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 ‎

QnA

상기 검색창에서 검색하시면 훨씬 더 편리하게 결과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술자료

  • 급이기의 장력조정 급이기는 컨베이어의 확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장력조정을 하는 부분은 한쪽 부분으로 밀어내는 방식입니다.*.장력조정을 해야 하는 이유는벨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 벨트 손상이 올수 있고, 유압모터가 힘이 과하게 되어 유압모터축이 고장이 ...
    2017. 4. 26. 오후 7:10에 주실티님이 게시
  • 실린더와 오일패킹 실린더의 원리아마 보시면 빡 이해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youtube에 올려주는 많은 분들덕에 이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실린더 관련 용어 우선 각각의 용어를 알아야 할겁니다.<그림1 : 인터넷>로드(ROD) : 금속막대 : 실린더의 붐대라고 ...
    2017. 4. 10. 오후 5:22에 주실티님이 게시
  • 사료배합기 버켓 경첩이 빠지는 증상 사료배합기경첩빠지는증상 사료배합기를 쓰시다 혹시 체크해야 할 사항중에 하나가 구리스 주입부의 현상입니다. 우선 구리스 주입부는 구리스를 자주 주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러나 구리스를 준다는 것은 윤활제가 필요한 부위라는 뜻이죠. 배합기를 들어올리고 내리기위해서 ...
    2017. 4. 7. 오전 12:07에 주실티님이 게시
  • 사료배합기에 용접 쉽게 생각하지마세요. 배합기 보강작업간 발생한용접불똥 바깥쪽에서 보강 용접을 하다 발생한 일이 있습니다.겉면용접을 하더라도, 내부에 사료가 있다면 용접은 일단 하시면 안됩니다. 일단 사고 발생은 전날 저녁에 용접작업을 했었고, 새벽4시에 서서히 불이 ...
    2017. 4. 4. 오후 10:01에 주실티님이 게시
  • 유압발생장치의 이해 및 보수 유압을 모를때 먼저 보면 쉬운 유압의 원리이론까지 가기엔 너무 오래 걸리니 동영상으로 이해 하시는게 빠를 거 같아. 유튜브를 연결했습니다.보시면 빡할겁니다.  배합기에 부착되어 있는 유압발생모터와 유압펌프, 필터, 압력게이지5마력 ...
    2017. 4. 4. 오후 9:27에 주실티님이 게시
31개의 게시물 중 1 - 5 더보기 »



급이기의 장력조정

게시자: 주실티, 2017. 4. 26. 오후 7:10

급이기는 컨베이어의 확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력조정을 하는 부분은 한쪽 부분으로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장력조정을 해야 하는 이유는
벨트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어 벨트 손상이 올수 있고, 유압모터가 힘이 과하게 되어 유압모터축이 고장이 날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 입니다. 우려하실상황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됩니다. 그 이전에 증상을 확인하시게 될겁니다. 벨트가 벨트벽면에 닿아서 잘안돌아가거나, 헛돌거나 하기 때문에 배출이 잘안되는 시점이 장력조정을 해야하는 시점이 됩니다.

사진에 첨부된 대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1. 아래 1번사진의 위 아래 부분을 둘다 하는 경우는 드물고, 사진의 윗부분만 손대거나, 아래부분만 조정하시면 규형을 맞추실수 있습니다.

아래사진을 참조하여
1. 장력조정을 하기전 상판 넘침방지판의 볼트와 너트를 풀러주세요.
2. 장력조정을 하지 않는 전산볼트는 고정역할이므로 건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3. 3번표기된 너트를 풀러주세요.
4. 이제 스페너로 잠금을 하시면 벨트가 밀리기 시작합니다.
5. 위아래 둘다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6. 마지막으로 너트를 잠그는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린더와 오일패킹

게시자: 주실티, 2017. 4. 10. 오전 2:30   [ 2017. 4. 10. 오후 5:22에 업데이트됨 ]

실린더의 원리

유압실린더원리



아마 보시면 빡 이해하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youtube에 올려주는 많은 분들덕에 이해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실린더 관련 용어 우선 각각의 용어를 알아야 할겁니다.
<그림1 : 인터넷>

로드(ROD) : 금속막대 : 실린더의 붐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SEAL) : 흔히 리데나, 오일씰 등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각장치의 영역을 구분지어주면서 오일의 혼유방지하는 장치입니다.
플런져(PLUNGER) : 피스톤을 밀어내리도록하는 받침역할의 기기 우리말로도 플런져라고 하지요.

