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e스포츠는 게임물을 매개로 하여 사람과 사람 간에 기록 또는 승부를 겨루는 경기 및 부대 활동을 의미한다.
장애인e스포츠에 대한 정의는 위와 같은 e스포츠의 정의에 장애 유형과 등급 등의 내용이 추가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장애인e스포츠를 신체적·정신적으로 주어진 조건 하에 장애인들이 등급 및 종목별로 컴퓨터 및 기타 장비 등을 이용하여 게임을 매개로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로 정의하고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6) 등에 따르면, e스포츠 경기 참가는 장애인에게 정보화 능력 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존감 향상, 사회성 증진 및 장애극복의지 향상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e스포츠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들이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특정한 장소와 장비가 없어도 컴퓨터와 인터넷만으로도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장애인e스포츠 활동은 전통적인 스포츠가 가진 여러 참여 제약성의 극복과 함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활동의 확장성과 개방성으로 정신적, 신체적 능력을 향상하고 사회성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인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e스포츠협회, 장애인e스포츠 경기 연구(게임문화 융합연구5) 박성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