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Fit‎ > ‎

로드바이크 핸들바 선택 요령

게시자: Seung Kyu Kang, 2016. 2. 12. 오후 4:10





핸들바 폭

가장 전통적이면서 쉬운 방법은 바를 사진과 같이 잡아서 양끝을 몸에 닿게 하는 것입니다.
양쪽 바의 끝이 어깨 바깥쪽에 닿게 하는데, 어깨보다 넓어서는 안됩니다.
아니면 빗장뼈의 양끝의 길이를 측정한 후 그 길이에다 2cm를 더 합니다.
이렇게 되면 후드를 잡았을 때 손목이 안쪽이나 바깥쪽으로 휘지 않게 됩니다.
핸들바는 2cm 길이로 생산되므로 측정한 길이가 홀수이면 1cm 더 큰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핸들바 폭은 40-44cm입니다.
하지만, 이보다 좁거나 넓은 것도 구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핸들바는 드럽부분이 약간 바깥쪽으로 휜 것이 있는데, 이런 것들은 레바가 장착될 부분보다 약간 더 넓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후드부분을 측정한 길이가 어깨와 같아야지, 드럽부분의 길이가 아닙니다.






리치(reach)와 드럽(drop)

리치는 핸들바의 탑의 가운데부분에서 드럽의 휜 부분으로서 바의 가장 앞부분으로 나간 부분까지의 길이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핸들바와 교체하려고 할 때는 길거나 짧을 수도 있기에 측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드럽은 핸들바 탑의 가운데부분에서 드럽의 바닥까지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몸의 유연성이 부족하거나 손이 작은 선수들은 이 길이가 짧은 것이 좋습니다.
드럽의 유형은 개인적인 선호도나 경험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버의 위치

개인별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레버의 윗부분이 약간 위로 오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설치되어야 요철의 충격이 있더라도 레버를 잡은 손이 놓치지 않게 되고 손에 지나친 압력도 가해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설치되면 후드와 핸들바 사이에 움푹 패인 부분되 없게 되어 핸들바에서 후두로 손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기타 사항

핸들바 선택은 개인적인 선호도나 재고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형상과 크기는 라이딩 때 가장 편한 것이 좋고 재질은 각자의 재정상황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가능하다면 몇 개의 핸들바를 바꿔서 라이딩을 해봅니다.
아니면 동료의 바이크를 타보면서 다른 점을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에 맞는 핸들바를 장착한다면 기량도 좋아지고 통증도 없어질 것입니다.





Source : roadbikereview.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