그렇게 어려울거 없는 몇가지를 가지고 단어의 조합을 하다보니 많아 보이지만 결국은 4단어의 적당한 조합으로 저 많은 용어들이 만들어지네요.



 실린더 분해
<오일이 세고있는 유압실린더> 


 여기에 이제 배합기에 있는 실린더를 사진으로 보겠습니다.
  *.만약해체를 하려고 한다면 버켓실린더가 기능을 못하므로 버켓은 견인하거나 고정해두시기 바랍니다.
 로드 커버실린더 몸체 

위의 두 장치 로드커버와 몸체부분입니다. 해체하고 나면 위와같이 분리되고 중심의 로드를 볼수 있습니다.
우선 문제가 발생하여 해체하였으므로 멀쩡한 사진은 없네요.

<실린더로드와 피스톤부>
 실린더 고장
이게 문제가 발생하여 아래와 같이 실이 고장난경우를 사진으로 확인합니다.
우선 원인규명을 단정짓기는 어렵겠지만, 제작업체에 확인해본 결과, 
<1> 오일유부족으로 인한 과열손상, 
<2> 오일유온도가 높아 고무의 경화 등으로 발생할수 있는 증상과, 
<3> 유압오일의 변경으로 인한 윤활역할 부재를 원인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씰이 찢어지거나, 손상되어 문제가 발생하면 오일의 리크현상이 발생하는데 상기 건과 같은 경우는 손상된 부위가 아니라 고무패킹이 완전히 뒤집어진 경우로 볼수 있습니다.

문제는 당장쓰는데 안되는게 문제가 되므로, 아마 문제가 있을 때 잡지 못하고 지속사용을 하다보니 더 큰 손상으로 가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실린더는 이미 사용이 불가한 상태가 되지요. 이러면 사료배합기 투입할때 이미 문제가 되있겠죠. 사전에 방지하고자 한다면, 이미 오일 셈 현상이 발생할때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실린더의 오일실을 교체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환경의 문제를 이야기 합니다.
목장인 경우, 사료가 있다보니, 아무리 깨끗하게 작업을 한다 손 치더라도, 오일유에 먼지, 이물질의 흡착가능성이 높아, 실린더 내통에 이물질이 발생하면, 2차, 3차의 부품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가 솔밸브나 솔블럭에 구멍막힘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특히 솔밸브의 구멍은 굉장히 작아서 입구가 막히면 제기능을 못하는 지경에 까지 이릅니다.

유압오일탱크에 필터와, 유압발생펌프에 필터를 두었다고 해도, 완전히 제거되기 어려운 위치라는 것이죠.
또 실린더 씰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과연 작업환경에서 기준을 신경쓴다면 2차, 3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깨끗한 작업공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농장분들이 전문엔지니어화 되고 있지만, 제일 힘든 부분은 청결한 작업공간이 문제입니다.

따라서 세척을 깨끗하게 하고 실린더의 오일씰을 교체하시거나, 최선의 방법은 실린더의 경우 1대1맞교환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내재된 문제를 안고 가는 것은 권장하기 어렵습니다.

