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gguro Media Institute

History

Please Click Here

Director's CV

Please Click Here.

Featured on YTN Science

Our program was featured on YTN Science, which is the first science-specialized television broadcasting channel created jointly by the Korean news channel YTN and the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YTN Science introduced our program as follows [more]

[출판]‘AI시대에 필요한 역량은?’에 답하는 책 2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 ‘AI시대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근본적인 답을 주는 두 권의 책이 나왔다. 도서출판 거꾸로미디어가 발간한 ‘AI시대에 꼭 필요한 미래저널과 미래리딩’ 그리고 ‘하버드에도 없는 AI시대 최고의 학습법: 지정의 학습’이 그것. 두 권의 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성, 협업능력, 비평적 사고, 소통능력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을 연구한 끝에 나온 콘텐츠라고 거꾸로미디어 측은 밝혔다. [관련 글]

[출판] 하버드에도 없는 AI시대 최고의 학습법

비영리단체인 거꾸로미디어연구소가 특허 출원한 지정의 학습(IEV Study)의 핵심 내용이 소개된 책이 최근 발간됐다. 책 제목은 도서출판 거꾸로미디어에서 출판한 ‘하버드에도 없는 AI시대 최고의 학습법: 지정의 학습’이다.

거꾸로미디어 연구소 측은 “책 제목에 ‘하버드’라는 이름이 있는 이유는 하버드대학교가 독서를 실천과 문제해결을 위해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공부를 지식 자체를 쌓기 위해 하지 않는다. 지정의 학습도 그렇다. 실천을 위해 학습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하버드에도 없는’이라고 한 이유에 대해 연구소 측은 “단순히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게 목표가 아니라 지정의가 회복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세계관을 근거로 하기에 그렇다. 하버드나 일반 대학의 목표는 다른 사람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제목에 ‘AI 시대의 최고의 학습법’이라고 한 이유에 대해 이 연구소는 “AI가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비교하면서 AI가 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는 학습을 하기 때문이다. 이 학습에서는 AI가 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AI를 배제하지 않고 AI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는 연습을 한다.”라고 설명했다. [관련 글]

[특강] AI시대 미디어&교육

1. 당신이 하면 20시간, 내가 하면 20분. 우리 차이는? AI 친구가 없고 있고! AI 소개팅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2. 돈까스도 AI가 만들던데 뭐하며 먹고 사실래요? 놀면 뭐해요? AI 시대의 현실을 알려주는 특강에 오세요!

3. AI가 다 한다는데 일할 필요 있겠어? 시대가 달라지면 우리의 일도 달라진다! AI시대 미디어와 교육 강의! 들으러 가즈아!

http://bit.ly/kintivelecture1

[출판] 언택트 시대의 마음택트 리더십

언택트 시대다. 어떤 이는 언컨택트(uncontact)라고 부른다.

언택트(untact)는 영어 단어 ‘Un’과 ‘Contact’의 tact가 합해진 합성어다. 한국식 영어 표현이다. 이 책을 발간한 거꾸로미디어는 언컨택트보다는 언택트가 입에 붙는 표현이라고 판단했다. 의미는 ‘기존의 접촉방식을 내려놓는 비대면 접촉’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것을 언택트 교육으로 부른다. 마트에 가지 않고 인터넷 주문으로 물건을 받는 것을 언택트 쇼핑이라고 한다. 비대면으로 콘서트를 열면 언택트 뮤직이 된다.

이러한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지를 대학원생들과 리더십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하고 쓴 책이 바로 ‘언택트 시대의 마음택트 리더십’(11인 공동 저자, 거꾸로미디어)이다.

8월 15일 광복 75주년 기념 판으로 나온 이 책의 주저자인 박병기 교수(웨신대)는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것은 마음택트 리더십’이라고 강조한다. 마음택트는 ‘마음으로 연결함’을 의미한다. 마음으로 연결하는 데 필요한 것은 여러 가지이지만 박병기 교수와 10인의 저자들은 ‘서번트 리더십’으로 보았다.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수많은 오해가 있지만 11인의 저자들은 경청, 공감, 힐링, 인식, 설득, 개념화, 미래보기, 청지기 정신, 타인 성장에 헌신, 공동체 세우기라는 래리 스피어스의 서번트 리더십 이론에 공감했다. 11인의 저자들은 이 서번트 리더십의 관점으로 우리 선조와 현대인을, 미국의 위대한 인물들을 돌아보았다.

