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 ‎

페미그라운드


공연 정보
일시: 2016년 12월 10일 오후 3시
장소: 남산예술센터

제작진

기획: 이여경, 스밀라, 매운콩, 성이름

구성: 안정민

무대: 오하늬

사운드: 민성식

조명: 곽태준

영상: 매운콩

영상기록: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

워크샵 도움: 박영

출연: 강보름, 명선, 박윤채영, 신아, 유나, 윤채영, 이진경, 희윤 외 7명

디자인: 신인아(오늘의풍경)

프로덕션 매니저: 노문

주최: 서울특별시

주관: 서울문화재단

제작: 기본소득청’소’년네트워크, 진동젤리, 남산예술센터

공연 홍보의 글

같은 지구, 같은 한국의 다른 세계
2016년 한국에서 여성혐오는 아주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소라넷 사태와 강남역 살인사건, SNS를 통해 쏟아진 문화예술계의 성폭력 고발은 여성이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세계가 어떤 것인지 분명하게 보여준다. 누군가는 일부의 문제라며 이를 부정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반응이야말로 이 사회가 권력을 가진 자와 그렇지 않은 자에게 ‘다른 세계’를 살게끔 한다는 증거다.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가 평등하고 안전하다고 느낀다면,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여성의 목소리를 우선은 들을 필요가 있다. 

여성혐오 "여기도, 저기도 히이익 거기도?"
공연에 앞서, 현재의 여성혐오를 돌아보는 워크샵 <여기도, 저기도 히이익 거기도?>가 4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워크샵 참여자들은 함께 놀이하고 떠들면서 일상에 만연한 여성혐오를 구체적인 상황으로 수집하고, 기록하고 분류해나갔다. 매회 시간이 모자랄 만큼 이야기들이 쏟아졌다. <페미그라운드>의 주요한 몇몇 순간들은 이러한 워크샵 구성원들의 참여로 만들어졌다. 

페미니즘적 환경 만들기
우리는 페미니스트이거나 페미니스트가 아니다. 각자에게 ‘페미니스트’라는 말은 자랑스럽거나 두렵거나 불편한, 여러 가지 감정들을 불러일으킨다. 여성혐오 사회에서 페미니스트라는 단어에는 여러 함의가 덧씌워지기 때문이다. 함께 페미니즘을 이야기하는 일은 서로 간의 긴장관계 혹은 자기 내면의 갈등을 확인하고, 각자의 위치를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페미니즘적 환경을 만드는 일은 이러한 차이와 긴장을 확인하며 시작할 수 있지 않을까. 그 곳에는 페미니스트가 아닌 사람의 자리도 물론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어떤 모습일까? 

관객의 참여로 완성되는 공연
<페미그라운드>는 관객 참여형 연극이다. 일차적으로 관객들은 낭독이라는 형식으로 참여하게 된다. 대본을 읽는 관객의 목소리는 극장을 움직이고, 극을 진행시켜 나간다. 동시에 관객들은 더 근본적인 역할로 극에 참여하게 된다. 그것은 단지 극의 진행을 결정하는 문제를 넘어,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의 목소리로 이야기하며 만들어내는 풍경이다. 그 풍경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낸 페미그라운드’가 어떤 모습인지 경험하게 될 것이다. 


워크샵 모집의 글

남산 아고라 사전 워크샵 - «여기도 저기도 히익 거기도?»

오는 12월, 극장을 여성혐오에 맞서는 무대로 채워봅니다. 이에 앞서 연속 워크샵 «여기도 저기도 히익 거기도?»를 진행합니다.

여성혐오의 언어는 온라인 상의 노골적인 모욕에서부터 일상의 농담, 걱정, 칭찬의 탈을 쓰고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함께 놀이하고 떠들면서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사회에 만연한 여성혐오의 언어를 구체적 상황으로 지목하고, 패턴화하고, 분리수거합시다. 무대를 계기로 고민을 심화하고 무대 밖 각자의 삶의 관계망 안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일상에서 발화하고 행동하는 선언적 개인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WEEK 1. 지형도 그리기
- 10월 30일 일요일 오후 2시
- 서브텍스트 분석 / 인물, 사건, 배경의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WEEK 2. 말 죽이기
- 11월 6일 일요일 오후 2시
- 형태소, 반의어, 유의어 찾기 / 일상언어 파헤치기 / 감정추적
WEEK 3. 새로운 관계・환경 만들기
- 11월 13일 일요일 오후 2시
- 접근 전략, 계획 세우기 / 관계 흔들기
WEEK 4. 무대와 연결하기
- 11월 20일 일요일 오후 2시


정원 30명
대상 여성혐오에 대응하려는 개인 누구나
일정 10월 30일 일요일부터 4주간, 매주 오후 2시
장소 남산예술센터 예술교육관 1층 스튜디오
   (극장 우측 매표소 뒷편 / 서울시 중구 소파로 138)
문의 eeerrm@biyn.kr

✔ 모든 일정에 참여 가능한 분을 우선적으로 모집합니다.
✔ 워크샵의 결과물은 낭독의 형식으로 대본 구성에 반영됩니다.
✔ 참여자 중 지원자에 한하여 12월 10일 공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