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길(Silk Road)'이라고 일컫는 실크로드는 고대 중국과 서역 각국 간에 비단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무역을 하면서 정치, 경제, 문화를 이어준 교통로입니다.
출처 : 세계사 개념사전
실크로드 앙상블은 음악에서의 전통과 혁신 사이의 관계를 고찰해내기 위해 함께 연구하고 연주하고자 전 세계의 약 20개국에서 모인 음악가와 연주자들입니다. 그들 중 대부분은 2000년 메사추세스의 탱글우드 뮤직센터에서 열린 워크샵에서 음악감독 요요마와 함께 한 멤버들로, 동서양의 악기와 스타일을 결합하여 기존 작품들과 더불어 새로운 작품들(실크로드 프로젝트가 위탁하여 작곡한 곡들)을 연주하고 있습니다. 한국인 작곡가로는 김동원, 김지영씨와 강준일씨의 작품이 실크로드 프로젝트의 창작 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를 교류하면서 실크로드 앙상블은 새로운 음악과 멀티미디어를 개발하고 연주하였으며, 현대 음악의 경계를 탐험하고 확장하였습니다. 실크로드 앙상블은 다양한 경력을 자랑하며 서양의 클래식, 비클래식 음악, 민속음악, 대중음악을 접목시키는 아티스트들이 모여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실크로드 앙상블의 레퍼토리는 동, 서양 악기가 조화된, 그리고 기존의 음악 갈래를 구분 짓는 관습을 초월하여 새로운 장르를 창조하는 새로운 곡들뿐만 아니라 전통적인(세대를 넘어 전해져 내려오는 구전음악과 실크로드 앙상블 단원들에 의해 새롭게 편곡된 선율들 등) 음악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동서양의 다양한 악기들이 함게 연주되는 것이 낯설지만 신선합니다.
동양과 서양의 악기가 어울려 들어본 적 없는 새로운 음악을 들려줍니다.
'아라비안 왈츠'가 가장 친숙한 느낌이고 '에어 투 에어'가 가장 낯설게 느껴집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크로드 앙상블의 동서양 악기들에 대하여 배워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