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예술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의 부설기관으로 예술 장르 간의 융합에서 나아가 예술과 기술, 사회와의 융합으로 창의적인 창작 방법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기획하는 기관입니다.
아트콜라이더랩은 예술 장르간의 '충돌'을 통해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보자는 의미로 시작하였습니다.
예술 뿐만 아니라, 사회 각 분야간의 경계를 허물고 융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아트콜라이더랩은 예술과 기술, 그리고 사회 안에서 '예술 창작의 융합적 방법론'을 연구하고 교육합니다.
'접근하기(입문)-실험하기(창작 실습)-이야기하기(발표와 비평)'의 단계적 탐구 방법을 기반으로 주제연구를 위한 강연과 토론, 표현 방식을 위한 기술 워크숍, 사회와의 소통을 위한 실험 단계의 프로젝트 지원과 해외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사말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들은 각자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대응해 예술가 개인의 내재적 고민이 만나 고유한 궤도를 만들어왔습니다.
최근 다양한 미디어 기술 발전과 다양한 환경/사회 문제 등이 불거지며, 인간사회와 예술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융합예술은 이러한 외부 세계의 변화를 기민하게 감지하고, 이를 자신의 예술세계에 내재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또 다른 예술의 영역입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의 학생들은 독자적인 6개원을 바탕으로 서로의 도메인(특정한 전문화된 분야의 지식)을 심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는 각자의 고유한 전문성과 시대적 화두를 결합하여, 참여하는 모두가 자신만의 새로운 예술 영역을 개척할 수 있도록 도우려 합니다.
과거의 시간을 압축한 아카이브는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를 발견하도록 하는 등불이 되곤 합니다.
아트콜라이더랩는 7주년을 맞이하여 그간의 연구와 실험을 정리한 아카이브 페이지를 새롭게 열었습니다.
학교 안과 밖에 수준 높은 융합예술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입니다.
많은 젊은 예술가가 이곳에서 함께 연구하고 창작하길 기대합니다.
아트콜라이더랩 소장 남화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