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포지엄4_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워크샵 1

발표자 : 전인엽-단원중학교

파이썬을 활용한 과학사 기반 ' 허블-르메트르법칙' 교사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펼쳐서 초록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허블의 법칙은 2019년 허블-르메트르 법칙으로 명칭이 개정되었지만 현행교과서에서는 교육과정상 여전히 허블 법칙으로 소개되고 있다. 변화하는 과학지식이 현장교육에 빠르게 적용되기 위해선 교수자를 대상으로 하 새로운 과학지식의 안내 및 연수가 필수적이다.

본 프로그램은 허블-르메트르 법칙으로의 개정 소식과 함께 데이터소양을 강조하는 최근 교육계의 움직임에 맞추어 지구과학 분야에서 Python을 활용하는 교육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과학사적인 요소가 허블의 법칙 명칭 개정에 영향을 미친 것을 반영하여 과학 지식에 대해 지속저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키울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교사에게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프로그램은 허블-르메트르 법칙의 역사와 적색편이 측정에 대한 가상실험, 실제 논문 속 데이터를 Python을 활용하여 표현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범용성과 확장성을 위해 구글 사이트에 공유하고 예비교사 10인과 현직교사 17인을 대상으로 투입 및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발표자 : 김영관-옥빛고등학교

원격으로 천체망원경 조종하며 관찰하기(펼쳐서 초록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2019년 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코로나로 인한 어려움은 사회 전반에 미치고 있다. 교육 분야도 예외가 아니어서, 대면 방식과 비대면 방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할 정도로 큰 변화가 나타났다.

2020년의 국내 교육은 코로나 감염 억제를 위해 대면 방식이 전면 금지되었고,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방식의 비대면 방식이 시도되었다.

이러한 비대면 방식의 교육은 교사의 교실 수업과 자기주도학습을 대체하는 초기의 수준에서 온라인으로 실험 실습을 진행하는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코로나가 장기화되며 비대면 방식의 거부감이 낮아져, 대면 방식으로 전환된 지금도 비대면 방식의 교육이 활용되는 등 교육 방식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이루어졌다.


천체 수업은 교육 여건의 제약으로 적절한 실습을 진행시키기가 어렵다. 하지만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론에 대한 실제를 확인하는 등 긍정적인 수업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이에 본 워크숍에서는 천체 수업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천체 망원경의 원격 제어를 통해 비대면 방식의 천체 수업 가능성과 그 효과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발표자 : 심재성-태장고등학교

생물정보학과 분자생태(펼쳐서 초록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NGS(Next Generation Sequenceing)의 발달로 생물 유전체 분야에서 엄청나게 방대한 염기서열과 발현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다. 이미 단위 학교에서 많은 분자생물학적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 도출된 DNA 염기서열의 분석에 대한 교육적 방법은 개발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물정보학을 기반으로한 유전자 데이터베이스의 접근과 활용 및 분석 그리고 바이오파이썬을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러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유전자간 염기서열 비교와 분석 능력을 키워주고 포스트게놈시대에 필요한 전반적인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