  
 실린더에 용접할 경우 <긴급으로 실린더에 용접을하는 문제>
유압실린더를 만드는 일은 작업순서가 조금은 다릅니다. 우선 파이프를 이용하여 사용하겠지만, 파이프는 진원이 아닙니다. 따라서 용접이라는 작업을 하게되면 파이프 내통경은 왜곡되므로, 용접을 한 파이프는 오히려 다시 한번 선반가공이라는 후공정으로 진원을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임시변통이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실린더에 용접일이 최소화하려고 하거나, 니쁠고정장치를 남다르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산업용장비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용접으로 니쁠고정을 하고 있어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오일씰 변형을 방지하는 방법 <오일씰의 변형을 방지할 방법>
(1) 유압오일은 기계를 구입후 자주 교체하지 않지만, 색의 변화를 통해서 알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유압오일을 교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또한 유압오일히팅장치의 과열은 문제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유압오일에 이물질제거 : 필터를 교체하거나, 오일을 전면 교체할때 완전드레인을 해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이미 늦었다면, 결론은 실린더를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전문업체가 근처에있다면 오일실교환은 가능하지만 안된다면 1대1교환으로, 실린더 업체에 물건을 배송하고 받고, 그 동안 장비를 또 사용하지 못하고 한다면, 실린더를 1대1로 교체하는 비용이 훨씬 저렴할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비로 실린더를 구비한다면 유압오일을 넣어서 뚜껑을 꼭 막아 두시기 바랍니다. 배합기에 부착된 실린더의 가격은 대략 15만원에서 25만원 사이이므로, 작업전 배합을 못하는 상황에 대한 기회비용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사료배합기 버켓 경첩이 빠지는 증상

게시자: 주실티, 2017. 4. 7. 오전 12:07

사료배합기경첩빠지는증상
사료배합기를 쓰시다 혹시 체크해야 할 사항중에 하나가 구리스 주입부의 현상입니다. 우선 구리스 주입부는 구리스를 자주 주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러나 구리스를 준다는 것은 윤활제가 필요한 부위라는 뜻이죠. 배합기를 들어올리고 내리기위해서 사료투입버켓에는 고정을 하고 경첩샤프트를 이용해서 배합기를 고정하고 움직일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첩부의 고정방식은 샤프트에 무드볼트(육각렌치볼트)로 고정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래 핀을 보시면 고정을 어떻게 하였는지 아실겁니다.

(1) 다시 드릴하여 키구멍을 냅니다.
샤프트축에 홈을 파서 일종의 키역할을 하도록 하는 고정방식입니다. 그런데 경첩일을 하는 축이다 보니 미끌림이 어긋날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경우 축이 빠질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럴때 처리법은 무드볼트를 완전히 제거한후 샤프트 축에 재 드릴을 함으로써 드릴고정을 하게 되면 더이상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용접
버켓쪽의 무드볼트를 풀러서 무드볼트의 홈부분을 움직이지 않도록 용접하는 것입니다.
용접으로 버켓과 경첩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도록 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언제나 상시 점검을 하시오 고장요소를 없애고 안전하게 기계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료배합기에 용접 쉽게 생각하지마세요.

게시자: 주실티, 2017. 4. 4. 오후 10:01

배합기 보강작업간 발생한
용접불똥

바깥쪽에서 보강 용접을 하다 발생한 일이 있습니다.
겉면용접을 하더라도, 내부에 사료가 있다면 용접은 일단 하시면 안됩니다. 일단 사고 발생은 전날 저녁에 용접작업을 했었고, 새벽4시에 서서히 불이 발생하여 내부 사료배합기에서 불이 일어나, 철판이 달궈질정도가 된 경우 입니다.

습사료 이더라도, 달궈지기 시작하면 열로 인해 건조가 시작되고 마지막엔 불길이 발생하는 경우 였습니다.
멋모르고 용접을 했다간 위의 경우처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료가 내부에 있을때 용접을 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사료투입 버켓 용접간
발생한 용접불똥


분진사고라고 말할 수 있는 용접시 발생한 화재
사실 유압발생장치 주변에 커버가 있기 때문에 불이 나고 있는지 모를수 있습니다. 그래서 용접작업을 하다 발생한 화재로, 더 큰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다행입니다. 손쉬운 작업은 농가에서 많이 하시기 때문에 흔히 발생할수 있는 일중에 하나가, 화재사고 입니다.

원료가 사료이고, 마른풀이 많다 보니 화재가 날수 있죠. 보통은 알아서 꺼지기도 하지만, 화재가 났다하면 삽시간에 퍼지게 마련입니다. 다행히 유압호스에는 유압유의 온도가 있었기 때문에 호수 주변은 고무였더라도 타지 않았고, 전선의 경우는 완전 소실되어 정비를 다시 했습니다.

갈끔하게 다시 정리 되었습니다. 고객이 손쉽게 확인할수 있어서 다행이였던 일입니다. 


