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과 BIM - 스마트 계약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

posted Jan 31, 2018, 12:36 AM by laputa99999@gmail.com   [ updated Apr 12, 2018, 5:56 PM ]
최근 BIM 계약과 관련해 스마트한 계약을 블록체인 기술로 구현해 보는 것에 대한 해외 기사가 있었다. 현재, 해외에서는 블록체인 개념을 건설, 건축 프로젝트 계약시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아이디어 구현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진행중에 있다. 블록체인의 개념이 P2P에서 가져왓기 때문에, P2P에 참여하는 당사자가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분산 처리
  • 익명성
  • 다중 보관
  • 다중 데이터 신뢰성
  • 증명
  • 조정
P2P 동작방식

비트코인(Bitcoin)이 제안 된 당시 전자화폐라는 개념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었다. 비트 코인기술의 목적은 거래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제 3자(예 : 은행, 대행사, 공급 업체 등)를 제거하는 것이었다(물론, 비트 코인처럼 거래소가 중간에 끼어들면 기존 방식과 동일해 진다). 이를 위해 Bitcoin은 거래당사자의 거래 데이터를 공개적으로 참여자들에게 전송하고 컴퓨팅 계산 시 거래 데이터를 암호화에 사용된 기술을 적용하여 트랜잭션 암호화된 데이터 블록에 연결하도록 시스템을 디자인한다. 블록체인의 좀 더 상세한 개념, 코드분석 내용과 활용 방법은 여기를 참고하길 바란다.
비트코인 동작 방식

블록은 이전 블록에 종속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해체, 수정 및 재구성이 거의 불가능하다. 블록 체인은 이해 관계자가 각자 보유하므로 분산되고 견고하다.

Blockchain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사이드 체인 개념이다. Side chain은 주요 체인에 연결된 Blockchain 자체이며 체인 간에 양방향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한다. 

BIM 저작 도구를 비롯하여 우리 업계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제품은 실제 파일에 의존한다. 이는 물리적 스토리지 및 버전 관리, 이해 관계자와의 공유, 서로 다른 BIM 도구의 모델 병합 등을 둘러싼 큰 도전 과제를 만든다.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 할 수있는 많은 방법이 있다 (예. 중앙 집중식 스토리지, BIM 서버, 공용 데이터 환경, IFC 등). 하지만, BIM 특성을 직접 다루는 경우는 거의 없다. Wikipedia의 BIM에 대한 정의는 건설 현장의 물리적, 기능적 특성을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 생성 및 관리 프로세스이다. 

건설 분야는 프로세스 진행시 잠재적 문제 해결책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일련의 설계 목표와 제약이 있다. 건설은 프로젝트의 제조 및 조립을 진행하기 전에 관련 이해 관계자가 설계와 시공방법을 합의해야 한다. 

이해 관계자 간 제약 조건 및 계약은 영구 보존에 필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블록 체인을 사용하면 설계, 건설 및 유지 관리 프로세스의 모든 측면에서 스마트한 계약을 중심으로 BIM 개념을 재구성 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한 계약은 각 이해 관계자 결정 시점에서 요구되는 수준의 세부 사항을 제공함으로써, 계약을 제 3자 외부에 위임하기 보다는 이해당사자간 자체적으로 계약하고 집행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BIM 프로젝트 계약은 블록 체인 기반 스마트 계약으로 표현 될 수 있다.

아직은 분산 원장 개념의 계약 관리가 어느 정도의 RoI를 줄 수 있을 지는 의문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이와 관련 내용을 좀 더 상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방문해 보시라.

추신- 몇 년전에 비트코인과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본적이 있었다. 금융위기와 시스템의 불신에서 출발한 비트코인은 신선했고, 명분도 괜찬았다. 요즘, 이해관계자로 보이는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4차 산업혁명이나 블록체인 기술과 동일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경계할 부분이다. 비트코인은 하나의 실험이었고, 현재는 소수에게 권력이 집중된 형태로 코인 흐름을 제어한다. 처음 아이디어와는 많이 변질되었다. 비트코인 다큐멘터리는 여러버전이 있다. 다음은 이 중 하나이다. 
비트코인 다큐멘터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