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spective-Students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비전 및 미디어 연구실의 지도교수 홍현기입니다.
먼저 관심을 가지고 저희 연구실을 방문하신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연구실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 혹은 저희 연구실로의 진학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께 혹 도움을 드리고자 이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 컴퓨터 비전 소개

    "Compter Vision 이란 무엇일까요?"

      참고서적(L. G. Shapiro and George C. Stockman, Computer Vision. Prentice Hall, 2001)에 따르면,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은 디지털 영상을 처리, 분석 및 이해하는 분야로서, 특별히 실제 세계(real world)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 널리 사용되는 보행자 검출, 차선 인식 기술, CCTV를 이용한 감시/보안 시스템에서의 지능형 객체 추적 기술, 주변의 사람을 검출 및 사용자 명령에 따라 적절한 움직임을 수행하는 모바일 로봇 기술, 사용자의 제스처에 따라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TV, 실시간 합성 영상을 렌더링하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등은 이러한 컴퓨터 비전을 적용한 사례인 동시에 우리 연구실에서 실제로 진행하고 있는 연구 주제입니다. 최근에는 컴퓨팅 능력이 발전함에 따라 고성능 플랫폼을 기반으로 대화형, 지능형 활용 시스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제안되는 중요한 기술 분야입니다.

  • 컴퓨터 그래픽스 소개

    1. Compter Graphics (CG)란 무엇일까요?

       참고서적(F. S. Hill, Jr., Computer Graphics using OpenGL, Prentice Hall, 2001)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가. 서적, 잡지, 영화 등과 같이 컴퓨터에 의해 만들어진 영상들
    나. 위의 영상들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도구들
    다. 영상 및 이를 만들기 위한 도구들을 포함한 연구 분야
    저희 연구실에서는 '나'와 '다' 항의 내용을 “공학적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2. 학생들이 생각하는 CG란 무엇일까요?

      위에서 소개한 CG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예술적인 감성"을 바탕으로 예술적 측면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디지털 작품을 만드는 측면의 CG가 있고, 공학적 측면에서 프로그램(C, C++ 등)을 이용해서 디지털 영상을 만드는 CG가 있습니다.
    첫번째 분야는 영상예술학과에서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두 번째 측면에서의 CG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매일 보고 있는 CF, 영화, 애니메이션 등등은 응용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영상합성 툴만을 한번 나열하면, inferno/flame/flint, Combustion, IQ, Avid|DS HD, Cyborg HD Series, Shake, Rayz, Adobe AfterEffects, eyeon Software Digital Fusion, Pinnacle Systems Comotion Pro 등등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숨차죠.. 그 하나하나의 툴의 기능과 용도를 익히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릴꺼구요, 거기에 숨어 있는 know-how와 이를 바탕으로 마음먹은 대로 툴을 자유자재로 쓰기란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겠죠. 물론 모든 툴을 다 익히기 보다는 본인에게 적합한 몇 가지를 익혀서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겠지만 말입니다.
    이러한 분야 역시도 하나의 “연구 분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사리 필요한 툴의 기능을 다 익혔다고 하더라도 업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전문가가 되느냐.... 저는 그것이 전부가 될 수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즉, 연구 대상이 “컨텐츠”이기 때문에 기울인 작업의 노력과 시간으로 평가를 받는 것 보다는 최종 결과물인 “작품의 질”이 어떤가에 의해 평가를 받게 되는 거죠. 물론 작업에 필수적인 “절대시간”의 노력은 필요하지만 말입니다. 결국 작품에 대한 평가는 "예술적인 감성"에 의해, “예술적인 감각”에 의해 좌우가 되는 거구요. 물론 이 부분도 노력을 얼마나 하느냐에 따라 본인의 역량은 개발될 수 있으며, 비예술 전공자임에도 불구하고 매체의 특성상 디지털 컨텐츠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많은 분들이 계시다는 것도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학 분야의 연구는 수학, 물리, 프로그래밍 능력을 바탕으로 최신의 기술 자체를 개발한다는 측면이 강합니다. 이렇게 장황하게 설명 드리는 이유는 공학과 예술에 대한 개념을 뚜렷하게 구분하지 못하고 진학하는 일부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3. CG 전문인 양성