유압발생장치의 이해 및 보수

게시자: 주실티, 2017. 4. 4. 오후 9:27

유압을 모를때 먼저 보면 쉬운 유압의 원리

이론까지 가기엔 너무 오래 걸리니 동영상으로 이해 하시는게 빠를 거 같아. 유튜브를 연결했습니다.
보시면 빡할겁니다.

 배합기에 부착되어 있는 유압발생모터와 유압펌프, 필터, 압력게이지

5마력 모터를 이용 유압을 만들어 내고, 이것을 활용하여 각각의 기능을 구현합니다.
배합기에서 전진이동, 후진이동, 버켓열림, 버켓닫힘, 토출문열림, 토출문닫히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할수 있습니다.


 유압의 주요 불량현상과 이해[1] 유압오일의 점성확인
유압오일유는 보통의 장비에서는 교체를 자주 하지 앖습니다. 일종의 폐회로 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유압유는 온도변화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항온을 유지하는 장치를 두는 장비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실티 사료배합기의 경우 달아뒀습니다. 그래서 유압유를 고를 때 번호를 신경쓰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압유를 구입하실때 번호를 이용해서 구분하는데 46번인 경우가 농업용 트랙터에서 많이 쓰이는데, 이는 엔진을 이용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엔진열이 올라 가게 되면 유압유의 점성을 엔진열로 항온성을 유지시킬수 있는 장비가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료배합기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실티가 사용하는 유압유의 경우는 32번이나, 22번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유압유를 고르실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농업용 트랙터 46번>
<사료배합기 22번, 32번>

오일제품을 구분하는 점성을 알기쉬운방법은 숫자가 낮아 지는 쪽입니다. 그래서 점성이 추운겨울에서 쓸 수 있으려면 22번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항온장치를 가지고 있는 사료배합기는 혼유만 하지 않는다면 32번도 가능하십니다.

[2]유압오일의 오염
유압오일의 오염요소는 장비내부에서 일어나는 부식으로 철가루가 유압오일과 함께 섞여있을때 안좋은 결과를 주기도 합니다. 특히나, 장비를 오랜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결로로 인해 내습이 발생하게 되면 녹이 나기 쉽습니다. 유압을 형성한 경우는 녹이 날 가능성이 없지만, 장기 미사용, 날씨변화가 심한 특히 영하영상을 왔다갔다하는 날이 많은 경우 철판의 녹도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로 티클이 솔밸브의 입구를 막는 경우입니다.
<왼쪽 솔밸브>

YouTube 동영상

상기 동영상을 보시면 분해를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특정기능이 멈추었다면 솔밸브 내부를 분해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이물질을 필터링할수 있는 필터가 필요합니다.
물론 탱크내부에서 유압오일 필터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압펌프옆에서 필터가 장착되어 있어 2중으로 오염을 방지하고자 설계 되어 있습니다.


[3]유압오일의 리크(우리말로 '셈')
유압오일이 일정 수위를 넘기지 못한 경우, 유압펌핑을 해야하는데, 공기가 참으로 인해서 거품이 형성되고 이 경우는 유압이 거의 작동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따라서 유압호스간 연결링크부, 장치와 유압라인의 연결부 실린더 패킹불량, 실린더 로드의 파손등으로 유압오일이 세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유압오일을 완전교체하고 난 후 거품증상
유압오일탱크에 거품으로 인해서 유압이 작동할때 마다 휘파람 소리가 나는데 꽤 거슬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압오일에 거품이 일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공기 빼기를 하셔야 하는데, 공기빼기 방법은 다소 작업에 위험성이 따를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사료 배합기의 투입기(버켓)를 거의 바닥면에 내려놓은 상태에서 유압실린더의 니쁠을 살짝 풀러서 공기빼기를 시도하시면 콜라병 공기빠지는 식으로 빠지고 난후 공기없이 유압이 나올때 멈추시면 됩니다.

