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그림 : 앤서니 브라운
출판사 : 웅진주니어
아주 중요한 회사에 다니는 피곳 씨와 두 아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어느 날, 집안일을 도맡아 하던 피곳 부인은 '너희들은 돼지야'라고 쓴 쪽지를 남기고 사라져 버린다. 이 가족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지은이 : 김현식, 류은숙, 신재일, 전희정
출판사 : 열다
피부색, 성별, 종교... 우린 다르지만 단언컨대 "평등하다!"
어린이 인권을 4가지 주제로 나누어,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한 책입니다.
지은이 : 이케다 가요코
출판사 : 국일미디어
지속가능한 마을 환경을 만들어 가는 방법과 해결책을 모색하는 이야기를 따뜻한 일러스트와 함께 펼쳐낸 책.
완결편 외에 <사람/이웃/부자/환경/음식편> 등의 책도 있습니다.
지은이: 베아트리스 부티뇽
출판사 : 키득키득
달라서 더 아름답고 재미있는 세상!
어느 펭귄은 얼음 바닥에 떨어진 눈덩이를 유심히 살펴보고 있고, 어느 배불뚝이 펭귄은 입에 물고기를 물고 있는 등 포즈, 태도, 액세서리, 색깔 등 다양한 모습에서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지은이 :요코쓰카 마코토
출판사 : 도토리나무
우리가 좋아하는 감자칩, 우리가 매일 쓰는 샴푸와 비누때문에 코끼리와 숲이 위험에 놓여 있다. 그 이유가 '팜나무' 때문이라는데..
지은이 : 강창훈
출판사 : 사계절
두 번씩이나 큰 전쟁을 겪은 인류가 전쟁을 없애고 평화롭게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든 국제기구. UN이 실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지은이 : 이혜영
출판사 : 사계절
환경, 동물, 인권, 어린이, 빈곤, 의료, 교육, 농업, 소액대출이라는 9개의 주제에 맞는 NGO의 역사와 활동을 소개합니다.
지은이 : 이창숙
출판사 : 사계절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분쟁, 시리아 내전,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쟁의 원인과 과정을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군사적 분쟁뿐만 아니라 지적재산권 분쟁, 문화 분쟁, 환경 분쟁 등 다양한 분쟁 사례까지 소개합니다.
지은이 : 김현주
출판사 : 사계절
세상은 더 살기 좋아졌고, 식량도 많이 생산되는데 왜 여전히 굶는 사람이 있는 걸까요?
지은이 : 김찬곤
출판사 : 사계절
인권은 나라, 성별, 종교, 연령, 인종에 상관없이 인간답게, 평등하게, 자유롭게, 행복하게, 품위 있게 살 권리입니다. 교육권, 참정권, 장애인 권리, 환경권 등 각 분야의 인권 운동가 이야기를 통해 인권을 설명합니다.
지은이 : 신동경
출판사 : 사계절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교육.
카카오 농사짓기, 초콜릿의 역사, 일반 무역과 공정 무역의 차이, 어린이 노동 등을 이야기와 함께 풀어 갑니다.
지은이 : 송미영
출판사 : 사계절
식사, 장보기, 청소, 세탁 등 어떤 일이든 62인분을 처리해야 하는 필리핀의 대가족 이야기. 우리와 달라도 너무 다른 이야기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깨우칩니다.
지은이 : 채인선
출판사 : 한권의책
세계사적 배경, 철학적 배경, 사회학적 배경 등 다문화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하고 함께 나누어야 할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담고 있다. 문답 형식으로 구성하여 다문화에 대해 전체적으로 진지하게 탐구합니다.
지은이 : 소냐 플로토-슈탐멘
출판사 : 한겨레아이들
세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35개 나라의 대표 요리와 요리에 담긴 각 나라 전통과 문화 이야기를 요리 레시피와 함께 담아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지은이 : 마크 쿨란스키
출판사 : 두레아이들
바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놀라운 이야기. 물고기의 남획과 오염, 지구온난화가 어떤 결과를 가져왔으며, 바다 밑바닥이 어떻게 사막으로 바뀌고 있는지 설득력있게 제시합니다.
지은이 : 허은미
출판사 : 웅진주니어
서로 다른 일곱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서 어른들의 편견이 존재하지 않는 아이들의 세상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름은 결코 우정의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지은이 : 강소연
출판사 : 풀빛
서로 생각과 의견이 다를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두 털복숭이 친구의 다툼을 멈추게 할 나만의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지은이 : 채인선
출판사 : 미세기
이웃은 우리 가족보다 더 큰 가족입니다. 어떻게 이웃사촌이 되는지 살펴보고, 우리 집 바깥에 있는 더 큰 가족, 이웃을 만나 봅시다.
