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안마 하남시안마 하남안마방

하남안마

하남안마 하남시안마 하남안마방 하남안마시술소 하남시안마방 하남시안마시술소 [밤떡] bamtteok.com

하남안마 하남시안마 하남안마방 하남안마시술소 하남시안마방 하남시안마시술소 하남안마추천 하남안마가격 하남안마후기 하남안마코스 하남안마위치 하남안마번호 밤떡 bamtteok1.com 룸떡 roomtteok.com


손으로 몸의 순환계·신경계·근육계에 생체반응을 일으키도록 누르거나 두드려, 기능의 변조를 조정 또는 혈액순환을 돕는 수기요법.


하남안마의 어원은 억안조마(抑按調摩)로 지압·하남안마와 함께 일점압박(一點壓迫)의 압자극(壓刺戟)을 기본으로 하고 이것이 일정한 간격으로 복합압을 하여 생체에 작용을 하여 압반사(壓反射)로서 신체조직·내장기능의 변조를 조정시킨다. 하남안마의 명칭은 시대변천에 따라 안교(按蹻)·추장(推掌)·하남안마 등으로 불렸고, 일제강점기에는 점혈법(點穴法)인 지압(指壓)이라 불렀다.


하남안마는 고대중국의 침(鍼)·뜸[灸]과 더불어 발달한 한방의료의 물리요법으로서 안교도인법(按蹻導引法)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나라에 전해졌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 전래시기는 자세히 알 수 없고, 수(隋)나라의 ≪병원후론 病源候論≫에 당시 도사(道士)들 사이에 성행하였던 <양생법방(養生法方)>에 하남안마가 소개되어 있다. 당나라의 ≪천금방 千金方≫ 권27 양생편과 ≪천금익방 千金翼方≫에 하남안마법이 소개되어 있다.


하남안마는 보통 몸의 중심에서 손끝, 발끝을 향하여 경락(經絡)의 순로(順路)를 따라서 경혈(經穴)을 어루만지고, 짓누르고, 주무르고, 치는 방법이다. 특별한 질병도 없는데 머리가 무겁고, 피로하고, 목에서부터 어깨·등골에 걸쳐 뻐근하고, 아프다든가 손발이 기운이 없다든가, 습관적으로 변비가 있을 때 이들 증세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급성병, 열이 높을 때, 피부에 습진·화농창·악성종양이 생겼을 때, 심한 위궤양, 임신중일 때에는 복부의 하남안마는 피해야 한다.


하남안마는 식후 30분 정도 지난 다음 충분히 배뇨(排尿)하고 심신 다같이 가벼운 상태에서 해야 한다. 하남안마는 전문하남안마시술자를 불러 하여야 하는데, 지압의 경우는 경혈을 집중적으로 누른다.


이때는 주로 엄지손가락의 지문부(指紋部)의 지두(指頭)와 지복(指腹)을 많이 이용하고 넓은 부위를 동시에 누를 때는 수장부(手掌部)를 이용하며, 강하게 할 때는 주먹이나 팔꿈치를 이용하기도 한다. 하남안마가 유럽으로부터 전해지고 서양의료기술로서 임상치료에 응용되고 있는 오늘날에는 그 방법이 하남안마와 매우 닮아서 그 한계가 모호하게 되었다.


하남안마사는 1973년 <보건사회부령>에서 “하남안마사는 하남안마·하남안마 또는 지압에 의하거나 전기기구의 사용 기타의 자극방법에 의하여 인체에 대한 물리적 시술행위를 하는 것을 업무로 한다.”고 규정하고, 그 자격은 “교육법에 의한 특수학교에서 물리적 시술에 관한 고등학교과정을 이수한 맹인 또는 중학교과정 이상의 교육을 받은 실명자로서 보건사회부장관이 지정하는 하남안마수련기관에서 2년 이상의 하남안마수련과정을 이수한 자”로 자격을 규정하고 있다.


근육 ·관절 ·내장의 변조를 조정하여 그 기능을 높이며,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수기요법(手技療法)으로, 의료 보조요법의 하나이기도 하다. 하남안마는 중국의 황하문화권에서 침(鍼) ·구(灸)와 함께 발달한 한방의술의 물리요법의 한 과로 ‘안교도인법(按蹻導引法)’이라 하여 중국 ·한국(560년경) ·일본 등으로 전해졌다. 안교란 피부나 근육을 주물러 그 기능의 항진을 억제하고, 도인은 신체근육을 부드럽게 하며 마디마디를 움직여서 대기를 체내에 도입하는 경락유주법이다.