[5]유압발생모터와 유압펌프간의 문제
유압발생모터와 유압펌프는 일체형의 제품이 없습니다. 따라서 제품은 모터회사의 제품과 유압장치의 결합이므로, 축간 동력전달을 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은 유압펌프에서 볼수 있는 축입니다. 축의 끝자리의 "키"라고 하는 걸쇠장치의 손상을 확인하 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혹은 축이 뿌러진 경우, 더이상 유압이 발생하기 힘들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자체가 구동되지 않는다면 이 장비는 빠르게 교체하시는 것이 답입니다.

1마력, 2마력 모터의 경우 흔하게 모터집이나, 수리가 가능하지만, 모터회사와 펌프회사의 마케팅전략이든, 수리비용의 실질비용과 신품교체 비용의 차이의 문제에서든, 새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실적으로 저렴합니다. 생각보다, 유압을 발생시키는 장치는 고장이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보아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6]유압발생모터의 단선, 고장
모터는 모터일뿐이지요, 모터의 경우는 고장인경우는 마끼까이라고 하는 일종의 코일교환작업으로 단선을 해결해야 하거나, 신규 구매입니다. 또하나, 버켓을 열거나, 각종유압을 발생할때만 유압을 발생하여 쓰도록 되어 있는 유압발생모터가 계속돌다보면 기능을 하지 않고 압력만을 높이는 꼴이 되기 때문에 유압발생모터를 지나치케 오래 가동시키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또한 환경이 환경이니만큼 먼지가 많이 나는 환경은 회피하시는게 좋지만 안된다면, 먼지가 전선부에 들어 가지 않도록 정규적으로 청소를 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팬리스 유압발생모터는 5마력급에는 없으므로, 팬쪽에 대한 관리는 필수 입니다. 가끔 팬이 빠져나올때도 있고, 팬커버를 잘못깨뜨려 잃어 버리는 경우도 봤습니다. 또한 모터 팬은 주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깨질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에 문의주셔서 교체 준비를 해두시기 바랍니다.


메인판넬 ( 기타소자)

게시자: 주실티, 2015. 9. 9. 오전 2:40   [ 2015. 9. 9. 오전 2:41에 업데이트됨 ]


 
  • 용 도 : 스위치 박스와 메인판넬 연결 단자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스위치 박스와 메인판넬 사이의 신호가 단절된다.
 
  • 명 칭 : 전류 계측기

  • 용 도 : 전선에 흐르는 전류를 측정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전류 측정이 정확하지 않다.
 
  • 명 칭 : 전류계

  • 용 도 : 전류값을 표시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정확한 전류값을 표시할 수 없다.
 
  • 명 칭 : 단자대

  • 용 도 : 전선을 서로 연결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연결된 전선이 서로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

메인판넬(24V 전압을 전원으로 하는 소자)

게시자: 주실티, 2015. 9. 9. 오전 2:40   [ 2015. 9. 9. 오전 2:41에 업데이트됨 ]

1)다이오드에서 나오는 24V(PEM-NEM) 
NEM(-24V) →  배합기 판넬의 비상정지 버튼 → 역상 결상 계전기의 A접점 → 스위치판의 비상정지 버튼 → 비상정지 계전기(릴레이) → PEM(+24V)
 
  • 명 칭 : 다이오드

  • 용 도 : 교류 24V 를 직류 24V로 변환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직류 24V 전원을 공급할 수 없다.
 
  • 명 칭 : 계전기(비상정지)

  • 용 도 : A 또는 B 접점을 사용하여 원하는 동작을 제어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전자저울 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 220V 공급이 중단된다.

◎역상 결상 계전기의 A접점
 - 역상 결상 계전기에 공급되는 R / S / T 에 이상이 생기면 비상정지 계전기(릴레이)의 동작정지로 인해 24시간 타이머와 전자저울은 작동하나 나머지 
   소자들은 동작을 멈추게 된다.
◎스위치판의 비상정지 버튼
 - 비상정지 버튼을 누른 상태가 되면 비상정지 계전기(릴레이)의 동작정지로 인해 24시간 타이머와 전자저울은 작동하지만 나머지 소자들은 동작을 멈추게
   된다.
◎비상정지 계전기(릴레이)
 - 24V 공급이 중지되어 계전기 동작이 멈추면 24시간 타이머와 전자저울은 작동하지만 나머지 소자들은 동작을 멈추게 된다.

