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성범죄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들여다 보며

스스로 돌아보고,

함께 생각해보는

사유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관련 주제도서 정보와 온라인 매체 정보 등을 만나보세요!

전시도서 정보

『우산을 쓰지 않는 시란 씨』

다니카와 슌타로, 국제앰네스티 지음

아리랑어린이도서관 어린이실 / 833.8-다198우

일본에서 국민 시인이라 일컬어지는 다니카와 슈운타로와 세계 최대의 인권 단체 국제앰네스티가 만나 탄생한 인권의 의미, 연대의 가치를 상징적인 이야기로 깊이 있게 담아낸 인권 그림책 『우산을 쓰지 않는 시란 씨』.

이야기에 한층 더 깊은 울림을 담아 그려내는 화가 이세 히데코가 여기에 힘을 보탰다. 시란이라는 젊은이가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성실하게 일을 잘하는 사원이고, 휴일에는 친구를 만나 시간을 보내는 평범한 사람이지요.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체포되어 어디론가 끌려갑니다.

『유진과 유진』

이금이 지음

아리랑도서관 자료실1층 / 청813.6-이17ㅇ

청소년 소설.

아동의 성폭력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성장소설.

유치원 시절에 함께 성폭력을 당한 두 중심인물 '큰유진', '작은유진'의 성장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저자는 이성에 대한 고민, 세상을 뒤덮은 새로운 매체들에 대한 관심, 수다스럽고도 재기발랄한 대화 등을 통해 때로는 어른보다 더 어른스러운 사춘기 소녀들의 내면세계를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심에스더, 최은경 지음

아리랑도서관 자료실3층 / 334.225-심64ㅇ

어른도 아이도 함께 즐거운 성 이야기에 자유롭기 바라는 두 저자는 자연스럽고 솔직한 성 이야기는 나를 사랑하고,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따뜻하고 건강하게 관계를 맺는 일임을 일깨워줍니다.

서로를 존중하는 애정 표현을 배우고, 다양한 몸을 이해하고, 고정된 성역할에 갇히지 않고, 차별과 혐오의 시선을 거두고, 사랑과 폭력을 구분하여 아이들과 어른들이 성평등한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페미니스트 엄마와 초딩 아들의 성적 대화』

김서화 지음

아리랑도서관 자료실1층 / 598.55-김54ㅍ

성평등 한 홀드 지 도서관 자료실 3 층 / 334.223- 리 47 킬 수있는 방법을 알리는 그림책입니다.

뒷편에는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성폭력 예방 지침이 있습니다.

이 책은 백화점, 공원, 아파트, 여행지 등의 공간에서 보관 수있는 문제와 성폭력 문제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위해 담아 있습니다.

어린이는 부모와 함께 그림책을 개발하면서, 각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게

그 결과, 업체로부터 진짜로 '온라인 상품권 핀 번호'가 도착하자 신이 나서 친구 수정이에게이 이벤트를 소개합니다. 얼마 후 다시 이벤트가 메시지를 보내 특별 미션 이라며 민지의 사진을 요구하게하고 업체 성교육서.

아들 성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거나, 성교육에 관한 마땅한 정보를 찾기 어려워하는 양육자들에게 첫발을 내딛고 용기 내어 시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또한 각 장에는 아이와 보호자가 <함께 읽는 책> 코너가 있습니다.

『다정한 손길』

샌디 클레븐, 조디 버그 지음

아리랑어린이도서관 유아실 / 334.225-심64ㅇ

어린이 성폭력 예방을 주제로 한 그림책.

보통 그림책에서 쉽게 다루지 않는 '성폭력'을 엄마와 아이가 대화를 나눔으로써,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는 성폭력을 당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1996년 '벤자민 프랭클린 상' 수상작입니다.

『출동! 우리반 디지털 성범죄 수사대』

박선희 지음

아리랑어린이서관 어린이실 / 813.8-박선희ㅊ

민지는 성교육 수업이 지루하기만 합니다. 성범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도, 바보도 아니고 누가 그렇게 순진하게 당하냐는 생각만 들 뿐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민지는 좋아하는 게임 아이템을 사고 싶은 마음에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벤트 참여를 위해 나이, 이름, 학교 정보 등을 요청하는 창이 떠서, 별 생각 없이 정보를 적어 보냅니다. 민지는 사진으로 본인 인증까지 합니다.

그 결과, 업체로부터 진짜로 ‘온라인 상품권 핀번호’가 도착하자 신이 나서 친구 수정이에게 이 이벤트를 소개해준다. 얼마 후 다시 이벤트 업체가 메시지를 보내 특별 미션이라며 민지의 사진을 요구하게 됩니다.

디지털 성범죄 수법에 관한 과정이 매우 현실적으로 나타낸 책입니다.

『소녀와 소년』

윤은주, 이해정 지음

아리랑어린이서관 어린이실 / 337-윤67ㅅ

이 책은 ‘여자다움’과 ‘남자다움’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여자다운 것은 무엇이고 남자다운 것은 무엇인지, 그런 것은 누가 정하는 것인지,

그런 것이 꼭 필요한지 알아봅니다.

『난 싫다고 말해요』

베티 뵈거홀드 지음

아리랑어린이서관 유아실 / 598.55-뵈14ㄴ

아이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범죄 상황에서,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뒷편에는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성폭력 예방 지침이 실려 있습니다.

이 책은 백화점, 공원, 아파트, 여행지 등의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성폭력 문제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담아냈습니다.

어린이는 부모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각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계란껍질 두개골 원칙』

브리 리 지음

아리랑도서관 자료실3층 / 334.223-리47ㄱ

법원의 재판연구원으로서, 그리고 성폭력 피해 생존자로서 성범죄를 둘러싼 사법 제도의 모순과 정의의 의미를 끊임없이 되물으며 앞으로 나아간 한 여성의 용감한 회고록입니다.

성범죄의 피해자는 대개 상대적 약자입니다. 애초에 강자가 약자를 ‘타깃팅하는’ 범죄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판정에서는 오히려 피해자의 취약한 지위가 판결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계란껍질 두개골 원칙》은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정보 목록

디지털 성범죄 종류 - 그루밍, 딥페이에 관하여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한 대안 - 법률적 개선, 교육적 개선

성범죄 관련 도움 요청하기

질문카드로 생각해보기! -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실제 전시 현장 속으로

*온라인 정보 링크*

더 자세한 온라인 정보 목록 을 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주소를 클릭해주세요!