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Fit‎ > ‎

공기저항과 파워의 균형을 맞춰야

게시자: Seung Kyu Kang, 2016. 2. 12. 오후 4:21

일반적으로 바이크 핏팅에 대한 믿음에 반하여 불편하게 수그린 자세로 라이딩을 하지 않고도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는 셋팅이 가능합니다.
바이크 핏팅 전문가인 Aaron Ross는 핏팅을 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1 : 기초부터 시작해야

많은 선수들의 핏팅과 테스트를 한 후에 내린 결론은 핏팅을 통해서 새로운 장비에 대한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공기저항의 80%는 신체로부터 비롯됩니다.
그러나 에어로바를 가급적 낮게 설치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그렇게 했을 때는 파워를 제대로 낼 수 없어 결국에는 에어로바에서 손을 떼고 라이딩을 하게되어 아무런 득이 없게 됩니다.
바이크 핏팅을 할 때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에어로 자세를 찾아야 합니다.
A급 경기에서 지속할 수 있는 자세를 찾게 되면 그 자세로부터 풍통실험실에서 공기저항과 기록을 줄일 수 있는 미세한 조절을 해야 합니다.


#2 : 부착물에 주의해야

풍동실험실에서 테스트를 하게 되면 자신의 몸과 가장 잘 맞는 장비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기저항을 측정할 때 헬멧, 경기복 및 식음료 장치 등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가장 좋은 프레임은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부착물에 의한 공기저항이 더 큽니다.
풍동실험실에서 개인마다 테스트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지만 일반적인 트랜드를 따르면 됩니다.
몸에 딱 붙는 경기복이 아주 중요하고, 많은 경우에 상하로 분리된 것이 하나로 된 것보다 더 빠릅니다.
물통은 상박 사이 또는 약간 뒤에 위치시키면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 자세에 집중해야

일부 선수들은 등을 평편하게 하고 목을 움츠리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를 변화시키면 올림픽코스에서 90초를 줄이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이런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야외에서 라이딩을 하면서 엉덩이각도가 너무 적지 않은지 호흡에 문제가 없는지도 검토해야 합니다.
매번 라이딩을 하면서 자세를 연습해야 합니다.
한 달 정도의 적응기간을 거치면 새로운 병기가 될 것입니다.



Source : triathlete-europe.competito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