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7일 학습 미션
참여 권장: 초 5학년 ~ 중 3학년(초1~초4학년은 부모님과 함께 참여 가능)
참여 권장: 초 5학년 ~ 중 3학년(초1~초4학년은 부모님과 함께 참여 가능)
얼마 전 영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손흥민 선수가 인터뷰 도중 기침을 했다가 SNS에서 코로나에 걸렸다며 인종차별을 당한 일이 있었습니다. 차별이란 합당한 이유 없이 차이를 근거로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아시아인들은 모두 코로나에 걸렸을 거라는 편견이 발생시킨 차별입니다.
*편견: 한 쪽으로 치우친 공정하지 못한 생각
우리나라에서도 편견으로 인한 차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성별, 생김새, 말투, 행동과 같은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차이 뿐 아니라 성격, 종교, 문화, 학력, 장애유무 등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비난하고, 불이익을 주기도 합니다.
1. 차별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 내가 특히 신경써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요?(나의 경험을 떠올리며 구체적으로 생각해봅시다.)
(예) 나는 나보다 어리다고 무시하지 않고 존중할 것이다. 왜냐하면 엄마가 조그만게 뭘 자꾸 알려고 하냐는 말을 하실 때 엄청 기분이 나빴기 때문이다.
(예) 나는 친구의 외모를 가지고 놀리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내 외모가 남들과 다르다고 친구들이 놀릴 때 학교에 가기 싫을 정도로 슬프고 속상했기 때문이다.
2. 선택한 방법을 실천해 봅시다.
1. 여러분이 실천한 내용을 부모님, 친구, 선생님께 이야기해 보세요.
2. 다른 친구들이 실천한 것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