새로운 안경을 쓰고 봤더니 위대한 리더들은 모두 서번트 리더들이었다. 한국의 최고의 서번트 리더로는(괄호 안은 저자의 이름) 정약용(조계형), 김구(경제원), 세종과 정조(김희경, 김옥선), 조엄, 곽낙원, 문익점(조기연), 김만덕(강수연), 이태석(나미현), 이명신(이새봄), 방시혁(노현정) 등이 있었다. 이 책은 이 밖에 마틴 루터 킹 주니어(유고은), 버락 오바마(박병기&조기연), 존 우든과 사도 바울(박병기) 등 외국의 서번트 리더들을 심층적으로 다뤘다.

[대부분의 서점에서 구입 가능]

[관련 기사]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09333

[출판] 내 인생 노답인데? 싶을 때 펼칠 책

‘내 인생 진짜 노답인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좋을지가 막막했었고 잘 하고 있는 게 맞는 지 그는 늘 불안했다. 타인 앞에서는 그렇게 말한 적 없지만, 자기 자신을 가리키며 욕한 적도 정말 많았다.

저자(박혜안)는 ‘인생이 노답처럼 느껴질 때’ 답을 찾으려고 했다. 원고를 탈고한 후 그는 말했다. “‘혹시나 나같은 사람이 있다면, 꼭. 꼭 이 책의 내용대로 해보세요’라고 권유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었요.”

물론 이 책에서 계속 이야기한 것처럼, 독자가 이 책을 덮는 순간 책의 글자들이 기억에서 날아가 사라질 거라는 걸 저자는 알고 있다. 저자와 독자 모두, 우리가 이 모든 걸 완벽하게 지키며 살 수 없을거라는 걸 알고 있다. 지금은 ‘좋아! 이대로 시도하자!’라고 마음 먹고 시작하지만 어느 순간 현생에 치여서 흐지부지 잊어버 릴 수 있다는 걸 안다.

솔직하게 무엇을 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들 때 이 책의 제목이 당신을 잡 아주기를 원한다. 완전히 잊어버리고 살아가다 어느날 또 어 느 순간 ‘어? 나 지금 뭐하고 있는거지?’ 라고 생각한 그 때, 또 펼쳐 보라고.

완벽한 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한 사회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모든 변화가 한 번이 두 번이 될 때, 그리고 두 번이 세 번이 될 때 일어났다는 것은 안다. 당신의 삶 가운데 이 책이 하나의 가이드 라인으로 언제나 당신을 잡아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2020년 7월부터 서점 에서 구입 가능]

교보문고 https://bit.ly/nodaplife / 쿠팡 https://bit.ly/nodapcoopang

[출판] 청소년들이 함께 연구한 서번트 리더십

거꾸로미디어연구소가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의 대가인 래리 스피어스가 추천한 책 ‘청소년들이 함께 연구한 서번트 리더십’을 발간했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이 함께 연구했다는 데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경기도 광주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계형)에서 진행한 eBPSS 마이크로칼리지의 전공과목 중 하나인 서번트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 열 명과 중학교 1학년생 한 명이 함께 연구하고 논문으로 쓴 내용을 모아 정리한 이 책은 어린 청소년들의 작품이라고 보기에는 수준이 높은 편이다.

청소년들은 서번트 리더십 관련 이론을 배운 후 관련 자료(논문과 책)를 연구해서 자신의 언어로 내용을 바꾸고 출처를 밝히는 등 작업에 참여했다. 대학원 수준의 연구에 초등학생들은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했고 11명 중 2명은 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eBPSS 마이크로칼리지 프로젝트를 진행한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11명 중 가장 기여도가 높은 2명을 저자로 선정했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의 박병기 소장은 “참여 청소년 대부분은 미래저널을 꾸준히 성실하게 쓴 친구들이다. 이 청소년들은 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이해가 안 되면 교수자에게 적극적으로 물었고 또 자발적으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서로에게 도움을 주었다”고 설명했다. 미래저널은 거꾸로미디어연구소에서 만든 미래교육을 위한 저널링 책이다.

