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

혁신이 기업의 목표라면, 기업의 사무공간 역시 혁신적이어야 한다 - NBBJ의 건축철학

게시자: 이엽, 2016. 7. 18. 오후 10:52

건물은 더 이상 콘크리트와 철근의 조합이 아닙니다. 건물은 그 회사의 철학과 비전을 내포해야 하며 그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들도 종합적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건축의 철학을 가장 잘 보여주는 회사 가운데 하나가 미국의 NBBJ 입니다. NBBJ는 건축관계자들이 뽑은 가장 중요한 건축회사 가운데 하나로 선정될 만큼 혁신적인 건축설계 회사 입니다. NBBJ는 아마존 본사와 삼성 미주본사, 그리고 중국 항저우 올림픽 스포츠 센터를 설계했고, 우리나라에서는 NHN벤처타워와 상암IT센터를 설계했습니다. 구 한전부지에 들어설 현대자동차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의 설계 역시 글로벌 설계업체인 SOM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NBBJ회사 로고>


'혁신이 각 기업의 목표라면, 기업의 물리적 업무환경 역시 혁신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NBBJ의 가치관 입니다. NBBJ는 이러한 사무실을 설계하기 위해 외적인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와 과학을 기반으로 건물을 설계합니다.

 

가령 NBBJ는 뇌과학과 심리학그리고 통계를 비롯한 각종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건물 안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파악합니다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건물을 사람들 사이의 인터렉션이 가장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게끔 설계 합니다실제로NBBJ가 설계한 실리콘밸리의 삼성R&D센터는 도넛 모양의 건물에 전면을 유리창으로 하여 사람들이 다른 층에 누가 지나가고 있는지 서로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을 많이 볼수록 인터랙션이 더 많이 생기고인터랙션은 협업을 낳고협업은 혁신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한편 자연을 느끼는 것많으로도 스트레스와 피로를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NBBJ 건축설계사들은 아마존 본사 여기저기에 미니숲과 정원을 만들어 지금까지의 사무실 중에서 가장 생명애가 넘치는" 사무실을 만들었습니다또한NBBJ 설계사들은 런던의 지하철(Circle Line)대신 평면 에스컬레이터(travelator)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지하철이 매 역마다 멈추는 시간과 사람들이 평면 에스컬레이터에서 움직이는 속도를 비교해 보면 결과적으로 지하철 보다는 평면 엘레베이터에서 사람들이 더 빨리 움직인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아마존 본사>                          <삼성R&D센터>


이처럼 NBBJ에게 건축설계란 단순히 아름다운 건물을 짓는 것이 아닙니다. NBBJ에게 건축이란 해당 산업과 회사의 성과와 혁신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 입니다이런 측면에서 다른 건축설계사와는 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죠.

 

NBBJ의 공동 파트너인 로버트 맨킨(Robert Mankin) 9 21 22일 스마트클라우드쇼2016에 기조강연자로 참석할 예정입니다여기스 맨킨 공동대표는 건축설계가 조직의 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자신의 철학과 경험을 청중과 공유한다고 합니다. 건물과 조직문화. 그리고 혁신. 과연 NBBJ의 공동대표인 로버트 맨킨이 우리에게 무슨 말을 해줄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