      공학을 전공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수준 높은 하나의 Digital Effects 구현도 사실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가능성으로만 본다면, 아무 전문지식이 없던 학생이 2년 동안 정말 연구를 열심히 해도 불가능한 쪽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죠. 물론 7, 8천원 이면 얼마든지 대단한 수준의 영화를 볼 수 있는 요즘이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보는 것과 이를 직접 개발하는 입장은 이렇게 다른 가 봅니다.
    CG와 관계된 일을 하고 싶다면, 그리고 이 분야에서 훌륭한 "전문가"가 되기 위한 길을 찾고 계시는 분들께서는, 생각보다 길이 많지 않다는 것에 놀라실 겁니다. 물론 유학이란 길까지 포함해서 말입니다. 그리고 그 길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어떤 길이 가장 올바르고 정확한 길이라는 걸 알지 못하죠. 숙고하시고 좋은 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인 것을 현장에서 배우고 싶으시다면, 대기업이나 국가 연구소 등과 같은 관련 산업계로 바로 취업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하구요.. 좀 더 배우고 사회에 진출하시려면, 저희 대학원, 저희 연구실에 진학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적지 않은 나이에도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준다면 말이죠....
    그리고 TD(Technical Director)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먼저 CG에 대한 개념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저는 봅니다.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응용툴을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하구요. 그리고 더 나아가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작업 전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이를 추진할 수 있는 능력도 못지않게 중요하죠.
    "예술과 공학이 만남"이라는 대학원의 목표 하에 저희는 예술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CG 및 미디어를 잘 이해하고 구현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 저희 연구실의 목표입니다.



  • 본 대학원의 교육 목표는..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추구하고 있는 교육목표는 “예술감성과 공학기술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양성”, 그리고 “목표 중심의 유기적인 연구과제 및 집단 구성”입니다. 이러한 목표 하에 영상 분야에서 국내 어느 대학원 보다 학제간 교류나 공동 연구가 활발한 것이 사실이며, 설립 16년차를 맞이하여 최신의 다양한 전공들이 도출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영상 관련 전공에 대한 시대적 필요성과 수요 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기업체, 교육기관 등에서 인정하고 있으며, 우리 대학원을 벤치마킹한 유사 대학 및 대학원이 이미 다수 설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 및 연구 방향에 공감하는 많은 학생들이 저희 대학원에 재학 또는 진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 연구실에서도 본 대학원이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컴퓨터 비전 및 그래픽스 분야에서 구체적인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 대한 설명은 이만 줄이고, 우리 연구실을 진학하려고 계획하는 학생들에게로 초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연구실 소개

    1. 저희 연구실의 연구 방향은..

      우리 연구실은 대학원의 목표하는 바에 따라 컴퓨터비전 및 그래픽스 분야로 연구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1. 컴퓨터비전 및 증강현실
    가. 컴퓨터 비전 기반 모바일 로봇 연구
    나. GPGPU 이용한 실시간 스테레오 연구
    다. 휴먼 제스처 표현 및 인식 연구
    라. 주변 조명 해석 통한 환경 연계형 모바일 AR 연구

    2. 컴퓨터그래픽스
    가. 공학적 측면의 CG 및 이에 관련된 미디어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렌더링, 텍스처링, 애니메이션 등과 관련된 최신의 첨단 알고리즘 구현 및 제안,
    나. 동영상에서의 영상합성을 포함한 특수영상 관련 알고리즘 개발

