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프린터 문을 약간 열어 두고 출력하는 이유(keep open)
2025-07-10
페이지 업데이트 중입니다. 구조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프린터 문을 약간 열어 두고 출력하는 이유(keep open)
2025-07-10
프린터 내부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출력에 실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러닝팩토리에서 사용하는 필라멘트는 Bambu사의 "PLA Basic", eSUN사의 "PLA+"로 PLA라는 소재를 기반으로 한 제품입니다.
녹는점은 약 200'C 정도지만, 열 변형 온도(Heat Distortion Temperature, HDT)는 55'C 전후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변형이 일어납니다.
압출기(extruder) 내부에는 기어가 있어서 필라멘트를 노즐까지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압출기 내부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필라멘트가 흐물거려 기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되며 이는 곧 출력 실패로 이어집니다.
출력 중 3D프린터의 노즐 온도는 220'C, 빌드 플레이트 온도는 55'C로 유지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압출기 내부 온도는 필라멘트의 열 변형 온도보다 높아질 수 있고, 실내 온도가 높아지게 되는 여름철에 특히 이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러닝팩토리에서는 여름철에 한정해 프린터 문을 약간 개방함으로써 내부 온도를 낮추고, 압출기와 필라멘트를 냉각시켜 출력 실패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Q. HDT가 높은 소재를 쓰면 되지 않나요?
A. ABS, PETG, ASA 등 HDT가 높은 소재들이 있지만 출력 난이도(챔버 온도, 플레이트 온도, 노즐 온도, 슬라이스 설정 등을 모두 형상에 맞춰 커스텀 해야 함)가 PLA에 비해 높고, 일부 소재는 출력 중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 휘발성 유기 화합물)이 발생해 건강에 유해할 수 있어 러닝팩토리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Q. PLA제품군 중에 HDT가 높은 필라멘트는 없나요?
A. 크게 차이 나지 않거나 품질 문제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