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진로 희망과 관련된 과목이라면 비록 그 과목이 어렵더라도 도전해서 공부해야 한다. 진로에 필요한 공부를 소홀히 한다면 설령 대입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대학에서 공부할 때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여 공부를 계속하고자 한다면 어떤 경로로 대학에 진학하든 고등학교 3년 동안 자신의 학업 역량을 성장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이미 서울대학교를 비롯하여 수도권 소재 주요 대학에서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에 학생부 종합 전형의 요소를 반영하여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여러분이 지닌 학업 능력의 우수성을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여러분이 이수한 교과목의 성취 수준은 물론 선택한 과목의 세부적인 내용도 평가 요소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 2015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교생활가이드북,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 교육 과정을 통해 학생의 성취 결과 뿐만 아니라 전공 관련 과목에 대한 관심과 노력, 적성과 소질, 자기 주도성, 성장 과정에서 보이는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고루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또한 대학에서 공부하는 데 필요한 관련 과목을 학생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했다면 전공에 대해 흥미와 관심이 있다고 평가한다. 성취 결과(성적)로만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
👀 클릭하면 페이지를 열 수 있습니다.
교과 성적을 평가할 때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선택 상황을 고려합니다. 소수 학생이 선택한 과목이나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하여 수치상 결과가 나쁠 수 있지만, 학생의 도전 정신과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 도전하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더 좋은 평가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규모 학교나 소수 학생이 이수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서류평가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습니다.
-2022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서울대학교에서는 수능 위주의 선발 전형에서도 고등학교 3년 간의 학업을 잘 이수했는지 그 과정을 평가하겠다고 한다. 모든 학생이 서울대의 기준을 충족할 필요는 없지만 대학에 진학하여 공부할 뜻이 있는 학생이라면 자신의 학습 수준, 진로와 진학 계획에 맞추어 도전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023학년도(정시)부터 학생의 교과 이수 충실도와 교과 성취도의 우수성을 본격적인 평가 요소로 활용하는 교과 평가를 실시합니다. (중략)
교과 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만을 반영하여 모집 단위 관련 학문 분야에 필요한 교과 이수 및 학업 수행의 충실도를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은 학생이 이수한 교과(목) 및 교과 성취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기재된 항목으로 이를 통해 학생이 지원하는 모집 단위에 기초가 되는 교과(목) 이수 사항과 각 과목 성적, 수업에 충실히 참여한 사실을 반영하는 평가입니다. 교과 평가는 정시 모집 지역균형전형과 정시 모집 일반 전형에서 실시하며, 3개(A, B, C) 등급 절대 평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2023 서울대학교 신입생 입학전형 예고사항 발표
서울대학교 정시(나)군 교과이수기준
(2023학년 대학 신입생 기준)
■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핵심 권장 과목: 학과(부)에서 공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
권장 과목: 학과(부)에서 공부하기 위해 이수를 권장하는 과목
권장 과목을 제시하지 않은 모집 단위는 학생의 진로·적성 따른 적극적인 선택과목 이수를 권장함.
중요!
자연 계열 학문 특성상 학습 단계(위계)가 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 배워야 할 과목을 대학 공부하면서 다시 공부하기가 쉽지 않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연 계열 과목은 학습 단계(위계)에 따라 충실히 이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다음의 질문과 답변은 서울대 학생부 종합전형 안내와 경희대 외 4개 대학의 공동 연구 결과 자료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과목 선택을 학생 선발을 위한 평가에 반영하는 정도와 방법은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과목 선택은 학생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Q1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은 왜 지정되었나요?
A1
(서울대)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핵심 권장과목 및 권장과목)은 학생이 희망하는 학과(부)에서 전공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목을 제시한 것입니다. 모집단위별 핵심 권장과목은 학생이 희망하는 전공 분야의 학문적 기초 소양을 쌓을 수 있는 필수 연계 과목이며, 권장과목은 모집단위 수학을 위해 교육과정에서 배우기를 추천하는 과목입니다. 아울러 권장 과목을 제시하지 않은 학과(부)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자신의 적성과 진로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하기를 바랍니다.
Q2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이수 내용이 평가에 반영되나요?
A2
(서울대) 네, 서울대학교의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은 지원 자격과 무관하지만 모집 단위가 권장하는 과목의 이수 여부는 수시모집 서류평가 및 정시모집 교과평가에 반영합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은 각 학과(부)에서 전공을 공부하는 데 필요한 과목들을 제시한 것입니다. 따라서 각 학과별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의 이수 내용은 평가에 반영됩니다. 다만, 서울대학교는 고교 재학 중 학생의 진로가 변경될 수 있음을 알며 학생이 수학하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현황이나 운영 여건이 다양함을 알고 이를 평가 시 감안하고 있습니다. 전공 연계 교과 이수 과목을 미이수한 경우라도 학생이 이수한 다양한 선택과목 내용에 나타나는 적극성과 충실성 등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Q3
대학이 제시한 핵심과목, 권장과목에서 우리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과목이 있는데, 만약 이수하지 않으면 평가에 불이익이 많이 있나요?
A3
(경희대 외 4개 대학) 대학 설문조사에서 이수 권장 과목 중 일부 과목을 듣지 않은 경우 평가에 크게 영향이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수 권장 과목이 없더라도 지원 자격처럼 결격 처리되지는 않습니다. 대학은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이수하지 못한 학생과 학교가 개설했음에도 이수하지 않은 학생을 다르게 평가합니다. 학생이 처한 상황도 고려하겠지만 추가적인 노력도 기대합니다. 학교가 개설하지 않았다면 외부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하길 추천합니다. 동일 과목이 없으면 유사 명칭의 과목을 이수하세요.
Q4
일반고에 재학 중인 학생인데요. 전문교과Ⅰ의 고급, 심화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되나요?
A4
(경희대 외 4개 대학) 대학의 입학사정관은 어떤 과목을 들었느냐보다 어떤 과목이라도 얼마나 충실하게 이수했느냐를 우선하여 평가합니다. 고교 교육환경을 반영하여 일반고는 보통교과의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을 충실하게 이수하면 됩니다. 과학고 학생이라면 특목고 개설 과목인 전문 교과Ⅰ의 수학과 과학 고급/심화/실험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겠지만, 일반고 학생이 꼭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학은 일반고의 경우 표에서 제시된 권장 과목인 보통교과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심화 학습 과정에서 일반고 학생도 진로 선택 과목이나 공동교육과정으로 전문교과를 들을 수 있겠지만 이때 위계에 맞게 충실하게 이수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대학에 따라 예외적인 경우 면접 때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Q5
표에 제시된 핵심, 권장과목 이수 여부를 실제 대입 평가에서는 어떻게 반영하나요?
A5
(경희대 외 4개 대학) 주로 학생부 종합전형 등 서류 평가에서 반영합니다. 해당 전공에 적합한 학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학업역량이나 진로역량 등을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진로역량 평가에서 전공 또는 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이란 항목으로 평가에 반영합니다. 충실하게 이수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이수 과목 수와 이수 단위의 적정성도 살펴봅니다. 핵심, 권장과목 이외의 과목 중에서 기술·가정, 생활·교양, 기타 고교 자체 개설 과목 중에서도 지원 전공과와 관련한 과목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표에서 제시된 핵심 과목과 권장 과목은 예시 수준으로 이외의 과목도 평가에 반영될 수 있으니, 대학에서 공부하는데 필요한 과목들을 다양하게 이수할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