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우람

손우람


주요 경력

삼성전자 선임연구원

서울대병원 임상의학연구소 연구원


학력

서울대학교 방사선응용생명과학 석사

건국대학교 컴퓨터 공학 학사


소개

컴퓨터 공학과 영상 처리를 전문으로 공부하고, 삼성전자에서 이미지 프로세싱을 연구하며 3D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추어 왔다. 현재 리얼리티리플렉션과 모스랜드를 통해 가상현실(VR) 세계에 인간을 가장

사실적으로 구현하는 디지털 휴먼 개발과 가상 부동산 생태계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있다.


Wooram Son

Past

Engineer, Samsung Electronics

Researcher, Medic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Seoul National University Bundang Hospital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Master of Science, Medical Imaging

Konkuk University: B.E. Computer Engineering


Summary

With educational background specialized in computer engineering and image processing, Wooram Son had worked in Samsung Electronics and Seoul National University Research Institute as a researcher and engineer and developed 3D image processing technology and expertise. Now, at Reality Reflection and Mossland, he is leading the development of realistic digital human in virtual reality and virtual real estate ecosystem.


발표요약

“국내 ICO 허용 해야 하는가?”

리얼리티리플렉션은 2015년도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사실적인 Digital Human Character 기술을 이용한 VR/AR 게임을 개발하고 글로벌 마켓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Steam에 VR 콘텐츠를 출시하였고 첫 작품인 Music Inside는 Oculus Touch의 50개 Global Launch Title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의 게임 산업은 2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 문제는 게임 유통 플랫폼이 성숙기에 이르러 독과점 구조라는 것 입니다. 구글, 애플, 스팀 등에 의한 독점적 퍼블리싱 구조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발보다 퍼블리싱, 마케팅에 훨씬 많은 비용과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게임 아이템 확률 조작입니다. 게임은 가상의 세계를 만드는 것이기에 필연적으로 가상 경제가 설계되고 운영됩니다. 가상의 경제가 개발사에 의해 설계되고 운영되기 때문에 부도덕한 개발사가 개입한다면 조작이 쉽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게임 유저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아이템 조작과 확률 조작은 생각보다 빈번하게 이뤄지고 뉴스로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다면 위 2가지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게임 운영에 충분한 블록체인 성능이 확보되어야 하는 기술적 해결과제가 있지만 항상 그래왔듯이 기술 혁신을 순식간에 이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게임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큰 패러다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ICO는 블록체인 기술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게임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과거 관성적 사고로 바라보면 ICO와 블록체인 기술, 그리고 게임산업은 큰 상관관계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면 깊은 관련성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ICO는 단순히 자금 조달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블록체인과 게임산업의 결합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공표하고 지지자를 만들고 가치를 만드는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ICO를 진행하여 우리의 생각과 비전을 전세계 게이머들에게 알렸고 지지를 받았습니다. 기존 독점 플레이어들과 경쟁하여 새로운 혁신을 만들라는 지지 수단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ICO가 있어야 블록체인 기술 발전이 훨씬 가속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는 ICO가 불법이 아니지만 현실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은행에서는 ICO 관련 업무는 통장 개설과 송금을 안해줍니다. 그래서 대부분 스위스, 싱가포르, 홍콩 등지에서 법인을 세우고 ICO를 진행합니다.

ICO 이후 기술 개발이 해외 법인에서 이뤄지므로 기술 자산은 해외 법인 소유가 될 가능성이 높고 세금도 해외에서 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로벌 시대라서 기술에는 국경이 없다고는 하지만 많은 한국인들이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위해 국경은 넘나들며 많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한국에서 ICO가 제도화되어 불법적이고 음성적인 ICO는 막아주고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위한 ICO에는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