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be 300B 소리를 재현하는 Sound Bar 개조

청음실 방문하시면 개조 전/후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Britz BZ-T3600 사운드바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된다.  (950x51x93.5 mm) 사이즈에 1.5인치 중고음 유닛 두개와 2인치 우퍼 두개가 설치되어 있다.
 입력은 블루투스(A2DP,AVRCP), RCA Aux, 3.5mm Line, Optical(SPDIF), HDMI ARC를 지원한다. 사용기는 아래 링크 참조.

   문제는 사운드바에서 나오는 소리가 전형적인 반도체 오디오 경향이다. 협소한 공간에 배치된 아주 작은 경제적 가격의 스피커 유닛과 부품... 앰프 등이 조화롭게(?) 작용하여 소리를 발생시킨다. 
   중고역이 뭉쳐진 답답한 경향으로, 노래하는 가수의 목소리가 스피커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T3600은 3개의 EQ 모드(POP/ROCK/FLAT)를 가지며 대체적으로 답답한 소리가 난다. 사운드바이므로. EQ는 전원 투입 후 초기 ROCK 모드가 된다. 반드시 FLAT으로 설정해야 답답한 경향이 감소된다.


블루투스 음색은 많이 압축된 느낌의 시끄러운 소리이며, Optical 입력은 단정한 hifi 음을 재생한다. HDMI ARC는 일반 영상신호가 아닌 audio return channel로 음성신호를 제공하는 규격이다. 연결되는 장치의 음성 출력이 HDMI ARC를 지원해야 가능하다.  

    전원부는 직류 21V를 출력하며 앰프의 내부는 몇개의 칩으로 구성된다. TAS5731 class-D 앰프는 두개의 L/R 출력용 앰프와 BTL 연결되는 Sub-Woofer용 앰프로 구성된다. TAS5731은 오디오 입력으로 디지털  I2S 만 가능하다. 아날로그 입력(Aux, Line)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PCM1808도 설치되어 있다. UDA1352 SPDIF-DAC도 보인다. 내부 PLL의 우수한 특성으로 192[kHz] 샘플링까지 잘 동작한다.
  

main PCB





2인치 우퍼와 중고역 1.5인치 유닛 


  



전원부


Modification

* 과도한 저음은 음악의 전체적 분위기를 이상하게 만들므로, 중고역과 밸런스를 위해 우퍼 유닛에 네트워크를 추가 설치.

* 중고역대 유닛은 밀폐된 공간에 설치되었으며, 200~300Hz 사이에서 인클로져 내부 부밍이 발생되므로 통-밑면에 포트를 설치.  계측기의 도움으로 구멍을 적당 크기로 결정하여 부밍 제거.

* Class-D 앰프의 왜곡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중고역대 유닛의 임피이던스를 확대하며, 동시에 300B 진공관 댐핑 특성과 유사하도록 매칭 네트워크를 설치.



양쪽 중고역 유닛의 밑면에 포트 추가.




네트워크 회로 추가.










개조 주의점

* BZ-T3600은 전원이 투입되면 모든 설정이 리셋되며 EQ가 ROCK 모드가 된다. 반드시 EQ를 FLAT으로 변경해야된다. (  AC220 인가된 상태에서 리모콘으로 OFF할 때는 표시기와 내부동작만 정지되므로 EQ설정이 변하지 않는다. )

* 최대 출력 전력이 추가된 네트워크의 영향으로 감소된다.

* BlueTooth 모드의 소리는 정말 듣기가 곤란하다. 가급적 Optic 연결 사용.(재생음의 해상도 증가로 압축된 음원 재생시 변형된 소리 나타남)

* 내부가 개조된 상태이므로 고장이 발생해도 Britz에서 A/S를 받을 수 없다. 

* 진공관 300B 같은 시원한 중역 및 명확한 저역이 재생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