‘청소년들이 함께 연구한 서번트 리더십’은 래리 스피어스의 추천사 덕분에 더욱 특별해졌다. 서번트 리더십의 대가인 스피어스는 서번트 리더십을 처음으로 체계화한 로버트 그린리프의 연구를 바탕으로 서번트 리더의 특성 10가지(경청, 공감, 힐링, 인식, 설득, 개념화, 미래전망, 청지기 정신, 타인 성장에 기여, 공동체 세우기)를 찾아낸 이 분야의 ‘구루(guru)’다. [관련 글 계속]

[출판] eBPSS 마이크로칼리지 내용 모은 책

새로운 책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eBPSS 마이크로칼리지를 운영하면서 쌓은 자료를 모아서 eBPSS 마이크로칼리지와 빅데이터 수집 및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출간을 했습니다.

광주시청소년수련관, 한국청소년진행재단, 거꾸로미디어 연구소 공동 출간입니다. 저자는 박병기, 김희경, 나미현. 다음과 같은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 eBPSS 마이크로칼리지의 개념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의 발달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청소년교육 및 활동의 패러다임 전환 *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운영을 위한 사전조사 *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운영 계획 수립 *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운영 성과(요약) * eBPSS 마이크로칼리지 SLQ지수 개발 * eBPSS 마이크로칼리지 교육효과성 분석결과 *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전공과목별 분석결과 * 미래의 교육, eBPSS 마이크로칼리지

이를 위해 수고하신 저자 김희경 국장님, 나미현 박사님, 그리고 음양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광주시청소년수련관 조계형 관장님, eBPSS 마이크로칼리지 탄생에 결정적 역할을 하신 한국청소년진행재단 조기연 경기지부장님, 그리고 컬러브디자인의 최영은 님께 감사드립니다.

본격적인 배포는 5월7일부터 진행될 예정입니다.

책 배포 및 후원 정보는 링크를 누르시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bpssmj.com

서지정보는 링크를 누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eoji.nl.go.kr/landingPage?isbn=9791196144388

수백명이 참여한 첫 온라인 수련회 열려

“지친 공부에서 벗어나 온라인으로 수련회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정말 전 세계에서 온라인으로 수련회를 하는 학교는 우리밖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자랑스럽기도 했습니다.” (박소정 양)

미래교육을 연구하는 거꾸로미디어연구소(소장 박병기. 웨신대 교수)와 중형 대안학교인 헤이븐 기독 학교(교장 피터 윤)가 진행한 온라인 수련회가 화제다.

두 기관은 4월23일, 24일 양일간 화상채팅 툴인 줌(Zoom)을 사용한 수련회를 진행했다. 이틀 동안 참여 인원은 약 300명. 첫날 초등학생 수련회로 110명이 참여했고 둘째날 중학생 수련회로 185명이 참여했다.

헤이븐 기독학교의 이지영 교감은 “거꾸로미디어연구소 박병기 소장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십 강의로 수련회가 시작되었는데, 놀랍게도 전교생이 집중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전했다. 이 교감은 이어 “2시간 강연이 끝난 후 줌과 유튜브로 '보이는 라디오, 워십 챌린지, 보물을 찾아라' 등의 알찬 온라인 수련회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학생들과 부모님들로부터 감사의 글들이 전해지며 사상 첫 온라인 수련회를 즐겁게 마칠 수 있었다고 분위기를 알려왔다. ‘온라인 수련회’를 하자고 했을 때 ‘그게 가능할까?’라는 우려를 불식시키는 일이었다고 이 교감은 덧붙였다. 그는 이어 “수련회 분위기를 한껏 내기 위해 전교생들에게 푸짐한 과자와 음료수 세트를 새벽 배송으로 보냈다”며 수련회를 진행할 때 필요한 팁을 알려주기도 했다. <관련 기사 계속>

교사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특강 6일부터

거꾸로미디어연구소(소장 박병기)가 4월 9일부터 있을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는 교사들을 위한 무료 특강을 4월 6일부터 한 달 동안 진행한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4월 6일부터 4월말까지 평일 오후 9시에 줌(Zoom)을 통해 2시간 무료 특강을 진행하며, 이를 위한 등록을 받고 있다.

