관 한글학교 교사/교장 초청연수 참가 모집 안내

Flohmarkt / 순회영사 & 벼룩시장 30.3.2019

순회영사 및 벼룩시장 안내문

오는 3월 30일에는 한글학교에서 순회영사 업무가 있습니다. 프랑크푸르트의 영사관 직원들이 뮌헨까지 오셔서 영사관련 업무를 처리해 주십니다. 시간은 10시부터 12시까지이며 장소는 2.45 교실입니다. 영사업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영사관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overseas.mofa.go.kr/de-frankfurt-ko/brd/m_9520/view.do?seq=1340812 )

이날은 동시에 학교 건물 1층 로비 (EG Aula)에서 벼룩시장도 열리게 됩니다. 작년처럼 뮌헨의 다른 한인단체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크면서 안 맞게된 옷이나 신발 그리고 장난감, 혹은 버리기가 아까워 집에서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물건들을 내다 팔 수 있는 자리입니다.

작년의 경우 한글학교 학생, 학부모 외에도 순회영사 방문객, 중국학교 학생, 학부모들의 관심이 컸다고 합니다. 시간은 9시30시부터 13시까지이고 판매시 참가비 (Standgebühr)는 한 자리당 2유로입니다.

Neujahrsfest / 설날 윷놀이 02.02.2019

Einschulung / 입학식 12.01.2019

제 21회 청소년 우리말 겨루기 대회 안내

Topik Prüfung / 제 64회 한국어능력시험(Topik) 안내

Abschlussfeier / 종강식 2018 - 15.12.2018

Schulfest / 학예회 - 08.12.2018

Mitgliederversammlung / 정기총회 - 13.10.2018


Erntedankfest / 추석행사 - 22.09.2018



Kassenprüfung / 회계감사

15.09.2018 :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프리케씨와 자이델씨가 학교회계 감사를 해 주셨습니다. / Wie letzes Jahr auch haben Hr. Fricke und Hr. Dr. Seidel die Kassenprüfung übernommen.

Tag der offenen Tür/ 공개수업 - 06.2018



Sportfest / 운동회

12.05.2018 : 지난 5월 12일, 맑은 날씨와 높은 하늘 아래서 열린 운동회에서 많은 분들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Dank des schönen Wetters hatten die Schüler und die Familie schöne Zeit miteinander beim Sportfest am 12.5. 2018.

Einschulung / 입학식

13.01.2018

Einladung zum Sportfest / 운동회 초대

2018년 5월 12일에는 운동회가 열립니다. 이날은 공간을 빌려쓰고 있는 학교 사정으로 교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혹시 비가 와서 운동회가 열리지 못하더라도 수업은 없습니다. 운동회가 열리는 장소는 옆의 지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m 12.05.2018 findet das Sportfest statt. Bitte achten Sie darauf, dass es an diesem Tag keinen Unterricht gibt, da die Klassenräume gesperrt sind. Weitere Information sind in der Einladung oben zu finden. 초대장/Einladung

Schulfest / 학예회

9.12.2017 : 12월 9일에 학예회가 열렸고 24호 교지가 나왔습니다. Am 9.12.2017 fand das Schulfest statt und die neue Schulzeitung wurde ausgeteilt.

Ein Unterrichtstag bei Kinderklasse

포도반 수업 모습

이번 가을에 독일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한 우리 뮌헨한글학교 포도반 친구들의 새학기 수업풍경을 보여 드릴까 해요. 우리 포도반은 한글기초반으로 한글을 익히고, 거기에 필요한 어휘들을 배우는 반입니다. 참고로, 우리 뮌헨한글학교는 매년 1월에 반평성을 해서 봄학기와 가을학기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새학기 첫 수업은 먼저 여름방학 동안 어떻게 지냈는 지, 무엇을 했는 지, 어디를 갔다 왔는 지에 대해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여름방학 전에 배운 것들을 복습하고, 교재를 바탕으로 하여 기본자음 'ㅌ'을 배웠습니다. 자음 'ㅌ'이 들어간 구연동화를 듣고, 동요도 불렀지요. 그리고 관찰수업시간에는 타조, 치타, 토끼에 대해 PPT 자료, 동영상 등을 통해 자세히 배우면서, 서로 자기 의견을 말하는 시간도 더불어 가졌어요.

자~, 보세요. 이렇게 포도반 아이들이 예쁘고 재밌게 토끼를 그렸어요. 접었다 폈다 하면서 달라지는 토끼모양을 보며 아이들은 신났죠~^^. 신나는 놀이학습 시간! 이제는 어른들만의 추억의 놀이가 되어 버린 사방치기. 그 사방치기를 활용해서 자음 'ㅌ'이 들어간 낱말을 익혔지요. 모두가 처음 해보는 놀이라 그런지, 아이들의 눈망울이 어느 때보다 초롱초롱 빛났답니다.

교사가 직접 만든 낱말카드는 특히 놀이수업에 진가를 발휘하지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자기가 찾은 낱말을 읽어 보고, 그 속에 숨어 있는 자음 'ㅌ'이 들어간 글자를 찾아내 동그라미를 그려 보았습니다. 이렇게 뮌헨한글학교 포도반은 활기차게 새학기를 시작했습니다~!

Sportfest 2017 / 운동회

27.05.2017: 지난 5월 27일 화창한 날씨와 축복 속에 뮌헨 오스트파크의 드넓은 풀밭에서 왁자지껄 학생들의 웃음소리와 함성이 울려 퍼지며 봄 운동회가 열렸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푸르른 자연 속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교장선생님의 개회사, 교감선생님의 경기순서와 진행, 사회자의 안내로 음악에 맞추어 국민체조 시~작!

긴장된 몸을 풀고 1부 순서로 미니올림픽을 진행... 레몬하키, 슬라럼, 풍선 끼고 달리기, 공 올려 받기, 과자 따먹기, 제기차기, 2인 줄넘기등 경기가 진행되어 즐거움을 더 했으며, 경기를 모두 마친 학생, 학부모들은 이름표에 도장을 받아 상품도 받는 기쁨을 만끽했습니다. 열심히 뛰고나니 드디어 점심시간~~ 모두 함께 둘러 앉아 피크닉을 하며 정성껏 준비해온 김밥 도시락을 나누어 먹으며 그동안 못다한 담소도 나누며 이야기꽃을 피웠답니다.

2부 순서로 단체경기인 숫자대로 모이기, 4인 줄넘기 꼬마야 꼬마야~, 운동회의 하이라이트인 줄다리기 영차~영차~ 올해도 변함없이 한국식품점 사장님께서 협찬해 주신 과자 선물세트와 임원들이 준비한 상품을 증정하여 기쁨과 즐거움을 선사하였습니다.

교실에서 한글을 배우는 수업 이외에 푸른 자연속에서 어쩌면 한글을 배우는 기쁨 이상으로 심신을 단련시킬 수 있었던 흥겨운 시간들, 학부모님들도 유년의 추억을 떠올리며 풍덩 빠질 수 있었던 정겨운 시간들 이었습니다. 높고 푸른 오월의 하늘처럼, 잔디밭을 가득 메웠던 함성처럼, 한국인의 기상을 가슴에 품고 미래를 꿈꾸는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즐겁고 소중한 추억으로 남게 되어 행복한 하루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