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클라우드쇼 2014]③ 아마존의 클라우드 전략

게시자: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3. 27. 오후 11:11
장우정 기자박진영 인턴기자 | 2014/03/28 14:00:00

 
◆ 아마존의 클라우드 전략

아마존은 지난 2006년 ‘아마존웹서비스(AWS)’란 이름으로 당시 미개척지였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뛰어 들어 현재 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가격 인하 전략과 서비스 범위 확장 등을 통해 고객들의 입맛을 맞췄다. 현재 미국 나스닥시장을 비롯해 필리핀의 졸리비(Jollibee),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수퍼셀 등이 주요 고객이다. 국내에서는 삼성, LG 같은 대기업이 AWS를 쓴다. 

AWS의 강점은 비용이다. AWS는 서비스를 출시한 이래 42 차례나 가격을 할인했다. 기업들이 각 상황에 맞게 가격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격 모델도 다양하다. 기업들은 선불 비용을 부담하지 않아도 되고, 장기 계약을 맺지 않아도 된다. 전기나 물처럼 서비스를 이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도 기업들의 비용 절감을 돕는다는 평가를 받는다.

고객들이 필요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AWS는 현재 40개가 넘는 인프라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분야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분석, 배치 및 관리, 콘텐츠 전송, 메시징, 모니터링 등 광범위하다. 아마존은 IaaS(서비스형 인프라스트럭처), PaaS(서비스형 플랫폼) 같은 식으로 서비스 유형을 나누지 않는다. 기업에 여러 종류의 선택권을 주고 있다는 얘기다.

 
AWS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빅데이터 분석을 결합한 서비스도 내놓았다. 아마존 쇼핑몰을 운영하며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AWS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 취향을 파악하는 애널리틱스(analytics·분석)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대표적인 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EMR(Elastic Map Reduce)’다.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 유전체 의학연구소가 EMR 서비스를 이용해 방대한 유전자 정보 분석 결과를 저장하고 처리한다. AWS는 이외에도 실시간 데이터 처리 서비스인 ‘아마존 키네시스(Kinesis)’, 주기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조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AWS 데이터 파이프라인’ 등을 제공한다.

맥쿼리증권은 AWS 매출이 지난해 34억달러에서 올해 53억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산했다. 2015년에는 그 규모가 81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아마존은 AWS 부문 매출을 별도로 공개하지 않는다. 지난해 아마존 전체 매출액은 740억달러(약 80조원)였다.

◆ 인터뷰 - 장혜덕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부사장

장혜덕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부사장은 2014년 2월 28일 조선비즈 연결지성센터가 주최한 ‘프리 스마트클라우드쇼 2014’에서 ‘AWS 관점에서 본 클라우드 사용에 관한 실용적인 접근법 및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다음은 장 지사장과의 일문일답. 

-아마존 국내 고객은.
“게임사에는 넥슨, 게임빌, 한빛소프트 등이 있고, 대기업 중에는 삼성, LG 등이 고객기업으로 있다. 아모레퍼시픽, 다음, 서울대학교 등 고객군이 다양하다.”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해서 AWS가 추진하고 있는 게 있다면.
"지난해 5월 AWS는 서울에 ‘엣지 로케이션’을 구축했다. 엣지 로케이션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하기 위한 일종의 관문이다. 국내 고객들은 서울에 있는 엣지 로케이션을 통해 기존보다 빠른 속도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 그동안은 홍콩이나 일본에 설치된 엣지 로케이션을 이용해 왔다. 서울에 있는 엣지 로케이션은 전세계 40여개의 네트워크와 연결된다.”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의 약점은.
“아마존웹서비스는 인프라 서비스(IaaS)분야에서는 선두이지만,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와 플랫폼 서비스(PaaS)분야는 약하다. 그러나 2012년 아마존도 PaaS 분야에 진출해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아마존 서비스가 싼 것은 아니라는 주장도 있는데.
“모든 기업이 비용절감 때문에 클라우드를 선택한다. 단순히 비교하면 안 된다. 선투자가 없으니까 어떤 기업이든 혜택을 받는 것이다. 그 회사가 고객에게 비용 절감의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의 가격 등을 비교하면 아마존이 더 싸다. 가격모델이 다양해 시간당 50% 할인도 제공하고 있다. 많이 쓰면 더 싸게 쓸 수 있는 모델도 있다.” 

-보안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현재 아마존은 ISO/IEC 27000 표준 시리즈(series of standars)같은 IT 정보보호에 관한 국제 기준을 맞추고 있다. 비자, 마스터 등 글로벌 신용카드 업계가 따르는 보안 표준 PCI-DSS Level 1도 획득했다. ”


Copyrights ⓒ ChosunBiz.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