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ke Fit‎ > ‎

바이크 핏팅의 4가지 요소

게시자: Seung Kyu Kang, 2017. 1. 18. 오후 2:23

1. 스피드

더 빨리 가기 위해서는 훈련을 열심히 해야 하지만 전진하는 동작에 미치는 힘에 대해서는 관심이 적습니다.
바이크에서 우리 몸에서 80%의 힘은 전진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기저항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스피드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스피드를 내기 위해서는 편안해야 하고 파워에다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들은 저항력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그들 저항은 속도를 늦추기 때문입니다.


2. 편안함

편안함이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은 공기저항을 줄여야 파워를 더 낼 수 있다고 얘기합니다.
하지만 스피드는 편안해야 낼 수 있습니다.
편안함이라 경기 내내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많은 선수들이 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에어로 자세를 유지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바이크에 앉았을 때 편안하면서 파워를 내면서 공기저항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편안하지 않으면 그 자세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스포츠를 즐겨야 합니다.
바이크에 앉았을 때마다 불편하다면 스포츠를 더 이상 즐길 수 없게 됩니다.


3. 적응

에이지그룹 선수와 프로선수들의 차이는 보여지는 모습 그 자체일 수 있지만 실상은 얼마나 자주 타느냐 입니다.
에어로자세가 항상 자연스럽지 않기에 그 자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어떤 선수가 에어로자세로 한 동안 타지 않았더라도 그 자세로 6시간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 동안 로드바이크를 타다가 에어로자세를 취하려면 20-30분도 지속하기 어렵게 됩니다.
에이지그룹 선수들은 1주일에 두 번 탄다면 적응하는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4. 제대로 핏터를 찾아야

바이크 핏팅은 많은 경험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 선수들은 제대로 핏팅을 받으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야 만족을 합니다.
$10,000씩이나 하는 투자가 헛되지 말아야 합니다.
바이크를 구입할 때 이상적인 방법은 핏팅을 받으면서 자신에게 맞는 가장 좋은 바이크를 찾아야 합니다.



Source : triathlonworld.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