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교에 들어가든 기독교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독학으로 신학을 공부하게 되면 흔히 개론 과목을 듣게 되거나 개론서를 붙잡고 실랑이를 하게 된다. 그런데 그런 강의를 하는 혹은 그런 책을 집필한 신학자들이 초보자들에게 친절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이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기독교 역사가 상대적으로 매우 짧기 때문에 긴 세월 서양에서 자리 잡은 신학 용어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과정에서 오랜 세월 논의로 다듬어진 것이 아니라 번역어로 “빨리빨리” 차입되는 과정에 개인(혹은 각 교단)의 취향에 따라 정해진 경우들이 많다. 그래서 같은 뜻의 신학 용어를 놓고도 각각 다르게 번역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여러 출판사와 기관이 다양한 종류의 사전을 출간했지만 폭넓게 수용되지도 못했고, 대다수는 그 결과 절판된 것이 현실이다. 신학 분야별로 용어 사전이 절실하지만, 사전 편찬을 전문으로 할 전문가도 없고, 비용을 대줄 출판사나 기관도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좋은 사전이 없는 신학 학습 환경에서 초보 신학도들은 전전긍긍하며 알음알음 하나씩 배우게 될 뿐이다. 그러한 현실이 좀 더 나아질 때까지, 좀 더 나아지길 기대하는 마음에서 이 작은 사전을 시작으로 일련의 사전을 발행하고자 한다.

이 사전의 모태는 미국 IVP(InterVarsity Press)에서 발행하는 Pocket Dictionary 시리즈로 2013년에 출간된 Pocket Dictionary of the Reformed Tradition을 번역한 것이다. 현재 10권 안팎의 사전이 영어로 간행되어 있고, 알맹e는 이 중에 몇 권을 전자책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이 중에 첫 권으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개혁신학 사전을 출간하게 된다.

이 사전의 특징

    • 총 300여 개의 개혁신학 관련 주요 항목 제시
    • 복음주의적인 미국 IVP의 성향에 충실한 항목 설명
    • ad fontessola fide 같은 아주 기본적인 라틴어 항목
    • 루터부터 칼뱅까지 여러 개혁 신학의 토대를 닦은 여러 신학자들
    • 벨직부터 웨스트민스터까지 여러 신앙고백문
    • 속죄, 성결 등 각종 개혁신학의 신학 용어에 대한 개념 정리
    • 벌코프, 바르트, T. F. 토런스, 아브라함 카이퍼, 반 틸 등 개혁신학에 있어서 중요한 여러 인물들에 대한 기본 전기 항목
    • 벨기에 대신 벨직 신앙고백문, 슈말칼덴 대신 슈말칼트 신조, 반종교개혁 보다는 로마 가톨릭 종교개혁 등 우리말로 적절한 혹은 더 나은 대안 번역어 확인 가능
    • 책 말미에는 영어 색인이 있어서 영어 신학용어로도 검색 가능
    • 해당 분야로 더 공부하기 원하는 신학도를 위한 필수 참고문헌 목록
    • 박경수(장신대 교수), 이상웅(총신대 교수), 이재근(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 교수), 최주훈(중앙루터교회 목사) 감수 (가나다 순)

최고의 여행 가이드북처럼, 이 책은 새로 온 사람들이 낯선 땅(ex. 칼빈주의, 언약신학), 주요 인물들(ex. 윌리엄 아메스, 헤르만 바빙크, 칼 바르트)과 이들의 신념들(ex. 일반은총, 타락후 선택설, 오직 성경), 그리고 관습들(ex. 유아세례, 예배)에 적응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개혁주의 마을의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낯선 이들이 이 전통에 체류하도록 부추길 것이다. 체류하지 않더라도, 독자들은 책의 가치가 책의 크기에 비할 수 없음을 발견할 것이다.

― 케빈 J. 벤후저, 교수,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오직 자기 분야에 통달한 학자만이 큰 주제를 정확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저자는 바로 그러한 작업을 완벽하게 수행했습니다.”

―마이클 호튼, J. 그레샴 메이천 조직신학 및 변증학 교수, Westminster Seminary California


포켓 사전 시리즈는 매우 핸디해서 좋습니다. 언제든지 집어들기 좋고, 책상위에 항상 둡니다. 책꽂이 공간도 많이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신학을 주제로 강연하게 될 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유용한 참고도서입니다.

―크리스토퍼 리브스, Truth Magazine, 2014년 5월호


모든 젊은 개혁 신학도는 이런 accessible한 책으로부터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주요 이름 (인명, 지명 등)이나 개념들에 대한 빠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신학생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입니다.

―스캇 맥나이트, 신약학 교수, Northern Seminary (Lombard, IL), 출처: www.patheos.com/jesuscreed

ePub ISBN 9791195977345

신행사전 001

개혁신학 용어 사전

0판 발행 2017년 10월 31일

1판 발행 2018년 3월 1일

지은이 켈리 M. 캐픽 & 웨슬리 밴더 럭트

옮긴이 송동민

종이책은 2018년 3월 1일 도서출판 100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종이책 출간에 맞추어서 2017년 10월 31일 0판으로 출간된 본 epub 전자책은 2018년 3월 1일자로 정식 1판으로 출간되었습니다.(기 구매자들은 구매한 전자책 사이트에서 새로이 파일을 내려 받으시면 대폭 수정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켈리 M. 캐픽 Kelly M. Kapic

영국 King’s College에서 조직신학과 역사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현재 Covenant College에서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A Little Book for New Theologians (IVP, 2012), Ashgate Research Companion to John Owen's Theology (Ashgate, 2012), Communion with God (Baker Academic, 2007), Devoted life : an invitation to the Puritan classics (IVP, 2004)<청교도 고전으로의 초대>(부흥과 개혁사, 2009), God so Loved He Gave (Zondervan 2010), Overcoming Sin and Temptation: Three Classic Works by John Owen (Crossway, 2006) 등이 있다.

웨슬리 밴더 럭트 Wesley Vander Lugt

St. Andrews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노스 캐롤라이나에 위치한 Warehouse 242 교회의 담임목사아며, Gordon Conwell Theological Seminary의 겸임교수이다. 저서로는 Living Theodrama: Reimagining Theological Ethics (Ashgate, 2014). Theatrical Theological: Explorations in Performing the Faith, edited with Trevor Hart (Cascade, 2014) 등이 있다.


역자 송동민

연세대학교 인문학부에서 영문학과 중문학을 전공하고, 국제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한 후 백석대학교 대학원에서 기독교철학(M. A.)을, 미국 칼빈 신학교에서 조직신학(Th. M.)을 전공했다. 현재 기독교서적을 번역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으며, 역서로 <맥아더 성경 주석>(아바서원, 공역), <이성의 끝에서 믿음을 찾다>(에센티아),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이레서원)가 있다.

목차

서문

일러두기

표제어 ㄱ-ㅎ

참고도서 목록

표제어 영문 색인

발행인의 글

이 페이지 바로가기 https://goo.gl/mB3sM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