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일 메인넷

공개 후 AMA

6월 2일 AMA

안녕하세요.!^^ 글로스퍼 & 하이콘 수장을 맡고 있는 김태원입니다.!^^

먼저 저희가 주말에 응대를 제대로 해드리지 못한 점 사죄의 말씀 드립니다.

6월1일이 금요일인걸 5월경에 인지 하고서 6월4일로 변경 하려고 하였지만, 약속된 날짜가 먼저다라는 의견이 강하여 어제 오픈을 강행 하였습니다.!

먼저 간략하게 어제 오늘 발생한 상황의 오해를 풀어 드리겠습니다.!


1.하이콘이 많이 채굴이 된다.

=>마이너들간의 동기화가 완료되기 전에 채굴이 시작 되어 하이콘을 획득 한것으로 확인될 수 있으나,

동기화가 완료되고 나면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긴 체인이 코인을 획득하게 되어 있습니다.

더 긴 체인과 동기화되면 코인이 사라지게 됩니다


2.코인이 사라진다.

=>위의 답변 처럼 네트워크 동기화(싱크)가 맞춰지기 전에 채굴을 시작하셔서 동기화가 되면서 사라지는 것입니다.


3.백서에 8코인씩 나오는 건데 240코인씩 나오는가?

=>현재 시스템에서 블록생성 시간을 30초로 설정하였습니다. 백서상에 1초에 8코인이 나온다고 기술 하였으며, 30초에는 240 코인이 나오는 것으로 백서와 동일 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이콘은 30초에 240하이콘이 생성이 되게 됩니다.

즉 , 1명의 채굴자 = 240HYC/30초

100명의 채굴자 = 240HYC/30초

1000명의 채굴자 = 240HYC/30초


Q&A

Q.240개씩 쓸어담은 물량은 결국 동기화되면 지워진다는 거죠?

A.맞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 드리면) 동기화 되기 전에 블록생성을 하면서 본인이 가장 긴 체인이라고 생각해서 하이콘을 누적하게 됩니다. 그러나 네트워크가 동기화 되면 가장 많이 검증을 한 사람이 코인을 획득 하기 때문에 기존에 있었던 코인들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Q.결국 하루에 맥스로 채굴되는 양은 사람수에 상관없이 691,200개라는거네요?

A. 네 맞습니다.


Q. 상장은 차질없이 6월에 좋은곳으로 반영부탁드립니다.

A.거래소 상장 확정 되었습니다.! 제가 상장시기에 시장이 좋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거래소 상장가에 대해 거래소 별로 상이하나

어떠한 거래소는 ICO가의 2~3배 정도로 조정을 하고 어떤 거래소는 ICO의 프라이빗,퍼블릭등의 가격을 비교하여 결정을 해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그럼 지금까지 2만개 3만개 채굴된사람이 정말일수도 있는거겠네요

A.아뇨. 그렇게 될수가 없습니다. 네트워크 동기화가 안된상태에서 채굴을 시작하셔서 동기화전 잠시 표시가 되신거에요.


Q.스팩터 인가요 pow인건기요?

A.스팩터와 DAG는 추가로 테스트 넷이 오픈 될 예정입니다. 7월에 예정된 러닝데이와 9월에 열릴 스팩터 기반의 해커톤을 거쳐서 10월에 업데이트 예정에 있습니다.!


Q. 메인넷 공개 후 22시간 지났으면 약 60만개 채굴됐을건데 채굴사양에 따라서는 몇 만개 채굴한사람이 나올수 있는거 아닌가요?

A.가능은 하나 지금 채굴자 들이 폭발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기때문에 과점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Q.글로스퍼에 위임해서 채굴하는건언제 발표하나요?

A.저희가 곧 발표를 할 예정이구요, 채굴자들에게 돌아가는 에어드랍 이벤트를 준비중입니다.


Q. 현재 전체 마이너들끼리 동기화가 안된상태인건가요?

A.어제 메인넷이 정식으로 오픈이 되고 각 채굴자들 노드들간의 네트워크 환경 적응과 동기화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채굴하시는 분들께서 블록싱크를 맞추어 놓으시고 채굴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싱크전에 채굴을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오해를 하신 현상입니다.

앞으로 많은 app들을 개발하여 조금 더 쉽게 직관적으로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현재 마이닝된수량이 최종동기화 된건지는 어떻게 알수있나요?

A.질문 중에 마이닝이 최종 동기화가 된건지 확인 하는 부분은 저희가 UI를 통해 , 그리고 마이닝 배치 스크립트에 표시 될 수 있도록 개선을 해 보겠습니다.


