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NEWS‎ > ‎

“농식품 모바일 통합관리” 서비스 개시

게시자: SAINT BAE, 2010. 12. 19. 오후 7:06   [ 2010. 12. 19. 오후 7:13에 업데이트됨 ]

공공기관 스마트서비스 새로운 방향

『스마트 통합관리체계』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농식품관련 스마트정보 통합관리체계

“농식품 모바일 통합관리” 서비스 개시

현재 다양한 기관과 개인들이 농어업·농어촌 관련하여 웹과 어플을 구축 및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웹과 어플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소비자에게 양적서비스 제공이란 긍정적인 측면도 보여주고 있지만 자료의 부정확성, 중복 투자로 인한 시간 및 예산 낭비 등과 같은 부정적인 시각도 늘어나고 있다.

최근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사진, 전순은사장)

에서는 농어업·농어촌 정보의 신뢰성 향상과

중복투자 방지 및 체계적 구축지원을 위한

“농식품 모바일 통합 관리“체계를 마련했다.

앞으로는 농어업·농어촌관련 웹, 어플을

구축하고자 하는 어떤 기관과 개인도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에서 이에 대한 자문과 지원

을 받을 수 있으며, 개발완료 후 대외적 홍보 및 배포 등의 체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체계화된 정보를 통하여 우리농산물을 사랑하고 지역경제까지 활성화 시킬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농식품 모바일 통합관리”의 핵심 구성은 기관별로 분산되어 있는 농식품관련 컨텐츠의 연계 및 공동활용 이며, 이로 인해 예산 절감은 물론 기관별로 관리되고 있는 컨텐츠의 체계적 활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체계를 바탕으로 최근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는 농수산물의 소비촉진 및 일반 소비자의 건강생활을 위해 ‘우리농촌정보’ 제공은 물론 우리농축수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농식품 모바일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해 농식품 분야의 대국민 서비스에 적극 나서고 있다.

“농식품 모바일 통합관리”의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이 전개되고 있다.

□ 스마트농식품(통합어플) 서비스

스마트농식품(통합어플)은 농식품관련 어플 및 모바일 웹에 대한 통합관리서비스이며, 모든 어플 및 모바일 웹은 안전, 음식, 관광의 카테고리로 구분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농식품은 한국농림수산정보센터 모바일서버와 연계되어 모바일 서비스 등록에 관한 사항 등이 자동처리 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 그린가이드 서비스

소비자가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 농식품에 대한 생활속 안전‧인증제도 및 우리 농축수산물 홍보 서비스를 제공 한다. 또한 패턴인식 기술을 이용해 농산물 원산지 식별 비교이미지 제공과 수산물 유사품종 식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 그린체험 서비스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한 실시간 농어촌 관광·체험 정보를 제공하며, 지도(Map), 날씨(Weather), 지역(Zone) 등을 연계해 보다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농어촌의 아름다움을 널리 홍보하고 일반인들을 위한 농어촌 관광이나 체험 투어가 활성화되어 농어촌 소득 증대는 물론 농축수산물 소비촉진 효과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바이오레시피 서비스

경제가 발전하고 속도를 중시하는 사회로 변화되면서 패스트푸드의 많은 이용으로 동물성 식품과 지방의 과다 섭취로 인한 비만과 고혈압 등의 성인병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바이오레시피 제공 서비스는 건강시대 식생활 개선정보 제공 및 우리 고유의 식품을 소비촉진 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개인별 바이오리듬을 통한 웰빙(well-being)식단 설계 및 레시피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전통주 서비스

전통주에 대한 소개 및 전통주 관련정보를 제공 하며, 전통주 관련 레시피 정보와 전통주 음용법 및 판매정보를 제공하여 일반인이 쉽게 구입이 용이하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일반인이 참여하는 전통주 품평과 체험사례를 통해 전통주에 대한 발전과 확산에 필요한 소비자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의 제공서비스는 모바일 웹과 어플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서비스 되며, 웹과 어플은 통합어플인 “스마트농식품”으로 서비스 된다. 따라서 “스마트농식품”은 농식품 관련 스마트 정보에 대한 통합관리와 연계서비스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농식품”은 이미 서비스 되거나 분산 서비스되고 있는 농어업 관련 서비스를 통합관리 함으로써 체계적인 대국민 서비스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농어민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우리 농어촌과 농축수산물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