2)PLC에서 나오는 24V
N24 → 온도센서 → 유압히타 셀렉터 스위치 → 유압히타 계전기(릴레이) : 히타에 380V의 전압이 공급된다. → P24
 
  • 명 칭 : 유압히타 계전기(HYD Heater, 유압예열히타)

  • 용 도 : A 또는 B 접점을 사용하여 원하는 동작을 제어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유압예열 히타가 동작하지 않는다.


메인판넬(220V 전압을 전원으로 하는 소자)

게시자: 주실티, 2015. 9. 9. 오전 2:39   [ 2015. 9. 9. 오후 4:12에 업데이트됨 ]

트랜스 → 누전 차단기(Control Power용) → 인디게이터 / 24시 타이머 → 비상정지 계전기(릴레이) → 무선리모컨 / EOCR → PLC / 기타소자
 
  • 명 칭 : 누전 차단기 (Control Power용), Control 조작 차단기

  • 용 도 : 누전 차단기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220V 공급이 중단된다.
 
  • 명 칭 : 인디게이터 (전자저울 디스플레이)

  • 용 도 : 배합기 안에 내용물 무게를 표시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에러가 나거나 정확한 무게를 표시하지 못한다.
 
  • 명 칭 : 24시 타이머

  • 용 도 : 하루 24시간을 기준으로 원하는 시간을 설정하여 그 시간에 동작되도록 설정할수 있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지정된 시간에 자동 동작을 못한다.
 
  • 명 칭 : 무선 리모컨

  • 용 도 : 기기의 작동을 무선으로 제어할 수 있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무선제어 기능이 중지된다. (비상정지 버튼이 눌려있는지 확인해본다.)
 
  • 명 칭 : EOCR(전자식 과전류 계전기) - EOCR0(제어전원차단)
                                                                - EOCR1(자동정역)
  • 용 도 : 과전류를 발견하면 설정된 동작을 실행시킨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EOCR0 - 믹서모터 컨트롤 / 유압펌프 정지
                                          EOCR1 - 배합모터 EOCR 정지
 
  • 명 칭 :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 용 도 : 원하는 입력과 출력을 설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전원(PWR)이 점등되었으면 220V가 공급되고 있는 것이다.
                                          -작동여부 확인은 입력을 했을때 그에따른 출력이 제대로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만약 입력은 되는데 출력이 안되면 스위치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계속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토글 스위치가 RUN, PAUSE, STOP중 RUN에 위치
                                           되어야 하고 램프가 점등되어야 한다.
                                          -ERR램프가 점등되면 목장에서 복구할 수 없다.
 
  • 명 칭 : Magnetic Switch 1(Mix Forward, 믹서 정회전)
                     Magnetic Switch 2(Mix Reverse, 믹서 역회전)
                     
Magnetic Switch 3(Mix Delta, 믹서 델타기동)
                     Magnetic Switch 4(Mix Star, 믹서 스타기동)

  • 용 도 : 전기를 공급 또는 차단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델타 /스타 / 믹서기동 / 믹서역기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 명 칭 : Magnetic Switch 5(HYD Pump, 유압펌프)
                    EOCR2
  • 용 도 : 전기를 공급 또는 차단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유압펌프 모터 / EOCR2 가 제대로작동하지 않는다
 
  • 명 칭 : 휴즈(Fuse)
                     1 - 이동, 2 - 우문, 3 - 좌문, 4 - 우문 컨베이어, 5 - 호퍼, 6 - 좌문 컨베이어, 7 - 메인
  • 용 도 : 전기를 공급 또는 차단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각 휴즈에따라 1~7까지 작동불능이 된다.
 
  • 명 칭 : 계전기
                     R1 - 믹서재기동, R2 - 전진이동, R3 - 후진이동
  • 용 도 : A 또는 B접점을 사용하여 원하는 동작을 제어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R1 - EOCR1전원(믹서 모터 컨트롤) 동작하지 않는다.
                                          R2 - 전진이동이 되지 않는다.
        
                                          R3 - 후진이동이 되지 않는다. 
 