Q.이게 지금 문제가 되는 것이 코인의 양이 한꺼번에 너무 많이 풀려서 ICO에 참여한 사람들의 가격희석이 우려되는 점입니다. 게다가 긴체인만 살아남아서 소수가 독점하는 것 또한 우려가 되는 부분이구요.

A.코인의 양이 한꺼번에 많이 풀린게 아닙니다.

마이너 들이 동기화 되기 전에 채굴을 시작하면서 동시다발적으로 코인이 들어왔다는 오해를 하신 겁니다.

하이콘 생태계를 위해서는 node와 그 노드에 안전한 데이터를 운반하는 마이너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저희가 예측한 결과로는 하루에 전세계의 채굴되는 하이콘의 총량은 691200 이구요 이게 생태계를 유지하는데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Q.긴체인이 획득하는거면 24시간돌려도 1개도 채굴 못할수도 있는건가요?

A.일반적으로 개인이 채굴을 하는 것보다 채굴연합(채굴풀)을 구성하여 채굴을 하게 됩니다. 향후에 많은 채굴 풀이 등장하기 때문에 같이 구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긴 체인의 획득 조건은 어떻게되나요?

A.해시파워가 가장 강력한 컴퓨터가 가장 많은 검증을 할수 있겠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컴퓨터 사양을 특정해 드릴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권장 사양일 것입니다.^^


Q.코인 하이콘 홈피에 그대로 놔둬도 되나요?

A.두셔도 되지만 지갑을 다운 받으시길 권장 드립니다.

저희가 지갑이 어느정도 다운로드가 된 후 코인 배포가 시작될 예정이기 때문에 만약, 코인을 나두신 다면 어마 무시한 저희 운영센터의 문자 전화에 시달리실 수 있습니다.^^^^


Q.구조적으로 공급이 늘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낮아집니다. 하루에 60만개정도가 채굴이 되는데 하이콘 메인세일 가격이 $0.09로 100원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하루에 총 채굴되는 양이 6천만원 정도인데 수천만원짜리 채굴기로 비트코인을 한달 채굴했을때 0.9비트코인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이 물량을 수요로 해소하지 못하면 가격덤핑이 일어날텐데 ICO 참여한 사람으로써는 현재 채굴되는 양이 메인 세일에 비해 너무나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보상을 줄여야할것같습니다.

A.비트코인의 경우 n/1 해서 그렇게 나가는 거구요, 하이콘 역시 전세계 많은 채굴자들이 나눠서 가지고 가게 됩니다. 그리고 저희도 채굴수량이 점점 줄어 들기 때문에 공급의 법칙에 의한 가격 하락을 하이콘 생태계가 뒷받침 하면서 생태계를 부양 시킬 것 입니다.


Q.1/N이 충분히 커질때까지는 난이도조정을 해야하지않을까요

A.현재 시뮬레이션을 계속 변경하면서 파악 하고 있습니다. 이번 오해와 루머가 확산 되면서 오히려 노이즈 마케팅이 되고 있어 채굴자 들이 현재 폭발적으로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Q.아직 마이닝풀이 구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장 긴체인이라하면 해시레이트가 높은 개인일 확률이 높은데 결국 그사람이 마이닝보상을 대부분 다 쥐고있겠네요?

A.현재 채굴이 가능 하지만 네트워크 동기화가 안된상태에서 표시된 코인은 정확한 수량이 아니며, 잠시 대기하셔서 동기화가 완료되면 정확한 수량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과점이 되고 있는 지갑을 없는 것으로 확인 되어 지고 있습니다.


Q.초기물량이 과점되는거만 막으면 이후 마이닝풀이 구성되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해결될거 같긴합니다

A.감사합니다. 저희도 이제까지 많은 코인들이 채굴을 신경쓰지 않았지만 , 저희쪽에서는 채굴풀 관리에도 신경을 쓸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부분이 중앙화된 생태계로 비춰지는 것에 대한 오해가 없도록 면밀히 연구하겠습니다.


Q.근데 하이콘에 채굴이 필요한 건가요? 스팩터 dag자나요?

A.스팩터와 dag와 채굴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DAG의 Topology Sort 를 이용해서 검증 방식에 중복이 없는 방식을 채택 한거지 채굴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다른 방식으로 표현을 하는 암호화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팩터와 대그를 응용하게 되면 달라지는 점이 각 트랜젝션들을 모두가 중복적으로 검증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topology sort 입니다.(위상정렬)

그러니 채굴 유무와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위상 정렬이란 쉽게 말씀 드리면 A to Z까지 가는데 간선의 중복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9618&cid=59086&categoryId=59093

스팩터 방식으로 설계를 하였어도 결국에는 검증 수단을 채택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채굴을 선택 합니다.


