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소식

제2호

2017년 1월

발행: 김의영

편집: 명재석

커버스토리

연구원은 서울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 학술대회 "사회적경제의 사회과학적 접근: 혼종성과 다양성 다시 들여다보기"를 12월 7일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개최했다. 지난 7월 출범한 사회적경제 포럼 소속 교수 9명이 사회적경제 관련 논문을 발표했다. 발표회에 이어서는 "동네안의 시민경제" 북 콘서트가 열렸다. 이 책은 서울대학교 학부/대학원 재학생이 기초자치단체 수준의 사회적경제 발전양태를 현장에서 조사하고 저술한 책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연구는 저술작업을 거쳐 2017년 하반기 중 "학제간연구총서"로 발간된다.

연구원 | 저술 지원사업 첫 결실: 사회과학연구총서 1번, 학제간연구총서 1번 발간

연구원의 저술 지원사업이 지난 12월 첫 결실을 맺었다. 황익주 교수(인류학과)가 4인의 연구자들과 공저한 사회과학연구총서 1번 "한국의 도시 지역공동체는 어떻게 형성되는가", 김의영 교수(정치외교학부) 가 9인의 연구자들과 공저한 학제간연구총서 1번 "사회적경제의 혼종성과 다양성"이 출간된 것이다.

연구원의 저술지원사업은 2017년에도 계속된다. 현재 김주형 교수(정치외교학부) 등 아홉 명의 연구자가 사회과학연구총서를, 김석호 교수(사회학과) 의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팀이 학제간연구총서를 저술 중이다. 또한 2월에는 학제간연구총서를, 8월에는 사회과학연구총서를 각각 공모할 예정이다.

사회복지연구소는 연례 국제학술대회 "한중일 복지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주제는 "지역복지 성과평가에 대한 동아시아 3국의 대응과 과제"였다. 히라노 타카유키(일본 복지대학교), 김민섭(홍콩 중문대학교), 남기철(동덕여자대학교) 등 3명의 연구자가 동아시아 각 국의 지역복지 성과체계를 발표했고, 참관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연구소는 2017년에도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17 http://css.snu.ac.kr css@snu.ac.kr 02-880-5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