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4.0 & CC0

공식 한국어 번역 초안 공개 의견 수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Licenses)는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을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미리 허락하는 라이선스로, 자신의 저작물을 이용할 때 어떤 이용허락조건들을 따라야 할지 선택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CC 라이선스가 적용된 저작물을 이용하려는 사람은 저작자에게 별도로 허락을 받지 않아도, 저작자가 표시한 이용허락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어 사용자는 CCL을 CCL 2.0 대한민국 라이선스로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2013년 11월 26일 발표된 CC 4.0 국제 라이선스로, 이제 전세계에서 CCL이 국가와 재판관할에 상관없이 ‘국제'(International)로 단일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CC Korea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CC 4.0 국제 라이선스(Creative Commons 4.0 International Public Licenses)의 한국어 공식 번역 작업이 시작되었고, HQ와의 협의를 거쳐 마침내 공식 번역 초안이 완료되었습니다. 동시에, 앞서 공개되어 있던 CC0 1.0 공통( CC0 1.0 Universal) 퍼블릭 도메인 기증 라이선스의 한국어 번역 작업도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본 페이지는 CC 4.0 국제 라이선스와 CC0 1.0 공통 라이선스의 공식 한국어 번역 초안을 공개하고 공식 번역본의 확정 전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페이지입니다.

주의 사항

본 페이지의 번역본은 CCL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와는 달리 CCL 4.0 국제 라이선스의 '현지화' 버전이 아닙니다. CCL 4.0 국제 라이선스의 법적 효력은 영문 원본에만 있으며, 최종 확정된 이후의 한국어 번역본은 사용자 편의를 위한 참고용으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CCL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와 CCL 4.0 국제 라이선스의 차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CCL 4.0이 나왔습니다! 달라진 점은?, ‘CCL4.0’ 공개…DB도 이용 허락 조건 단다(블로터, 2013.12.01), What’s New in 4.0을 참고해 주세요.

참여 방법

  • 위 메뉴의 각 라이선스 페이지에서 제목의 링크를 클릭하고 로그인(user: creative /password: commons)한 다음 번역본을 읽어 봅니다.
  • 필요하면 각 페이지에 링크된 영문 라이선스 페이지를 참고합니다.
  • 특정 용어에 대한 개선 사항이나 바로 잡아야 하는 오류에 대한 의견이 있는 경우:
    • 구글 문서에 댓글로 직접 의견을 추가합니다.
    •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본 공개 의견 수렴 과정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에 게시된 양식을 작성하여 의견을 제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정

본 한국어 초안에 대한 의견은 4월 1일~4월 30일까지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번역본이 확정되어 CC 공식 페이지에 게시됩니다.

본 사이트에 연결된 구글 문서에 게시된 의견은 공개되며, 양식을 통해 제출된 의견은 본인 동의 여부에 따라 본 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의견 공개를 원하지 않으시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번역본이 확정된 이후에도 본 사이트 및 공개 문서는 아카이브 목적으로 유지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