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1. 돈이란 신용이다. 아니 정확히 신용창출기능이다. 다른말로 거품이다.
2. 세계적으로 실물에 기인하지 않은 거품이 최대 수십년간 계속되었다.
3. 의아해 하던 것들(거품에 대한)이 터지기 시작했다.
4. 경기가 좋아지려면 거품이 늘어나는길 외에는 없다.
5. 현시점에서 세계적으로 거품이 늘어날 기미가 전혀 없다.
6. 친환경 사업이니, 이산화 탄소니 하는것들은 거품을 만들어낼 구실을 찾는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거품이 발생한다고 해도 결코 오래 가지 못하고 금방 꺼진다. (IT거품처럼... )
7. 세계적으로 전쟁외에 공항을 극복할 방법이 없어 보인다. 근데 전쟁나도 극복될지는 장담 못한다.
8. 거품으로 돌아가는 세계는 매우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다.(에너지 및 자원, 인력 낭비가 극심하다)
9. 장기적으로 볼때 거품이 아닌 다른방식의 경제 시스템이 만들어 질것으로 보인다. 
10. 그전까지는 뽀죽한 수가 없으므로 초장기적으로 세계적 공황이 지속될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사이에 엄청난 격변의 시기가 있을지도 모른다.
11. 거품이 꺼지는 시기에는 설비는 넘치므로 자원이 중요한 이슈가 된다. 따라서 식량, 에너지, 원자재등의 가치는 소득저하에 따른 구매력감소에 상대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당신이 식량을 살수 없게 된다는 뜻이며, 자동차를 몰수 없게된다는 뜻이다. 
12. 불황이 장기화 되면 도시에서 굶어 죽을수도 있다. 따라서 귀농을 하는것이 생존의 방법일수 있다. 
13. 지금은 생필품은 인플레이고 기타 공산품및 자산은 디플레이다. 
14. 신용창출기능 즉 거품이 발생하는 시기가 도래하지 않는 이상 정부에서 돈을 풀어도 인플레가 될 가능성은 매우 적다. 하지만 생필품 및 식량 에너지등은 폭등할 가능성이 있다.
15. 수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할것으로 보이고, 수입은 감소하는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16. 자영업자 비율이 25%정도이고 그중 절반이 구조조정에 내몰리고 있다.
17. 중소기업및 대기업 금융등 전 업종에 걸쳐 서비스 부문에서 특히 거품이 꺼지는 만큼 실업자가 발생하게 된다. 
18. 지금 부동산 폭락이 안되는 이유는 본전생각 때문에 버티는 것이다. 버티기에 정부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장기전에도 버틸 통뼈는 없다. 
19. 부동산 하락을 막기위해 버티기 들어가면 자산 거품이 국가적으로 꺼질 것이다. 즉 환율이 급등하게 된다. 이미 우리는 환율만큼 자산 디플레를 격었는지도 모른다.
20. 천민이면서 실직의 위험에 노출된 자라면 귀농하거나 이민가는것이 옳다고 본다. 아니면 굶어 죽을수 있다. 
21. 거품으로 만들어진 일자리들은 거품이 꺼지면 유지될수 없다는것은 당연한 이치다. 자신의 일이 실물경제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위험한 직종에 속한다고 판단된다. 



 미국 증시     금 시세 유가
 
 
 




하위 페이지 (3): 경제용어 및 개념 정치 Column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