지은이 : 레미 쿠르종
출판사 : 이마주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어느 날, 새도 아니고 고양이도 아닌 녀석이 알쏭달쏭 숲에 떨어졌어요. 숲 속 동물들은 이상한 고양새를 멀리합니다. 고양새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언젠가는 숲 속 동물들이 마음을 열어줄까요?
지은이 : 무라타 히로코
출판사 : 사계절
요리, 언어, 의복, 종교, 주거, 시장, 놀이, 식사 예절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가치를 소개합니다.
지은이 : 유다정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인사가 어떤 문화와 역사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지, 인사에 깃든 참뜻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지은이 : 류은숙
출판사 : 양철북
요리, 언어, 의복, 종교, 주거, 시장, 놀이, 식사 예절 등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와 가치를 소개합니다.
지은이 : 김성은
출판사 : 책읽는곰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폭력의 원인으로 공감 능력 부족을 꼽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어린이들을 공감의 세계로 이끄는 주인공은 민들레 씨앗을 쏙 빼닮은 '공감 씨'입니다.
지은이 : 다비드 칼리
출판사 : 창비
오믈렛이 먹고 싶은 생쥐의 한마디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다른 친구들을 찾아가며 케이크 재료인 버터, 설탕, 사과, 계피, 건포도, 달걀을 얻게 되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지은이 : 고티에 다비드, 마리 꼬드리
출판사 : 모래알
날씨가 추워지자 새는 자기가 살던 남쪽으로 돌아갑니다. 추운 곳에서는 지내기 어렵거든요. 이렇게 곰과 새는 해마다 겨울이면 이별해야 합니다. 북쪽에 사는 곰이 남쪽에 있는 새를 그리워하며 편지를 씁니다.
지은이 : 미레이아 트리우스
출판사 : 책읽는곰
비교하며 알아보는 세계의 문화와 지리.
"다른 나라 친구들은 아침으로 뭘 먹을까? 학교 숙제는 얼마나 될까? 여름 방학엔 어디에 갈까?"
지은이 : 게르다 라이트
출판사 : 위즈덤하우스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쓰레기가 단순한 쓰레기가 아니라는 발상의 전환을 바탕으로 쓰레기 문제를 둘러싼 이모저모를 살피고, 온 세상을 뒤덮은 쓰레기로부터 나, 지구, 우주를 구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지은이 : 공윤희, 윤예림
출판사 : 창비교육
2019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선정작. 2030년까지 전 세계가 함께 이루어 가야 할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지은이 : 카를-알브레히트 이멜
출판사 : 현실문화
우리가 알아야 할 세계화의 모든 것을 이제 인포그래픽으로 만나다.
"에볼라 바이러스 치료약은 왜 없을까?"
지은이 : 김지혜
출판사 : 창비
선량한 차별주의자들의 세상에서 평등을 외치는 당신을 위한 안내서
지은이 :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출판사 : 중앙북스
언어학자이자 사회운동가인 헬레나 호지가 언어 연구를 위해 인도 북부 작은 마을 라다크에 들어갔다가 빈약한 자원과 혹독한 기후에도 불구하고 생태적 지혜를 통해 천년이 넘도록 평화롭고 건강한 공동체를 유지해온 라다크가 서구식 개발 속에서 환경이 파괴되고 사회적으로 분열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지은이 : 브래디 미카코
출판사 : 다다서재
중학교에 갓 입학한 아들이 인종도 국적도 계층도 다른 친구들을 만나며 겪는 복잡미묘한 사건을 관찰하며 다양성과 차별이라는 민감한 이슈를 풀어낸다.
지은이 : 타하르 벤 젤룬
출판사 : 롤러코스터
우리나라는 인종차별이 없는 나라일가? 우리보다 먼저 인종적 갈등을 겪은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인종주의가 단순히 피부 색깔을 넘어 국적, 종교, 문화 등을 이유로 얼마나 끈질기고 잔혹하게 폭력을 행사하는지 살펴본다.
지은이 : 황윤
출판사 : 휴
지은이 : 김지혜
출판사 : 창비
지은이 : 조천호
출판사 : 동아시아
지은이 : 홍성수
출판사 : 어크로스
지은이 : 게르하르트 슈타군
출판사 : 이화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