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Fit‎ > ‎

수근관 중후근(carpal tunnel syndrome)의 관리요령

게시자: Seung Kyu Kang, 2016. 11. 3. 오후 8:01

수근관 증후근(carpal tunnel syndrome)은 일반적으로 손목을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정중신경(median nerve)은 큰 신경으로서 수근관을 통해 하박에서 손으로 연결되는데 
엄지와 인접한 두 손가락이 자극된 힘줄에 의해 눌리거나 다른 것이 팽창되어 쑤시거나 무감각해지게 됩니다. 
핸들바를 잡는 손목이 너무 펴지거나 굽혀질 때 더 악화됩니다. 


수근관 중후근의 관리 

먼저 의료진의 조언을 청하고 다음 2가지 각도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1. 바이크 라이딩 전에 관리하고 2. 라이딩 중 관리를 해야 합니다. 

1번부터 말하자면 모든 반복적인 부상에는 부상부위가 더 악화되지 않도록 반창고 등으로 지지를 해주고 얼음을 갖다댑니다. 
더 중요한 것은 라이딩을 하기 전에 손목과 손의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다음 스트레칭은 10-15분이면 됩니다. 

- 손바닥을 바깥으로 스트레칭 
- 손가락 스트레칭 
- 손가락을 밑으로 하박을 향하는 스트레칭 
- 손가락 흔들기 

이러한 스트레칭을 할 줄 모르면 이 같은 것을 다룬 좋은 서적이 있습니다.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을 자주 스트레칭을 하면서 손목과 발목은 게을리하는 동호인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복근이 잘 발달되어 있으면 핸들바를 잡더라도 손목으로 체중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2번의 경우에는 수근관 중후근 관리 및 예방에 몇 가지 중요한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 바이크 핏팅을 받았나요? 
바이크가 제대로 셋팅이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프레임 사이즈는 맞나요? 
안장 높이는 맞고 핸들바가 너무 멀거나 가까운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바이크 핏팅은 70-130파운드 정도 비용이 필요하지만 편안함, 기량 및 바이크와 관련된 부상 예방에는 큰 차이가 있게 됩니다. 
핏팅 비용이 문제가 된다면 클럽내에서 경험이 많은 동호인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패딩이 된 핸들바 테잎을 구입해서 장착하면 편안함에 도임이 되고 노면의 진동을 저감해줍니다. 

세 번째는 패딩된 장갑을 착용하고 핸들바 잡는 부분을 다양하게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레버 상부나 에어로바 등으로 다양하게 잡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문제가 있다면 의료진을 찾아야 합니다. 




Source : 220triathlon.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