  • 명 칭 : 타이머
                     T2 - 우문 닫힘 타이머, T3 - 좌문닫힘 타이머, T4 - 믹서 가동 타이머
  • 용 도 : 시간 설정에 따라 동작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T2 - 우문 닫힘 타이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T3 - 좌측 닫힘 타이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T4 - 델타기동 및 스타기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 명 칭 : 부저

  • 용 도 : 설정의 경우에 따라 경보음을 낸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부저가 울리지 않는다.
 
  • 명 칭 : 스위치 
                     자동정역(설정/해제), 유압히타(가동/정지), 순간기동
  • 용 도 : 셀렉터 스위치 - on/off로 동작을 선택하는 스위치이다.
                     푸쉬 버튼  - 눌렀을때만 원하는 기능을 동작시키는 스위치 이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자동정역 / 유압히타 / 순간기동 기능을 제어할 수 없다.
 
  •  배합기 판넬의 비상정지 스위치
         - 비상정지 버튼을 누른 상태가 되면 비상정지 계전기(릴레이)의 동작정지로 인해 결국은 24시간 타이머와

           전자저울은 작동하지만 나머지 소자들은 기능을 멈추게 된다.


메인판넬 (380V전압을 전원으로 하는 소자)

게시자: 주실티, 2015. 9. 9. 오전 12:09   [ 2015. 9. 9. 오전 2:37에 업데이트됨 ]

◎380V의 흐름
한국 전력에서 공급하는전기 → 전봇대의 변압기/퓨즈 → 목장에 설치된 전기판넬 → 125A 누전차단기 → 트로리바 → 집전기 → 배합기 메인판넬
380V 전압은 R, S, T로 표시되는 3개의 전선을 통해 전압이 인가된다. 그리고 다음 소자들로 380V 전압이 공급된다.
 
  • 명 칭 : 메인 차단기(MAIN NFB)

  • 용 도 : 외부 전기를 메인판넬에 공급 또는 차단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380V, 220V, 24V 공급이 중단된다.
 
  • 명 칭 : 다이젯 휴즈(조작휴즈 Control Fuse, 세라믹 휴즈, 사기 휴즈)

  • 용 도 : R상에 380V 전압을 공급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380V, 220V, 24V 공급이 중단되며  관련 소자들이 동작하지 않는다.
                                         만약 다이젯 휴즈가 단선되면 그 원일을 찾아 해결한 후 휴즈를 교환해야 된다.
 
  • 명 칭 : 교류 전압계

  • 용 도 : -R, T 상으로 공급되는 전압을 측정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바늘이 공급되는 전압을 정확히 표시하지 못한다.
 
  • 명 칭 : 역상 결상 계전기(PRM, 역결상 계전기)

  • 용 도 : -R, S, T 상이 제대로 공급되는지 확인한다.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R, S, T 3상에 문제가 생기면 Trip 램프가 점등되고 출력접점이 차단되며
                                           3상이 복귀되면 같이 복구된다.

                                           -R221 이후의 220V 공급이 중단된다.
 
  • 명 칭 : 트랜스 (Control Trans, 조작전원용 TR)

  • 용 도 : -380V 입력
                    -220V, 24V 출력

  • 동작이 안될 시 증상 : 트랜스는 동작을 하지 않고 220V, 24V공급이 정지된다.
  • 기 타 : 만약 220V, 24V 출력이 있는데 (PLC, 계전기(릴레이), 기타 소자가 동작 중이고), 모터가 힘있게 동작하지 않는다면 S상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트로리바와 집전기

게시자: 실티영업, 2014. 8. 5. 오후 5:49   [ 2014. 8. 5. 오후 6:03에 업데이트됨 ]

트로리바




트로리 바 타입 (TROLLEY BAR TYPE)
..주행, 횡행, 크레인 설치시 사용하여 각종 전기기기의 전원공급 장치로써 SYSTEM의 합리적인 운용에 효과적
..이며 CABLE 배선방식에서 탈선 화재위험을 전면 개선해 능률을 높이고 안전성, 내구성, 경제성을 포함한 우수한
..작품입니다.