연구소 소장이자 웨신대 미래교육리더십 전공 담당 박병기 교수는 “교육부가 제시한 원격수업 유형(1.실시간 쌍방향 수업 2.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3.과제 수행 중심 수업) 중에 1번 수업인 줌(Zoom)을 사용해 진행하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진행 요령과 3번 수업인 구글 클래스룸을 사용한 과제 수행 중심 수업 요령을 선생님들을 위해 2시간 특강으로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강 참여 신청: http://2020class.online


[신간] 미래교육 마스터키

필자 3인은 미래교육리더십 전공교수와 청소년 활동 전문가로 청소년과 함께 현장에서 다년간 활동하면서 3차 산업혁명의 교육 흐름과 교육정책의 변화과정을 경험하였다. 그리고 행운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역사적 순간을 온몸으로 체감하면서 고민이 많았다. 다가 올 미래는 기성세대가 경험한 세상과는 사뭇 다른 조심함이 느껴졌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의 파도는 거세게 몰려오고 있다. 자고 눈을 뜨면 새로운 기술들이 전 세계를 움직이고 있다. 특히, 미국의 구글과 중국의 위챗 등을 경험하다보면 디지털 전쟁을 통해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는 생각을 준다. 더욱 불안하다. 정작 현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내용도 그렇게 준비하는 현장도 많지 않다. 교사, 학부모, 학생, 관계 공무원, 현장전문가들을 만나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교육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말해 보았지만 대부분 사람의 반응은 ‘알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현실과 동떨어진다’였다.필자 3인은 고민 끝에 이 책의 제목을 ‘미래교육의 마스터 키(Master Key)’로 정했다.

제목만큼 이 책이 마스터 키(Master Key)의 역할을 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모두가 불안해하고, 세대 간 갈등으로 닫혀있고, 남녀노소 모두가 희망도 없어 보이는 현실에서 현재와 미래에 행복이라는 문을 열 수 있는 마스터 키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희망과 비전으로 그렇게 제목을 지었다. 우리는 이 마스터 키(Master Key)를 든 민초들이 아래로부터의 교육 혁명을 일으키기를 꿈꾼다.

이 책은 미래교육의 전공서적도, 지식을 알기 위한 교양서적도, 나를 개발하기 위한 자기계발서적도 아니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 중심으로 동·서양의 각 분야 최고 전문가, 석학들이 이구동성 강조하고 있는 내용들을 청소년들의 미래교육의 현장에 적용한 내용을 소개하는 안내서다. 현장 사람들과 만나며 강의했던 내용 중심으로 정리해서 담은 책이다.이 책의 큰 의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내용을 단순히 전달하고 끝낸 것이 아니고 박병기 웨신대 교수가 미래교육의 방향을 개발 연구한 것을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했는지를 담았다는 데 있다.

특별히 경기도에 있는 광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적용한 내용들을 상세히 소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렇기에 글의 맥락을 보면 연구논문, 강의교재, 영상 시나리오, 사례집, 결과보고서 같은 책의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이 책은 3명의 공동저자가 정리했지만 미래교육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주인공이기에 큰 의미가 있다.이 책을 쓰기까지 절망과 좌절 그리고 포기라는 큰 장벽을 무수히 많이 넘고 지금도 넘고 있다.