Q.중요한 질문입니다.dag 방식의 스펙트 합의 알고리즘 완성도를 몇 %정도로 보시나요?

A.팬텀 프로토콜을 응용한 방식으로 저희가 따로 완성을 한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테스트 넷을 더 거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따로 분리하여 리니어 블록체인을 공개 하였구요. 완성도는 트러블 슈팅과 버그리포팅을 통해서 더욱 더 올라가게 될 예정입니다.


Q.태원님 하이콘은 나중에 크로스 체인 부분도 염두를 하시는건가요???사이드체인~ 여쭤보는거에요 서로간의 교환이요

A.저희가 조금 있으면 몇군데의 얼라이언스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메인넷 오픈과 동시에 약 3주정도 정리를 하고, 스마트컨트렉트, 플랫폼,DEX등의 개발이 나눠서 진행 될 예정입니다.

이 과정중에 지금까지는 사이드 체인을 개발하겠다는 개발사는 있었지만 몇개의 블록체인 연합이 모여서 사이트 체인을 개발하겠다 라고 하는 것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다른 블록체인 개발사와 각각의 블록체인간의 상호교환을 위한 사이드 체인 개발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Q.메인넷이라는걸 사실 스팩터가 구현된 상태에서 메인넷이라고 부를 수 있지않을까요?

A.이더리움도 그러면 샤딩,플라즈마,라이트닝이 끝나야 메인넷이 올라온 것으로 볼수 있지 않을까요^^ (절대 시비조 아닙니다.^^)


Q.이것도 정말 중요한 질문인데요...실증화폐로 가기위한 과정에 지방자치단체 코인사업이 중요합니다.제가 알기로 엘지씨앤에스가 대규모로 인력들을 채용하면서 그사업에 뛰어들었고 한국은행 디지탈화폐쪽도 엘지에서 수주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느정도 진척됐고 좀 세부적으로 투자자들한테 결과물을 알려주실수 있나요?

A.제가 어제 사업부에 스크럽 미팅을 하면서 지역화폐관련하여 팀원들이 많이 긴장을 하고 있기에 경쟁자를 두려워 하지 말고 우리는 계속 새로운 길을 개척해서 나가면 된다고 전달 하였습니다.

다른 업체에서 지역화폐를 밴치 마킹하여 따라올때 저희는 다른 방향으로 개척해서 나가고 있을 예정이고, 지역화폐 관련 영업회사도 현재 활발하게 계약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기업들과 진출 포부를 밝힌 상장사들도 저희와 소통을 하고 있다는 말씀 까지 드리고 싶습니다.!


Q. 진행하는 것은 많지만, 실제 결과물이 없어서 불안한 부분이 있습니다.

A.실제 결과물이 저희만큼 많은 곳도 없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지역화폐는 한군데를 런칭 하였으며, 대구 경산시와 마음톡톡이라는 헬스케어도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영등포 구청과 함께 제안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구요, 이외에도 10여가지 프로젝트 들이 상용화를 위해 개발되어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Q.동기화가 되지 않았다는 말은 기존의 블록을 다 받지 않았다는 말인데 그러한 상황에서 채굴시작이 가능하다는것 자체가 오류 아닌가요?

A.채굴이 가능하긴 하지만 해당 채굴자들은 잘못된 장소에서 채굴하는 셈이 됩니다. 그래서 그렇게 채굴한 블럭은 다른 노드에 의해 거부될 수 있고 코인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이더리움과 비트코인도 동일한 상황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버튼을 클릭하는 형태가 아닌 command 에서 script 를 날리는 형태로 작동을 시작 하기 때문에 강제로 시작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채굴풀과 자사에 배포할 조금 더 쉬운 채굴툴 등을 통해 해당 문제점이 보완 될 것입니다.(ex. sync 가 되기전에 시작 버튼 disable등)

6.4 YOUTUBE 방송

위 링크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실수있으시며, 간단하게 정리된 문답입니다.

---지갑---

Q.하이콘 홈페이지에 있는 지갑하고 코인 전송 가능한가요?

A. 회원가입자의 경우 로그인 후 월렛에 가시면 지갑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80%의 분들이 지갑세팅 후 코인이 배포될예정입니다. 현재는 배포가 되어있지 않으며, 코인전송이 불가합니다.