      위에서 소개된 연구를 위해 프로그램과 컴퓨터 비전 및 그래픽스에 대한 개념은 필수적입니다. 물론 저희 연구실에는 컴퓨터공학, 전자공학전공에서부터 건축, 토목 등등의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있었고 그 나름대로 다양한 분야의 연구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하려는 학생의 학부전공보다는 본인이 추구하는 연구방향이 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연구실의 방향에 따라 각자가 필요한 만큼의 프로그램과 CV/CG 개념을 소화하려고 "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짧은 2년의 석사 기간 동안 저희 연구실에서 “충분한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프로그램 능력(C, C++, 그리고 OpenGL 활용 등)과 CV 및 CG에 대한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모든 연구는 CG 및 CV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연구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이미 잘 알고 계실 세계 유수의 회사(Pixar, Blue Sky Studios 등의 애니메이션 제작사와 ILM, Digital Domain 등)는 CG 및 CV 등의 핵심 기술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R&D 그룹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오늘도 세계적인 작품(영상)과 관련 논문(기술)들을 끊임없이 창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컴퓨터 비전 및 그래픽스 핵심 기술의 개발과 알고리즘의 구현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 입학사정과 졸업 후 취업(진로)

      사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데 이렇게 뒤로 밀렸군요. 우리 대학원은 전반기/후반기를 포함해 1년에 총 2회 입시전형이 진행되며, 서류심사, 면집 및 구술시험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구술시험에서는 자기소개, 경력, 학부 전공, 지원 동기, 희망 연구분야, 프로그램 능력 등에 대해 묻고 답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아무래도 희망하는 연구분야에 대한 준비 정도와 자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이구요 심사위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개는 일치하는 기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우리 연구실을 포함해 공학계 연구실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프로그래밍(C, C++ 등)을 어느 정도 익히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대기업, 연구소, 벤쳐기업으로의 취업, 그리고 영상 분야에 전문 직종을 가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상작업에 관심이 많으신 학생들은 영상예술학과 등과의 협력을 통해서 다양한 작업들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현황은 우리 대학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좋을 듯 하군요.. 우리 연구실은 위에서 소개한 컴퓨터 비전 및 그래픽스 분야로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으며, 우리 연구실로 지원하기를 원하는 학생은 입시 전형 이전에 반드시 저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재학 중 장학금 지원, 연구 주제의 설정, 사전 연구 준비 사항 등을 미리 상의해야 하며, 이후 재학 중에 연구를 원활하게 진행하는데 중요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물론 영상분야의 관련 진로 상담도 가능합니다.


  • 장학금 혜택

      2015학년도 2학기 현재 본 연구실은 3단계 BK21(BK21 플러스) 사업, 연구자지원사업(교육부), 지식경제 기술혁신사업(지경부) 등의 국가과제에 다수 참여하고 있습니다. 금번 학기의 경우, 재학중인 전일제 학생에게 등록금의 대부분을 연구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수한 국제논문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해외 학회의 참가 경비 일체를 당연히 지원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연구 능력의 향상과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연구실 기여도가 높은 학생들을 선발하여 유명 국제학회에 참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연구 기자재 활용과 최대한의 장학금 지원 혜택을 약속드리며, 컴퓨터그래픽스 및 컴퓨터비전 등의 첨단 디지털 영상공학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학생 여러분의 지원을 기대합니다.


      우리 대학원 혹은 우리 연구실에 진학하시려는 분들의 이런저런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하다보니, 이렇게 말이 길어졌습니다. 죄송합니다... 위의 내용은 영상공학 전공 전체의 공통된 의견이나 방향이 아니라는 점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의 방향에 따라 우리 연구실 나름대로 지향하는 바와 지도교수로서의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서 적은 것일 뿐입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늘 건강하세요. 그리고 여러분께 유익하면서도 올바른 방향으로 인생을 계획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길에서 열심히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단, 본 대학원 입시 과정에서 지원 연구실을 확인하므로 우리 연구실을 희망하는 학생은 저와 사전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