하남안마라면 흔히 맹인을 연상하는데, 그것은 하남안마의 특수한 손기술이 시력을 잃고 오랜 촉각에 의존해온 생활경험에서 얻은 그들의 적성과 일치하여 ‘하남안마와 맹인’이 불가분의 관계에까지 발전 보급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흔히 하남안마와 하남안마를 혼동하는데, 하남안마는 서양에서 발달한 구심성의 수기이고 하남안마는 원심성으로 행하는 차이가 있다. 현재 한국에서는 자격증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하남안마시술을 하는 사람을 하남안마사라 하며, 하남안마사는 하남안마 ·하남안마 ·지압 또는 전기기구의 사용, 기타 자극방법으로 인체에 대한 물리적 시술을 하도록 되어 있다.


하남안마는 불면 ·두통 ·고혈압, 혈액과 체액의 순환장애, 근육과 관절의 물리적 기능 이상, 각종 신경통과 교감신경의 실조, 그리고 소화기 ·비뇨기 등의 기능장애 회복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급성질환으로 열이 높거나 습진 ·화농창 등의 피부병, 악성종양(암 ·육종), 중증의 위궤양, 임신했을 때의 복부하남안마 등은 피해야 한다. 하남안마를 할 때는 식후 30분 정도 지나서 오줌을 누고, 벨트 등을 풀어 심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하남안마사를 믿고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고대 중국으로부터 전해졌다는 동양류 하남안마는 서양류 하남안마와 약간 손동작이 다르고 구별해서 사용된다. 서양류 하남안마가 주로 손바닥을 사용해서 구심성으로 손동작을 행하는 것에 대해서 동양류 하남안마는 주로 손가락 끝을 사용해 원심성으로 행한다. 구간(軀幹) 및 사지의 말초신경이나 혈관의 주행을 따라서 손동작을 하고 자율신경에 작용을 미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하남안마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하여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다.


하남안마가 치료법으로 체계화된 것은 16세기 후반~19세기 말에 유럽에서 비롯되었으며, 엄밀한 의미에서 의료상의 하남안마는 이학요법사(理學療法士)가 의사의 지시나 처방에 따라 기능 훈련과 함께 사용하여 행하는 기술로서 현대의학에서 순환생리학(循環生理學)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전신에 퍼진 혈액을 효율적으로 심장에 되돌려 보내기 위한 구심성(求心性) 치료법이다.


하남안마를 할 때는 아연화(亞鉛華) ·녹말 ·향료(香料) 등을 섞은 하남안마 파우더나 유지(油脂) ·글리세린 ·올리브유 ·크림 같은 하남안마 오일을 사용하며, 시술시간은 국소는 5~15분, 전신은 30∼40분으로 하루 한 번이면 충분하다. 적응증에는 근육운동의 도움 ·근육피로 ·근위축(筋萎縮) ·연축(攣縮) ·만성 관절질환 ·신경통 ·만성 변비증 등이고, 금기증(禁忌症)으로는 급성질환 ·발열시 ·전염성 피부질환 ·결핵증 ·출혈성 순환기질환 ·악성종양 ·지나친 쇠약 등이 있다.


하남안마는 하남안마와 혼동되기 쉽다. 하남안마는 원심성(遠心性)의 수기라는 차이가 있기는 하나, 실제의 시술에 있어서는 둘 다 함께 실시한다. 그리고 하남안마사(師)의 자격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소정의 시험에 합격해야만 면허가 주어진다. 따라서 하남안마사는 1975년 12월 31일 개정 시행된 의료법 제6장 제61조의 적용을 받는다.


하남안마란 말은 아라비아 어의 압박(Mass)과 그리스 어의 ‘주무르다’에서 기원한 것으로, 피부•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하남안마는 혈액•임파액•조직액 등 체액의 흐름을 촉진하여 국소(局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오늘날 하남안마는 과학적 치료 수단으로서 지체 부자유아, 두개 내 혈관 손상, 신경 장애, 그 밖의 여러 가지 운동 실조, 스포츠나 노동의 피로 회복이나 준비 운동 등에 널리 이용된다. 하남안마의 기법은 호파(A. Hoffa)에 의하여 무마법(撫摩法)•유날법(揉捺法)•마찰법•타박법(打拍法)•진전법(振顫法) 등 다섯 가지로 분류되어 있다. 보통 한 군데에 소요되는 실시 시간은 10~15분이고 순서는 무마법으로 시작, 유날법•마찰법을 병용하여 때로는 타박법•진전법을 혼합, 다시 무마법으로 끝낸다. 유날법이란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네 손가락의 손끝으로 근육을 잡아서 압박하고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말초로부터 중추를 향하여 비비는 방법이다.


