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설계프로젝트 _ Magic Stick





    본 프로젝트는 IoT기술과 고전적인 도구의 융합으로써 시작장애인과 일반인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시작한 프로젝트이며, 시각장애인들의 필수품인 지팡이에 IoT기술을 융합시킨 것으로 시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틈새시장의 침투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템을 Magic stick이라고 명명하였으며 Magic stick은 일반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IT기술에 대한 혜택을 시각장애인들도 어렵지 않게 누릴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Magic stick에 탑재된 기능은 크게 세 가지로 초음파를 사용한 전방 사물인식하여 시각 장애인 앞의 장애물을 미리 감지하여 보행 시 위험을 예방해주는 기능, 전방을 촬영하고 있는 카메라를 통해 장애인이 사고를 당하거나 부당한 일을 겪었을 때를 대비한 블랙박스 기능, 마지막으로 지팡이에 탑재된 버튼을 통해서 보호자에게 위급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본 시스템의 전체적인 구조는 위 그림과 같다주요 사용자는 장애인과 보호자 그리고 관리자가 있습니다.

    장애인은 실제로 Magic Stick을 사용하므로 사용자 Device를 이용하고 Magic Stick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Magic Stick을 사용하여 전방의 물체를 초음파 센서와 진동 모터를 통해 감지할 수 있고, 버튼을 통해 비상상황을 보호자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호자는 Magic Stick을 사용하는 장애인의 현재 위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Server로부터 장애인의 현재 위치 정보를 일정 주기로 받아오면 NAVER Map API를 통해서 장애인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장애인이 비상상황 버튼을 누르게 되면 Google에서 제공하는 Cloud Messaging 서비스를 통해서 경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리자는 Server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사용자로서 Magic Stick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정보를 관리하고 시스템을 유지 보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