그리고 혁명가들이 얼마나 위대한지도 실감하고 있다. 정말로 이상과 현실은 달랐다.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용어와 인식의 부재, 교실과 정부 기관들의 인식의 개선과 미래교육의 준비성 부족, 기존 일에 더한 과중한 업무라는 선입견과 변화의 두려움들이 산재되어 있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본질보다는 기술적인 부분으로 덧입혀 쉽게 진행하고자 하는 태도, 미래교육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들, 온갖 교육과 설명을 통해 변화를 부르짖었지만, 기존 사고방식과 패러다임을 전환시키는 것은 역부족이었다.

기성세대의 사고의 틀, 불안감이 존재하는 현장에서 Z세대의 청소년들은 성인들과는 완전히 달랐다. 이미 그들은 4차 산업혁명을 온몸으로 느끼고 있었다. 처음 우리의 타켓은 청소년들이었는데 나중에 보니 청소년들보다 기성세대인 성인들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기가 어려웠다.설득되었다고 해도 고작해야 교육의 방법론 또는 윈윈(win-win) 공동체 정도로 생각했기에 변혁의 조짐은 보이지 않았다. 우리는 eBPSS를 생명을 살리는 movement(풀뿌리운동)로 생각했고 그들은 교육적 철학으로 생각했기에 목적지가 달랐다.

하지만 필자 3인은 포기하지 않는다. 그들은 더욱더 강력한 생태계를 만드는데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그 결과물이 이 책이다.

도서 관련 정보 얻을 수 있는 곳: http://bpssmj.com

거꾸로미디어연구소 관련 링크

● 거꾸로뉴스: http://gugguro.news

● 거꾸로미디어연구소: http://gugguro.com

● 코로나 극복 온라인 교육: http://2020class.online

● 미래저널 책 신청 http://bpssmj.com

● 미래저널 천일동안 밴드 http://bpssmj1000.com

● '천원의 기적' 후원 http://1000miracle.com

● '천원의 기적' 현황 http://1000miracle.site


eBPSS 마이크로칼리지란?

eBPSS 마이크로칼리지는 거꾸로미디연구소 소장이자 웨신대 사회문화교육학과 미래교육리더십 전공 담당 교수인 박병기가 설립한 미래교육형 학교로 경기도 광주시청소년수련관에서 최초로 도입하여 시작하였다. eBPSS 마이크로칼리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미래학교형 모델로 공교육에 확대되어 교육의 혁명이 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를 원한다. eBPSS 마이크로칼리지는 클라우스 슈밥과 하워드 가드너, 로버트 그린리프, 그리고 리더십의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디자인되었다.

eBPSS는 Big Picture, Spiritual Intelligence, Servant Leadership의 머리글자를 따왔다. eBPSS 마이크로칼리지의 미션은 인공지능(AI)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두려워할 게 아니라 소프트 파워를 갖고 새 시대의 거대한 파도 속에서 빅픽처, SQ, 서번트리더십의 역량을 키워 시대의 큰 파도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새 시대 서퍼(surfer)를 양성하는 것이다.

천원의 기적이란?

<천원의 기적>은 취약계층 또는 소외된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미래저널을 보내는 운동의 일환으로 진행됩니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에서는 앞으로 취약계층, 소외된 어린이 및 청소년을 UNP로 부를 예정입니다. 이는 Underprivileged (혜택을 덜 받게 된 사람)의 약자입니다.

예를 들어, UNP인 철수라는 친구가 있습니다. 이 친구는 사회복지제도 덕에 청소년 시절에는 먹을 것과 입을 것은 큰 문제 없다고 가정해 봅니다. 그러나 성장과정에서 이 친구는 인생의 목적이나 비전 그런 것이 없다고 생각해봅니다.

미래저널을 쓰면 이런 친구가 뚜렷한 미션과 비전을 갖게 되고 자신의 인생을 주도적으로 아름답게 이끌게 됩니다. UNP에게 최고의 선물은 바로 미래저널입니다.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철수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친구들에게 미래저널(마스터키) 책을 선물로 보내면서 미래저널 천일동안 밴드에 초청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들을 특별 관리하고 돕게 됩니다. 이 일에 여러분의 동참이 절실합니다. '천원의 기적'에 많이많이 참여해주세요.

