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충돌
알맹e에 관한 그외 나머지 모든 것이 이리로 들어올 예정입니다.
이해 충돌
출판사 알맹e는 저작권 중개를 다른 출판사에 하는 에이전시 알맹2의 자회사이기 때문에 이해 충돌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에이전시 자체의 신뢰도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지침을 만들어 그 지침에 따라 출판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원서 신간의 경우에는 출판하지 않는다. 신간을 신간이라고 보는 기간은 책에 따라 저작권사/출판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아무리 보수적으로 보아도 출간된지 2년 정도 기간이 지나면 신간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단, 알맹e에서 출간중인 신행 사전 시리즈처럼 시리즈 물의 경우에는 신간이라도 기존에 시리즈 출간을 유지하기 위한 연속성을 위하여 예외로 처리합니다.
2. 알맹e에서 출간하기로 결정한 책은 페북과 이 곳 알맹e 웹집, 맹북만 블로그 그리고 알맹2 거래처에 이메일 공지 등 다차원의 방법으로 최대한 공지하고 최소한 60일 공지를 합니다. 그 기간에 번역 출판하겠다고 나서는 곳이 있다면 이해 충돌 방지 차원에서 알맹e는 미련없이 당연히 출간을 포기합니다.
이해 충돌의 개념에 대한 설명은 아래 위키백과 항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이해충돌
최근에 알맹e에서 출간한 <윤리학 용어 사전>에는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해충돌 conflict of interest
이해관계의 충돌 상호배타적으로 보이는 둘 이상의 윤리적 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 그와 같은 상황에서 개인은 어느 책무에 윤리적인 우선순위가 있는지에 대한 결정에 직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