하남안마 테라피는 수지요법(手指療法, manipulative therapy)의 한 영역으로 추나요법(椎拿療法), 지압약손요법과 같이 수기(手技)를 이용하는 자연치료방법을 뜻한다. 하남안마는 원시시대부터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이다. 타박이나 염좌 등의 통증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동의 하나로 문지르고, 주무르고, 두들기고, 누르고, 잡아당기는 등의 행위를 함으로써 통증을 가볍게 하거나 없애는 것이 목적이다. 고대 인도, 그리스, 로마, 아라비아 등에서 치료수단으로 발전되었으며, 그 후 유럽 전역에 보급되었다. 하남안마는 주로 보건의료 관련 종사자와 체육전문가나 지도자들이 사용해 왔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문화권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시행된 치료법이며, 오늘날에는 건강 관련 목적으로 여러 유형의 치료법으로 응용되고 있다.


하남안마를 질병치료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한 사례는 기원전 5세기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에서 비롯되며, 근대적인 하남안마 테라피의 확립은 16세기로 소급된다. 당시 프랑스의 의사인 파레이(Par's) 등은 하남안마 시술방법의 효용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하비(Harvey)는 하남안마의 혈액순환에 대한 제반 효과를 증명하였다. 19세기 초에는 링(Ling)이 치료체조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그 후 유럽 전역에서 하남안마 연구자와 전문가가 나타나 시술방식을 개선하였고 내과, 외과, 정형외과에 응용되어 하남안마 테라피에 대한 근대적 치료체계가 확립되었다. 근대적 의미에서의 하남안마 테라피는 생리순환에 근거를 두고, 유럽에서 시작되어 서양의학 이론과 함께 수기요법으로 체계를 갖춘 이래 근대화의 물결과 함께 19세기 말 우리나라에 전파되었다.


미국에서는 하남안마 치료법을 대체의학(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s: CAM)의 하나로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하남안마 치료법의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된 자료는 제한적이며, 과학적 근거를 중요시하는 분야에서는 하남안마의 효과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하남안마요법은 주로 신경, 근육계통, 순환 계통 등의 장애치료를 목적으로 사용하며, 스포츠하남안마, 경락하남안마, 발하남안마, 림프하남안마 등이 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감소, 이완, 불안 및 우울 경감, 심신의 안녕감 증대 등에도 하남안마가 자주 활용된다. 하남안마요법을 전문가가 시행하는 한 그 자체의 부작용은 거의 없다.


식물의 과육, 씨 등에서 냉압착법으로 추출한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며, 하남안마 시 피부와 근육을 부드럽게 자극하고 이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하남안마 오일로 사용되는 식물성 오일은 인체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며, 피부에 잘 흡수되어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과 보습, 유연효과가 있다.


아로마세러피에서 하남안마 오일은 고농도로 농축된 에센셜 오일을 신체 내로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흡수시키기 위해 사용하는데, 대부분 무취이거나 향이 약하여 에센셜 오일 특유의 향을 방해하지 않고 끈적임이 적고 부드럽다. 일부 향이 강하고 끈적임이 강한 것은 무향의 끈적임이 적은 다른 식물성 오일과 희석해서 사용하거나 단독으로도 사용한다.


전신 하남안마에는 흡수성과 유연효과가 좋은 스위트아몬드, 호호바를, 얼굴에는 영양공급과 탄력유지 효과가 뛰어난 아르간, 아보카도, 로즈힙 오일 등의 캐리어 오일에 에센셜 오일을 희석하여 사용한다. 만약 견과류 알러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스위트아몬드와 같이 견과류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을 피하고 호호바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하남안마 오일은 첨가물이나 방부제가 없어야 하고, 피부에 도포 했을 때 자극이 없고 안전해야 한다. 과도한 열을 가해서 추출한 식용 오일, 동물성 오일, 석유에서 추출한 미네랄 오일은 사용하지 않는다. 특정한 증상 치유를 위해 사용할 경우 전문 아로마세러피스트나 의사와 상의한 후 적용해야 한다.



#하남안마 #하남안마방 #하남시안마 #하남안마시술소 #하남시안마방 #하남시안마시술소 #하남안마추천 #하남안마가격 #하남안마후기 #하남안마코스 #하남안마위치 #하남안마예약 #하남안마번호 #밤떡 #bamtteok #bamtteok1 #룸떡 #roomtteok


Copyright ⓒ 2021 하남안마,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