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Fit‎ > ‎

바이크 핏팅의 기본 요소

게시자: Seung Kyu Kang, 2016. 10. 27. 오전 12:07
현재 갖고 있는 바이크의 핏팅이 제대로 되었거나 새롭게 핏팅을 했다면 테잎이나 계산기로 새로운 프레임에 대한 수치를 기록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핏팅이 되었다면 편안한 라이딩이 가능합니다. 

핏팅을 하게 되면 바이크와 라이더의 접촉지점(안장, 페달 및 에어로바)을 스택과 리치라는 수치로 엘보우 패드의 위치를 설명할 수 있게 됩니다. 
라이더의 몸과 프레임 사이에 에어로바, 스템 및 헤드셋 스페이서가 있게 되고 핏팅을 통해 형상과 사이즈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핏팅 지오메트리와 프레임 지오메트리를 연결하기 위해 이러한 부품들이 필요합니다. 

핏팅을 하게 되면 접촉지점에 대한 좌표를 알게 되고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암패드의 스택과 리치에 주의를 기울여봅시다. 

- 패드 스택 : 암패드의 표면으로부터 BB까지의 수직거리 
- 패드 리치 : 앞패드 후면으로부터 BB까지의 수평거리 

이 수치는 프레임의 스택과 리치와는 다릅니다. 
이미 핏팅을 해서 몸에 잘 맞는다면 바이크에서 패드 스택과 패드 리치를 측정해서 기록해야 합니다. 
핏팅을 정확히 했다면 안장의 위치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핏팅이 예정되어 있다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것이 요즘 트라이바이크 시트포스는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Cervelo P5, Trek Speed Concept, BMC Time Machine과 같은 일체형 트라이바이크는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이런 수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패드의 위치 결정 

에어로바 
에어로바는 모양과 크기도 다양하며 조절하는 범위도 다양합니다. 
베이스바의 중심에서 암패드의 스택 높이 및 베이스바의 중심에서 암패드 셋백은 핏팅에 영향을 미칩니다. 
암패드와 익스텐션 폭 역시 에어로바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업체에서 자사의 에어로바 패드 스택과 셋백은 알리고 있으며 그 중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템 
일반적으로 트라이바이크 스템의 길이는 80-110mm입니다. 
에어로바의 조절을 제외하고 핏팅을 하면서 스템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스템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핸들링이 어렵게 됩니다. 
스템각도는 -17도에서 -6도까지의 스템을 구입하면 잘 맞습니다만 필요에 따라 그 범위를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스템의 각도도 다양한데다 -6도인 스템을 거꾸로 설치하면 +6도 스템이 될 수 있습니다. 

헤드셋 스페이서 
헤드셋 캡 위와 스템 사이에 링이 끼워져 있어 에어로바의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템 아래 스페이서를 추가하던가 제거함으로서 에어로바의 높이를 조절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카본 포크에 30-40mm 이상의 스페이서를 사용하는 것은 안전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바이크의 스택과 리치 측정 

바닥에서부터 암패드 상단까지의 높이를 측정하고 BB의 중앙까지도 측정합니다. 
먼저 측정한 값에서 나중 측정한 값을 빼면 암패드 스택이 됩니다. 
암패드 리치는 추를 늘어뜨려 BB 중앙을 통과하게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레이저 수평계로 측정하는 것이지만 추를 이용해도 됩니다. 
추가 제대로 셋팅되었으면 암패드의 후면으로부터 수평거리를 측정하면 됩니다. 


정확한 프레임 사이즈 고르기 

다음 공식은 패드 스택과 리치 자료를 이용하여 필요로하는 프레임 스택과 리치를 계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패드 수치로 원하는 에어로바부터 선택합니다. 
-6도와 90mm 길이의 스템 및 30mm의 스페이서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합시다. 
다른 조합을 고려한다면 Triathlete.com/Stackandreach 사이트에서 확인한 후 다음 공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프레임 스택 = 필요로하는 암패드 스택 - 에어로바의 암패드 스택 - StemY(37.7) - SpacerY(28.5) 

프레임 리치 = 필요로하는 암패드 리치 + 에어로바의 암패드 셋백 - StemX(81.9) + SpacerX(9.3) 

예를 들면, 한 선수의 암패드 스택과 리치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봅시다. 

암패드 스택 : 674mm 
암패드 리치 : 427mm 

Profile Design T4+ 에어로바를 사용한다면 암패드의 셋백은 60mm이고, -6도와 90mm 스템 및 30mm의 스페이서가 설치되었다면 필요로하는 프레임 스택과 리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스택 = 674 - 60 - 37.7 - 28.5 = 547.8mm 
프에임 리치 = 427 + 60 - 81.9 + 9.3 = 414.4mm 

이런 정보를 갖고 바이크 지오메트리를 확인한 후 구입한다면 자신에 가장 잘맞는 바이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Source : triathlete-europe.competitor.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