● '천원의 기적' 후원 사이트 http://1000miracle.com

● '천원의 기적' 동참 현황 http://1000miracle.site


미래저널 장학금이란?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역경 속에서도 미래저널을 꿋꿋하게 쓰는 청소년에게 미래저널 장학금을 수여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한동하 군의 미래저널을 보며 나왔습니다. 한동하 군은 역경 속에서도 미래저널을 쓰고 있는데 그 내용의 깊이가 남다릅니다.

그 어떤 상황에서도 미래저널을 쓰려고 하는 한동하 군과 같은 청소년들에게 미래저널 장학금을 수여하고자 거꾸로미디어연구소에서는 미래저널 수익금 50만원을 장학기금으로 내놓았고 후원자들의 모금을 합해 281만원을 동하 군에게 수여했습니다.

꿋꿋이 미래저널을 쓰는 친구들을 위해 미래저널 장학금에 후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은행정보를 참조하세요. 행정비 이런 것 없이 전액 장학금 선정 학생에게 전해지게 됩니다.

농협 301-0229-5820-61 (미래저널 장학금)

백혈병 투병, 동하 이야기

동하에게 마음의 타임머신 되어 준 미래저널.

인터뷰어: 노현정 FT, 인터뷰이: 김선미 (한동하 군 어머니)

코까지 물이 가득 차 있는 느낌. 숨쉬기가 힘들다.

그는 가방을 메고 학교에 가고 싶다.

동하는 생각이 참 많다. 표현하지 못한 이야기가 너무나 많다.

동하는 엄마의 눈물을 너무나도 많이 보았기에, 눈물 흘릴 수 없는 아빠의 눈을 너무 많이 보았기에 가슴에만 담아 둔 이야기가 너무나 많다. 이제 갓 11살이고 세상을 산 건 만 10년인 그가 세상의 아픔을 너무 빨리 알아버렸다.

동하는 <BPSS 미래저널>을 받아 들고 마음의 선물을 받은 거 같다고 했다. 동하에겐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은데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 행복하다고 말했다.

[관련 글 계속 읽기: https://band.us/band/68706046/post/696]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미래저널'을 통해 생명살리기 풀뿌리운동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소재지: 경기도수원시팔달구 세지로 285 1층, 101호. *Keywords: #미래저널 #미래교육 #거꾸로교육 #서번트리더십 #큰그림 #9번째 지능(영성실존지능) #4차산업혁명시대 #다시다영재교육 * 소장: 박병기 (admin@ebpss.page), 운영국장: 나미현 (mihyeon@ebpss.page), 교학장(DOE): 강수연 (sooyeon@ebpss.page) *웹주소: http://gugguro.com / http://microcollege.life / http://gugguro.news *전화: 031 242 7442 *팩스: 0504-339-0692 *카톡ID: gugguro *이메일: admin@ebpss.page *은행정보: KB국민은행 203901-04-384924 (일반후원 및 미래저널 신청) 농협 301-0229-5820-61 (천원의 기적 + 미래저널 장학금) * 비영리단체 고유번호: 408-82-80878

Gugguro Media Institute is conducting a grassroots campaign to save lives - through the Future Journal.
* Keywords: of our mission #Future Journal #Future Education #Flipped Education #Servant Leadership #Big Picture # 9th Intelligence (Spiritual Intelligence) # 4th Industrial Revolution Age #New Gifted Education
* Director of the Institute: Byung Kee Park, Executive Director: Mi Hyeon Na (mihyeon@ebpss.page), Dean of Education (DOE): Soo-yeon Kang (sooyeon@ebpss.page)
* Web address: http://gugguro.com * http://microcollege.life * http://gugguro.news
* Phone: 82-31-242-7442 * Fax: 82-0504-339-0692 * Kakaotokk ID: gugguro * E-mail: admin@ebpss.page
* Bank Information: KB Kookmin Bank 203901-04-384924, NH Nong Hyup 301-0229-5820-61 (Miracle of a Thousand Won + Future Journal Scholarship) * Non-profit Organization ID: 408-82-80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