도면 번호 명 칭 비 고
1 트로리바 (TROLLEY-BAR) 60A, 90A, 200A, 300A, 500A, 800A, 1000A, 1200A
2 집진기 (COLLECTOR) 구동기기에 부착되어 TROLLEY BAR로부터 집전함.
3 연결덮개 (JOINT COVER) BAR연결부분 COVER
4 연결단자 (JOINT KEEPER) 전류용량 60A이상 또는 온도변화가 심한 장소에서 설치시 사용
5 전원인입기 (POWER PEEDER) BAR에 전원을 연결해줌
6 끝마개 (END CAP) BAR 끝부분에 끼워준다.
7 앵글 (HANGER BRACKET) ANGLE로 제작
8 고정자 (HAGER CLAMP) TROLLEY BAR를 BRACKET에 고정시켜줌
9 사각봉 (MOUNTING BAR) COLLECTOR을 고정시킨다.
10 격리대 (EXPANSION SECTION) 주위 온도변화로 BAR가 팽창될 때 BAR의 휘어짐을 방지함.
























 
상기와 같이 트로리바 구성품을 통해 레일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격용량에 맞는 제품을 통해서 사용해야 하며, 각종 전기 장치는 2중3중의 차단장치를 통해 안전관리를 하여야 하며, 사료배합기사용시 아래와 같은 사고를 줄여 주시기 바랍니다.


각종 사료배합기 안전관리요령이 중요한 여러 현상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사료배합기 사용을 장기간 하지 않게 되면 트로리바 의 전선부분과 집전기의 카본의 청결도를 신경쓰셔야 합니다.
축사는 대부분 먼지와 거미줄등 합선의 위험을 가진 위해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는 전기를 완전하게 차단한 다음 지저분한 부분을 청결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파리와 같은 곤충도 합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집전기 합선사고]
 상기 사진은 실티의 고객농가에서 발생했던 합선사고 였습니다. 물론 피뢰침을 레일시공시에 완공해서 축사내에서 가축의 피해는 없게 되어 있지만 장기간 구제역으로 인해 사료배합기 사용을 안하면서 각종 장비를 묶어두셨다가 출발하면서 전선이 트로리바를 눌러서 발생했던 집전기의 탈선이였습니다.  
 또한 3상 380V의 고압전압이므로 상해발생시의 위험이 다소 높아, 사료배합기를 사용안하시더라도, 수시로 배합기를 이동하여
거미줄이 발생하지 않고 카본의 청결도를 유지 시키는 방법도, 고객으로 부터 배운 방법입니다.

각종안전사고는 미연에 방지해주시기 바라며,
작업자의 안전을위해서 주변의 청결은 늘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벌레 및 곤충에 의한 전기 위험 및 관리]
우측면 사진은 축사 시공후 있었던 일들을 기재합니다.

신설로 사료배합기를 납품하였으나 트로리바의 스파크로 인해 트로리바 재설치를 한 농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안전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 재료선택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트로리바의 안전성이 탁월하다고만은 말씀 드릴 수 없겠으나,
전선타입의 피복 벗겨지는 현상을 대비하면, 안정적으로 공급 받는 전기와 시공의 일관성이 유리한점은 사료배합기를 쓰시는 모든 농가에서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파리가 트로리바 전선 라인에 앉아서 발생된 스파크는 배합기에 달려 있던 집전기에 스파크를 일으키며, 집전기의 카본을 녹아 내리게 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빗자루 질을 하며 배합기를 이동시킨다는 것은 매우 위험 천만한 일이 될수 있겠죠.

따라서 그에 합당한 새로운 대안을 찾아 주어야 하는데, 

너무 지나친 파리 밀도는 가축복지에도 맞지 않으며, 제품내구성을 저하하는 요인이므로 수시로 청소해주시면서 깨끗이 관리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파리를 박멸할 수는 없지만, 제거하는 방법은 각 농가 분들이 다양한 제품을 통해서 겪으면서 처리하고 계십니다. 

이보다 더 좋은 전선의 형태가 조금 다른 케이블 베어 시공법이 있습니다만, 이는 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고객분들이 선호 하시기 어렵습니다. 다만, 다음번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사료배합기 주식회사 실티
Tel : 031-977-0151
Fax : 031-977-8683
Cafe: http://cafe.daum.net/silti
Web : http://www.silti.co.kr


1-10 of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