Q.대표님 지갑생성할때 니모닉코드를 보기도 전에 새로고침되었는데 그대로 지갑은 생성되었고 니모닉코드 포함 개인키파일도 받지 못했습니다

A.코인배포까지 시간이 남아있기에 숙지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리셋을통해 도와드리겠으나, 코인배포후에는 다음 문제에 대해 해결해드릴 방법이없습니다.


Q.한글로 생성했는데 니모닉코드가 ㄴ ㅣㄹ ㄹ ㅣ 이런식으로 나오는게 정상인가요?

A.크롬브라우저를 추천드리는데, 그외 브라우저를 사용하셨을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12개 단어를 사용한 리커버 주소가 웹하이콘 주소와 일치해야 한 것 아닌가요? (CPU 마이닝에서 어제 관리자가 Config파일에 웹 하이콘 주소를 넣고 launch하라 했는데... 나중에 리커버 한 주소를 보면 다른 주소가 생성되네요! ) 서로 주소가 다른 상황에서 보상된 코인은 어디로 들어가는것인지? wallet 폴더에 있는 지갑으로 들어가는 것인지?

A.12개 단어뿐만아니라 비밀번호 또한 필요합니다. 니모닉코드 뿐만아니라 비밀번호도 정확하게 해주셔야 주소가 나옵니다.


Q.채굴용 지갑은 니모닉 설정이 안되던데 방법이 있는지요?

A.니모닉이 따로 저장되지않으며, 설정이 되지않습니다. 혹시, 채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지갑을 설정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있어 기본으로 채굴시 보상을 받으실 수있도록 설정해놓은 것입니다. 니모닉 설정이 필요하시다면 지갑을 웹에서 만드신 후에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게스트로 지갑생성시 지갑로그인 페이지가 없어요.

A. 현재는 게스트로 지갑생성만 하였을 경우에는 지갑로그인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코인이 배포되지않기에, 배포된 후에 관련 기능을 제공해드릴 예정입니다. 회원 가입을 하게되면 게스트들의 월렛 생성이 가능하며, 트랜젝션 확인 등의 기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게스트로 지갑만 생성하는 것과 회원가입 후 지갑을 생성하는 것은 다릅니다.


Q,나노렛져 월렛 지원이 되나요?

A.현재 작업중에 있습니다. 완료시 말씀드리겠습니다.^^


Q.사이트에서 확인되는 하이콘수량들은 추후 거래소에 어떻게옮기나요?

A.wallet.hycon.io를 통해 지갑을 만들어주시면 추후 하이콘 배포 후 지갑간 전송 혹은 상장된 거래소에 전송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ICO참여 코인배포가 되지않아 불가하나 참여자 80%가 지갑을 세팅을하게되었을때 전송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Q.채굴한 코인 일부를 인터넷 지갑으로 보냈는데 인터넷 지갑에 수량이 들어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부분은 언제 업데이트가 되나요?

A.현재 wallet.hycon.io에서 생성된 지갑은 동기화를 막아놨습니다. 따라서 확인이 불가할 뿐 트랜잭션은 되었습니다.


---채굴---

Q. 채굴 프로그램은 어떤걸 사용해야 되나요?

A.이 부분은 저희 github에 있는 소스를 사용하시면 되구요, CPU,GPU등의 방식을 선택하셔서 채굴을 하시면 됩니다. 비전문가들이 채굴을 하는 방법이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저희가 HOW TO 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해드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Q."일반적으로 개인이 채굴을 하는 것보다 채굴연합(채굴풀)을 구성하여 채굴을 하게 됩니다. 향후에 많은 채굴 풀이 등장하기 때문에 같이 구성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말을 보면 가장 긴 체인이 마이닝 보상을 획득한다는거 아닌가요??

A.주어진 시간에 가장 긴체인을 갖고있는 사람이 보상을 획득하는게 맞습니다.

Q. 결국 메인 체인 상에서 오랫동안 채굴 굴린 사람의 체인으로 선정되고 하이콘 보상이 떨어지는 것인가요?

A.채굴기를 오래켜논다고 되는게 아니고, 가장 많은 거래기록을 갖고 검증한 노드가 보상을 받습니다.

