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전략과 전술

1. 함대 살리기 (싸우지 않고 회피하기)

- 적이 공격을 오는경우 만약 자신의 행성의 해병이 더 많다면 (혹은 상대가 강습용함선 없이 공격을 온다면) 결국 상대는 우리 행성을 점령은 하지는 못합니다.
그렇다면 함대를 살리기 위한 액션을 통해 자신의 함선의 피해를 없앨수 있습니다.

** 자원을 다 소모하는것은 기본입니다. 자신의 행성에서 소비가 불가능한 자원양일 경우 자신소유의 행성에 수송을 하거나 경매를 통해 소비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1. 함대의 공격 - 적이 공격이 오는 시간 이후에 나의 함대가 도착하도록 다른 npc행성에 함대를 공격보냅니다.
적이 공격을 왔을때는 우리 행성에는 함선이 없고 적은 결국 우리 행성의 해병을 이기지 못하고 퇴각합니다.

2. 함대의 이동 - 적의 함대가 도착하기전 자신 소유의 타 행성으로 함대를 이동시켜버립니다.
적이 공격을 왔을때는 우리 행성에는 함선이 없고 적은 결국 우리 행성의 해병을 이기지 못하고 퇴각합니다.

3. 함대의 지원 - 적의 함대가 도착하기전 제국이나 친구의 행성으로 함대를 지원을 보냅니다.
(NPC행성으로 보낼수도 있지만 강한 친구나 제국원이 있다면 그쪽이 더욱 안전할 것입니다.)
적이 공격을 왔을때는 우리 행성에는 함선이 없고 적은 결국 우리행성의 해병을 이기지 못하고 퇴각합니다.

4. 데브리 수거 - *이 액션은 자신 소유의 행성이 수송선만을 보유했을때 가능합니다. 데브리필드에 수송선을 보냅니다.
적이 공격을 왔을때는 우리 행성에는 함선이 없고 적은 결국 우리 행성의 해병을 이기지 못하고 퇴각합니다.

* 모든것은 자신의 해병이 더 많았을 경우에 적용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행성자체를 빼앗기기 때문에 이 전략은 쓸 수 없습니다.

 

2. 빈집 공격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게임에서 빈집공격을 가는것처럼 상대의 행성의 함대가 빠져나갔을때 해당 행성을 공격하는것은 매우 좋은 전술입니다.
상대 행성의 방어타워가 약하다면 그리고 자신의 함선이 그 행성을 공략할수 있다면 그것은 해당행성에서 출발한 함대가 무력화 되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적함선이 다시 도착하기 전에 자신의 함선들이 먼저 적 행성에 도착하여야 합니다.

함대는 행성의 지휘에 맞추에 운용되는데 함대가 빠져나간 사이 행성이 점령될 경우 교전이후 통신이 되지 않아 지휘체계가 무너져버리기버리기 때문에 좌표와 항로를 상실해 버립니다.
만약 공격 나간 함대의 함선이 돌아오기 전에 행성이 빈집공격에 당해 점령된다면 돌아올 곳이 없는 함대는 모두 우주의 미아가 되어 사라져 버립니다.

 

3. 함선 지뢰

지도자가 없는 행성의 경우 해당행성을 지원하기 위한 함대를 특별한 제한없이 보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 함선을 마치 지뢰처럼 깔아놓아 세심한 정찰 없이 해당 행성에 자원을 약탈하러온 함선은 지뢰에 당한것 처럼 파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 보낸함대는 지원행성의 성과로 포함되기에 경험치를 얻을수는 없습니다.

이는 전략적으로 적을 견제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데 자신의 경쟁자가 약탈을 다닐만한 행성에 함선을 지원보내 약탈하러 온 경쟁자의 수송선과 기타 함선을 파괴하는것입니다.
약탈하는 입장에서는 해당 행성의 방어상태에 대한 정찰위성 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4. 위장 공격

위장공격은 첩보기관에서 공작위성을 통해 마치 공격을 가는것 처럼 위장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공작은 상대로 하여금 수비를 해야한다는 압박감을 가지게 할 수 있고 또한 함선을 주력함선을 해당 행성으로 집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비가 약한 타행성을 공격하거나 하는 식의 전략이 가능하고 혹은 지속적으로 위장공격을 보내다가 중간에 실제로 강한 함대를 섞는 방식의 전략도 가능합니다.

수비자 입장에서는 정찰범위가 커야 최대한 빨리 함대 감지를 할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 정찰력을 강화 시켜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대의 함대 감지범위를 1/2로 축소시키는 탐지방해공작 을 병행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포스 쉴드

다크포스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포스 쉴드는 자신의 행성을 지키는 가장 좋은 전략입니다.
포스쉴드 기간내에 자신의 행성에서 지원 함선을 이동시키거나 동맹군에게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포스 쉴드 방어가 풀린 후 24시간내에는 포스쉴드를 재사용할 수 없기에 포스쉴드가 걸렸을때 자원을 수송하고 함선을 이동하고 방어타워를 생산하여 자신의 행성의 방어를 최대한 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