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the heck?

주간 모임 "게임 비평"이 뭔가요?

게임 비평(Game Criticism)은 게임에 대한 비평의 가능성을 글쓰기로 구현하는 주간 모임입니다.

학제나 직군에 관계 없이 게임에 대한 진지한 사유의 가능성을 욕망하는 탐사자들은 언제든 admin@gamecriticism.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비평"이 하는 일이 뭔가요?

"자신의 업이 무엇이든, 탐구자라면 자신의 머릿속에 외부의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두는 것은 부차적인 일이다." 2. "진리를 스스로의 힘으로 발견하고 글을 씀으로써 공유할 수 있는 모양새로 만드는 일이야말로 매일매일의 주된 과제인 것이다." —이한

게임 비평의 글쓰기 세션에 적용되는 원칙은 Peter Elbow의 <힘 있는 글쓰기>입니다. 이건 굳이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원칙은 모임 구성원에게 공유되고 모임에 맞게 적용될 거니까요.

게임 비평 모임의 글쓰기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모두는 타고난 작가이자 토론가입니다.
  2. 글쓰기에 있어 창조와 비판의 과정을 분리합니다. 한 주는 각자 글을 쓰는데 집중하고, 다음 한 주는 합평을 통해 글을 비판적으로 읽는데 집중합니다.

게임 비평 모임의 글쓰기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모든 플레이어가 모이고 세션을 시작하게 되면 10분 동안 자유롭게 씁니다(free-writing). 이는 글쓰기를 시작하기도 전에 주저앉거나 머뭇거리는 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2. 10분이 지나면 각 플레이어는 각자의 글을 쓰는데 집중합니다. 유일한 규칙은, 이전에 쓴 글을 고쳐쓰지 않고 새 글을 쓰는 것입니다. 단, 글을 전면적으로 고쳐쓰는 것은 괜찮습니다. 참고 삼아 게임을 플레이해도 되고 참고 문헌을 뒤적여도 됩니다.
  3. 정해둔 시간이 지나면 모든 플레이어가 돌아가며 자기 글을 소리내어 읽습니다. 공유하는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플레이어는 주의 깊게 이를 듣되 절대 상대의 글에 토를 달지 않습니다. 허용되는 것은 인상 깊은 구절 지목과 주제에 대한 토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