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ama Janson Alpes Geisha SAN 48h
잰슨 알페스 게이샤
지역 : Tizingal, Tierras Altas, Chiriqui|
고도 : 1,700 masl
품종 : Green Tip Geisha
가공 : Semi Anaerobic Natural 48h
용도 : Filter
로스팅 : Light Roast(103)
Lily, Rose, Elderflower, Lychee, Guava, Peach
비현실적으로 현실적인 꽃향기에 잠시 당황스러웠습니다. 이게 뭐지. 인지되는 향기를 하나하나 분리합니다. 이건 백합, 이건 장미, 이건 엘더플라워. 어쩜 이리 선명할까요. 그런 이야기를 종종 듣습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요즘 커피가 예전만 못하다고요. 물론 그럴 수도 있겠죠. 하지만 재배 고도를 점점 높여가는 인간의 노력과 눈부신 가공 기술이 빚어낸 요즈음 커피는, 커피가 정말 퇴보하고 있느냐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저라는 한 개인의 역사만 놓고 보면, 해마다 더 아름다운 커피를 만나고 있는 것 같거든요. 이건 저희의 진보일까요?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답을 찾는 사람들이지, 문제를 평가하는 사람들이 아니거든요. 오늘도 안녕히.
✔️ 파나마 잰슨 알페스, 그린팁 게이샤
잰슨 커피(Janson Coffee)는 파나마 치리키 고원의 티징갈과 바루 화산 해발 1,350~1,700m 경사면에 위치한 잰슨 가문의 스페셜티 커피 농장입니다. 이번 커피는 농장의 로스 알페스(Los Alpes)구역의 가장 높은 고도에서 생산되었으며 로트 번호는 #908번으로 관리되는 마이크로랏입니다.
1926년, 스웨덴 출신의 칼 악셀 잰슨(Carl Axel Janson)은 파나마로 이주하며 파나마 최초의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낙농장을 설립, 운영합니다. 이후 그의 가족은 토양 평가를 통해 자신들의 농장이 가진 커피 재배의 잠재력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1990년, 칼의 네 아들은 농장을 인수하여 공식적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재배하기 시작합니다. 30여년이 흐른 현재까지도 잰슨 가족은 대를 이어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생산해 오고 있으며 베스트 오브 파나마 수상, 세계 바리스타 대회에서도 사용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번 커피의 품종은 '그린팁' 게이샤 입니다. 그린팁이란 커피나무 새순의 잎 끝 색상이 녹색일 때 분류하는 식물학 용어입니다. 그린팁과 브론즈팁(청동빛 또는 적갈색)으로 구분되는 이 차이는 주로 잎에 함유된 색소에 의해 발생하며, 커피 품종 식별의 한 특징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게이샤 품종의 경우 '그린팁' 게이샤는 대체로 밝은 산미와 재스민 꽃향기를, '브론즈팁' 게이샤는 상대적으로 무게감 있는 단맛과 낮은 산미를 가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jansoncoffee.com
https://www.e-cafebank.com/blogs/coffee-origins/panama-coffee-beans#:~:text=,richer%20body%20and%20flavor%20intensity
✔️추출가이드 - Hand Drip
Hario
EK43 12, 800 ~ 900㎛ *그라인더 사용기간에 따라 ±0.1
93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1도 정도 낮춰주세요.)
Brew Time 2’45”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2%
Yield 18%
✔️로스팅
Yeild 88.8%
Color 103 *분쇄(EK43 12) 기준
2025년 12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