Q.블록 보상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cpu컴퓨터사양에 따라 다르다거나...계속 채굴해도 못찾네요

A.7월에 Learning-DAY가 예정되어있습니다. 관련하여 교육드릴 수있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Q.채굴시 pc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A.라데온프로, 메모리4기가 정도에 해쉬파워가 300정도가 나왔습니다. 구성 및 사양에 따라 다르기에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Q.현재 자동으로 풀에 들어가나요? 풀에들어가게되면 보상은 어떤식으로 분배되나요?

A.노드자체가 개인의 풀입니다. 풀장을 하이콘측에서 운영하지 않으며, 추후 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해드릴텐데, 가이드를 따르게 되면 다른 채굴자들과 풀을 구성하여 채굴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Q.Cpu 나 gpu가 채굴이 가능하다고 하시는데 gpu가 훨씬 더 채굴하기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이것은 cpu와 gpu채굴 능률차이를 실험해보신건지 궁금해요.

A.해쉬는 단순한 계산이기에 병렬로 계산할 수있는 GPU가 일반적으로 해쉬가 높습니다.

Q.잘몰라서 그러는데 gpu 위탁채굴하고있는거 하이콘 채굴로 바꾸려고하는데요 혹시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당장 가능합니다. 위탁업체에서 제공한다면 가능합니다.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저희가 직접운영을 하지는 않지만 원할하게 채굴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서포트해드릴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Q.블록익스프러의 Latest Block 표에서 Relayed By에 나온 주소들은 블록 발견자를 의미하는 건가요?

4021 40 seconds 0 0 HYCON H4AdPAfpg9bTP8ZsadE2Y9xNHUMbfDron 0.154

Height Age Transactions Total Sent Relayed By Size(kB)

이것은 무엇인가요?

A.마이닝에 성공한 노드 지갑의 주소입니다.

Q.테스트넷관련 속도 나온거 다른 확장성 프로젝트랑 비교해서 알려주세요.

A. 환경에 따라 속도는 굉장히 다르기때문에 저희의 프로젝트들에 적용하면서 적용환경에 따라 객관적사실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모네로로 하신이유가 있으신가요?

A.모네로가 크립토나이트 해쉬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 알고리즘이 아식 채굴을 막기때문에 크립토나이트 알고리즘을 사용하였습니다.

Q.블록체인 2.0에서 적용된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을 좀더 당길 수도 있나요?(dapp들이 들어오기 위해서는 덱스 개발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A.빠르게 개발될 것입니다. 커뮤니티의 의견을 많이 반영하여 개발 및 사업을 진행하는데 참고합니다. 생태계 조성에 있어 다른 것들보다 커뮤니티의 스마트컨트랙 개발에 대한 열망이 크다면 우선순위에 반영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Q.cpu 채굴하는데 어제부터 warn 에러가 계속 떠요 채굴이 안되는거 아닌가요

A. 정확한 메시지를 봐야 알것같습니다.

Q.6월 2일까지 채굴이 띄엄띄엄되었는데, [WARN] Network - Error: Lock queue high가 나오고 채굴되지않았습니다. 왜그렇죠?

A.다른사람이 체인을 가지고 있다가 sync된 후 사람들이 많은 혼자 난이도가 낮게 채굴을 하여 블럭되고 나오는 에러로 판단됩니다. 음식점에서 너무 많은 손님이 있으면, 뒤에오시는 손님들은 거절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Q.CpuMiner - CPU Hashrate: 0 H/s --> 해시레이트 0인 경우 어떻게 해결하나요?

A.Sync되기전에 0으로 나오나 sync후에는 채굴에 대한 해쉬레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추후에 채굴자가 늘어난다면, 보상구조를 늘려야하는 것이 아닌가요?

A.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도 반감기를 통해 보상을 줄여나가지 늘리지는 않습니다. 하이콘의 가치가 높아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Q.소수점단위로 채굴하지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타 코인에서는 풀에서 조금씩 나눠주는 것같습니다. 하이콘 또한 추후 전문풀이 생길경우 타코인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소수가 많은 하이콘을 소유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가장 많은 해쉬파워를 갖고 들어오신분들이며, 점차 많은 채굴자가 참여할 수록 분산될 것입니다.


Q.하루에 채굴기 하나로 10만개로 캔다는데 어떻게 된거죠?

A.하나로는 그럴수가 없습니다. 하나의 지갑을 갖고있는 것이지, 하나의 채굴기로는 불가능합니다.


Q.GPU채굴이 일반사용자들에게 어렵습니다.

A. 원클릭으로 GPU가 있을시 채굴이 될수있도록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6주 후에 다운받아 쉽게 채굴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물론, 그전에 비전문가가 채굴할 수있도록 비전문가를 통한 HOW TO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