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증강휴먼 연구센터

게시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9. 8. 오전 12:35   [ 2015. 9. 8. 오전 2:01에 업데이트됨 ]


대표자

우윤택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 GSCT(N5)

홈페이지

http://www.ahrc.kaist.ac.kr

페이스북



1)회사소개

KAIST 문화기술연구소 증강휴먼 연구센터는 2015년 6월에 설립되어 현실과 가상이 결합된 확장공간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사람의 육체적, 지적, 사회적 능력을 확장하는 증강휴먼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증강현실용 HMD나 안경을 착용한 사용자의 육체적 능력을 확장하는  3차원 상호작용, 지적 능력을 확장하는  맥락인지, 사회적 능력을 확장하는 소셜에이전트 등을 통합하는 증강휴먼플랫폼을 연구중입니다. 증강 휴먼 플랫폼은 현실과 가상을 연동하는 의료 교육 및 재난 훈련, AR 게임 및 오락, 문화 유산 전시 및 공연, 방송, 쇼핑 및 광고,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능력을 확장하는 용도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2명의 선임연구원과 7명의 연구원 및 10여명의 학생 연구원들이 증강휴먼 개념 정립 및 글로벌 증강현실 시장 선점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전시품 소개

KAIST 문화기술연구소 증강휴먼 연구센터 부스에 방문하시어 다양한 서비스와 정보를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HMD 기반 원격 협업 시스템을 위한 착용형 손-증강객체 상호작용

본 기술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확장 현실 환경에서 서로 다른 물리 공간 내의 사용자가 손을 이용하여 공유 중인 공간에 존재하는 3D가상 증강 객체들과 상호작용(선택/조작)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핵심 기술은 1) HMD를 착용한 사용자 시점에서 자기 손에 의한 빈번한 가려짐(Occlusion)에 강건한 손(손끝, 손가락) 추적 기술과 동적/정적 손 동작 인식을 통한 증강 객체와의 상호작용 및 협업을 지원하는 기술 2) 원격공간의 사용자를 로컬공간에 아바타로서 소환하고 원격사용자의 손동작과 몸동작을 재현시키기 위한 손-몸동작 정보 통합 기술 등 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원격공간과 융합된 4D+ 확장공간에서 HMD를 착용한 사용자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공동 공간감을 느끼면서 사용자 손과 3차원 가상 증강 객체 간의 직접 상호작용 및 협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 증강현실 기반의 유적지 스마트 투어 시스템

본 기술은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확장 현실에서 사용자의 맥락을 파악하여 방문한 유적지에 관한 정보와 가이드를 사용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증강현실 기반의 유적지 스마트 투어 시스템을 연구 중입니다. 핵심 기술은 1) 국내 활용가능한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를 사용자나 콘텐츠 저작자가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메타데이터와 온톨로지 디자인 2) 메타데이터와 온톨로지를 활용하여 검색된 콘텐츠를 지도를 중심으로 시공간 연계 콘텐츠 저작이 가능하게 하는 스토리 스케이프 저작 프레임워크 3) 시공간 연계 콘텐츠를 위치 기반 증강현실 가시화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스페이스 텔링 기법 등 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유적지나 유물을 매개체로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거나 증강 현실 기반의 시공간 여행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HMD 기반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본 기술은 사전에 모델링 되어 있지 않은 임의의 공간에서 HMD에 부착된 다수의 RGB-D 카메라를 이용하여 현실공간에서 손과 디바이스로 가상 콘텐츠의 정적/동적 속성을 실시간에 저작하는 기술입니다. 핵심기술은 1)별도의 보정 작업 없이 가상 공간에서의 사용자 위치측정 2) HMD 기반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현실과 가상 공간의 정합된 좌표계 생성 3) 현장에서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정적/동적 가상 콘텐츠 저작 등 입니다. 이 기술을 통해 콘텐츠 저작자는 뮤지엄 등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증강현실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으며, HMD를 착용한 사용자는 공룡이 걸어다니거나 UFO가 날아다니는  등 생동감있는 뮤지엄을 증강현실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